황교안 삭발, 자유한국당의 미래는
황교안 삭발, 자유한국당의 미래는
  • 이주현 기자
  • 승인 2019.09.17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교안 결국 삭발 단행 결연한 의지 표명
무당층 40%, 자유한국당으로 흡수 가능?

비호감도 60%, 자유한국당으로 갈 확률은?
정책적 대안 제시 못하는 한국당 미래 없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 16일 삭발을 단행했다.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직접 만류를 했지만 황 대표는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에 항의하는 차원에서 삭발을 했다. (사진/뉴시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 16일 삭발을 단행했다.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직접 만류를 했지만 황 대표는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에 항의하는 차원에서 삭발을 했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에 항의하는 차원에서 삭발을 단행했다. 제1야당 대표가 삭발을 단행했다는 것은 사상 초유의 일이다. 그만큼 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이 문제를 엄중히 바라보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하지만 당 안팎에서는 ‘삭발’이 무당층을 흡수하지 못할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야당 대표가 삭발을 했다는 ‘화제성’은 있지만 그 화제성이 ‘표심’으로 연결되지는 못하기 때문이다.

◇ 40%대의 무당층 흡수해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 16일 삭발을 단행했다.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직접 만류를 했지만 황 대표는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에 항의하는 차원에서 삭발을 했다.

황 대표의 의지는 단호했다. 황 대표는 “비통한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면서 “저의 투쟁을 결단코 물러서지 않을 것”이라면서 결연한 자세를 보였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에게 경고한다. 국민의 뜻을 더는 거스르지 말라. 그리고 조국에게 마지막 통첩을 보낸다. 스스로 그 자리에서 내려와라. 그리고 검찰의 수사를 받으라”면서 최후통첩을 날렸다.

황 대표와 자유한국당은 삭발을 통해 자신들의 결연한 의지를 국민에게 알렸다. 그런 점에서 이날 삭발식은 숙연한 분위기였다.

이날 삭발식을 단행한 것을 두고 과연 자유한국당은 40%나 되는 무당층을 흡수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가 분분하다.

자유한국당이 무당층을 흡수할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도 있었지만 대다수 전문가들은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자유한국당이 갖고 있는 고질적인 비호감도를 깨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2개월 전 조사이지만 한국갤럽이 지난 7월 2~4일 사흘간 전국 성인 1천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자유한국당의 정당 호감도 조사에서 23%만 호감을 나타내고, 65%가 비호감을 느낀다고 답했다.

더불어민주당 호감도가 47%, 정의당이 37%인 점을 감안한다면 외연 확장이 쉽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국당 호감도는 20~40대에서 10%대에 불과했고 50대에서도 22%에 그쳤다. 60대 이상에서는 38%로 간신히 민주당(35%)을 앞질렀다.

이처럼 비호감도가 높은 상황이 2개월이 지나면서 다소 변화가 있겠지만 큰 변화는 없었을 것으로 예측된다.

 

◇ 자유한국당 결국 비호감도 줄여야

 

문제는 황교안 대표의 삭발식이 이런 무당층을 흡수할 수 있겠느냐는 것이다. 이를 두고 전문가들은 부정적인 관측을 내놓고 있다. 삭발식 하나로 무당층이 흡수가 된다면 자유한국당 의원 전원이 삭발했을 것이라는 이야기다. 무당층을 흡수하기 위해서는 삭발식이 아니라 문재인 정부를 뛰어넘는 정책적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사진/뉴시스)
문제는 황교안 대표의 삭발식이 이런 무당층을 흡수할 수 있겠느냐는 것이다. 이를 두고 전문가들은 부정적인 관측을 내놓고 있다. 삭발식 하나로 무당층이 흡수가 된다면 자유한국당 의원 전원이 삭발했을 것이라는 이야기다. 무당층을 흡수하기 위해서는 삭발식이 아니라 문재인 정부를 뛰어넘는 정책적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사진/뉴시스)

무당층이 40%로 늘어났다는 것은 더불어민주당을 지지하다가 조국 사태를 계기로 등을 돌렸다는 것을 의미한다. 비호감도가 높은 자유한국당을 지지할 수 없기 때문에 ‘지지 정당이 없다’는 무당층으로 돌아선 것이다.

이들 무당층을 자유한국당이 흡수하기 위해서는 상당히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문제는 과연 삭발식이 이런 무당층을 흡수할 수 있겠느냐는 것이다. 이를 두고 전문가들은 부정적인 관측을 내놓고 있다. 삭발식 하나로 무당층이 흡수가 된다면 자유한국당 의원 전원이 삭발했을 것이라는 이야기다.

무당층을 흡수하기 위해서는 삭발식이 아니라 문재인 정부를 뛰어넘는 정책적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자유한국당의 고질적 병폐는 ‘문재인 정부에 대한 비판’만 있을 뿐 그에 대한 적절한 대안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조국 사태가 발생하면 조 장관과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비판에 열을 올린 정당이 바로 자유한국당이다.

하지만 유권자들은 자유한국당에게 원하는 것은 ‘집권했을 때 이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게 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이다. 즉, 자유한국당이 집권했을 때 과연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게 할 수 있는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느냐가 중요한 잣대가 된다.

2015년 새정치민주연합의 분당 사태에도 불구하고 2016년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승리할 수 있었던 것은 더불어민주당이 집권했을 때의 ‘정책적 대안’을 제시했기 때문이다.

◇ 정책적 대안 없는 삭발식은 ‘쇼’?

결국 정책적 대안이 없는 삭발식은 쇼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문재인 정부를 비판하는 것을 넘어 새로운 대안을 제시해야 하는데 자유한국당이 그것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자유한국당이 문재인 정부 집권 때부터 계속해서 문재인 정부에 대한 비판을 이어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유한국당 지지율이 상승하지 못하는 것은 정책적 대안을 제대로 제시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황 대표가 삭발식을 하게 되면 결국 동료 의원들도 삭발식에 동참하게 될 수밖에 없다. 이런 이유로 일각에서는 자유한국당 의원 전원이 삭발을 하게 될 수도 있다고 진단하고 있다.

하지만 의원 전원이 삭발을 한다고 해도 지지율 변화는 없을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삭발을 넘는 새로운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유한국당의 한계는 그것에서부터 출발하고 있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