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사태, 여야 또다시 격랑 속으로
조국 사태, 여야 또다시 격랑 속으로
  • 이주현 기자
  • 승인 2019.09.27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국과 검찰 관계자 통화가 세상에 공개되고
부적절한 통화, 조국도 부적절했다 시인하고

부적절한 통화 자유한국당에 정보 넘어가
여당과 야당 신경전 점차 거세지고 있어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이 조국 법무부 장관과 검찰의 통화 사실을 폭로했다. 조 장관과 검찰이 통화한 사실을 자유한국당 의원이 알고 있었다는 사실은 세간의 이목이 쏠릴 수밖에 없다. (사진/뉴시스)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이 조국 법무부 장관과 검찰의 통화 사실을 폭로했다. 조 장관과 검찰이 통화한 사실을 자유한국당 의원이 알고 있었다는 사실은 세간의 이목이 쏠릴 수밖에 없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지난 26일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에는 한 가지 특이한 사실이 드러났다. 조국 법무부 장관 압수수색 당일 조 장관이 압수수색 관계자에게 통화한 사실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조 장관은 부인 정경심 교수가 아팠기 때문이라고 해명했지만 검찰은 매우 부적절했다고 주장했다. 문제는 이를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이 알고 대정부질문에서 공개했기 때문이다. 피고인과 검찰의 통화 내용을 주 의원이 알았다는 사실은 실로 엄청나게 놀라운 일이다.

◇ 초원 복집 사건 떠오르고

압수수색을 당한 당일 조국 법무부 장관은 압수수색 관계자와 통화를 가졌다. 이 사실은 조 장관과 압수수색 관계자 이외에는 아무도 모르는 사실이다.

그런데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이 검찰과의 통화 사실을 폭로했다. 조 장관과 검찰이 통화한 사실을 자유한국당 의원이 알고 있었다는 사실은 세간의 이목이 쏠릴 수밖에 없다.

당장 자유한국당은 직권남용이라면서 탄핵을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의 생각은 다르다. 둘 만의 사실상 비밀스러운 통화를 자유한국당 의원이 알고 대정부질문을 했기 때문이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초원 복집 사건을 떠올렸다.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이 만든 국민당이 당시 민주자유당과 부산시장을 비롯해 유력 정치인들이 부산 초원 복집에서 만나 총선을 논의한 사건이다.

이른바 ‘영도 다리’ 발언으로 유명해졌다. 문제는 당시 언론은 집권여당과 장관들이 모여 대화를 나눴다는 것에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니라 국민당이 불법적으로 녹음을 했다는 사실에 초점이 맞춰졌다.

이로 인해 당시 국민당은 추락해야 했고, 오히려 당시 집권여당은 지지율 상승의 기회를 얻었다.

이번 조 장관의 압수수색 관계자와의 통화 역시 그런 양상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조 장관이 수사 당사자와의 통화가 적절했느냐 여부에 대해서는 부적절했다는 평가가 대다수다.

부인 정 교수가 쓰러지는 등 불가피한 상황이었다고 해도 압수수색 관계자에게 심하게 수사하지 말라고 한 것은 부적절했다는 것이다.

이를 주 의원은 대정부질문에서 질문했고, 조 장관은 그렇게 이야기를 한 것을 시인했다. 이런 사실이 드러나면서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의 공세는 더욱 거세지고 있다.

통화 자체가 부적절했다는 점에서 야당의 공세가 더욱 거세질 것은 당연하다. 당장 탄핵 추진을 하겠다는 입장이다.

◇ 탄핵 추진하겠다는 야당들

조 장관의 경질을 요구했던 야당들로서는 조 장관의 통화는 좋은 소재가 될 것으로 예측된다.

가뜩이나 파면시켜야 한다는 야당들로서는 통화 자체가 부적절했기 때문에 이를 매개로 공세의 고삐를 단단히 조일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자유한국당은 反조국 연대를 명확하게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그동안 자유한국당은 반조국 연대의 깃발을 올렸지만 바른미래당이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았다.

이로 인해 조국 사태를 놓고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따로 노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그런데 이번 사건으로 인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함께 연대하고자 하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이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보수대통합과 연결되는 대목이다. 자유한국당은 반조국 연대가 장기화되면 결국 보수대통합으로 무르익지 않겠냐는 기대를 하고 있다.

조 장관이 아직까지 사퇴할 의사가 없으며, 당분간 사퇴할 의사가 없기 때문에 장기적인 국면으로 접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자유한국당은 반조국 연대 이슈를 계속 끌고 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고, 이로 인해 보수대통합까지 이뤄내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71회 국회(정기회) 본회의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주광덕 의원이 조국 법무부장관에게 질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71회 국회(정기회) 본회의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주광덕 의원이 조국 법무부장관에게 질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檢과 수사 정보 공유 사태로

문제는 검찰과 수사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는 것이 이번 사건을 계기로 드러났다는 점이다. 물론 자유한국당은 정당한 정치활동이라고 강하게 주장하고 있지만 압수수색 관계자 이외에 알 수 없는 정보를 자유한국당이 알고 있다는 것은 결국 수사 정보를 공유했다는 것을 자인하는 꼴이다.

앞서 언급한 대로 초원복집 사건이 떠오르는 이유다. 당장 더불어민주당은 불법적인 것이라면서 맹공을 퍼부었다. 코너에 몰린 더불어민주당이 반격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은 셈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를 계기로 지지층 결집을 확실하게 하겠다는 계산이다. 조국 사태로 인해 지지율 하락을 보여왔던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지지율 반등을 꾀하겠다는 것이다.

문제는 여론이다. 여론이 조 장관이 압수수색 관계자와 통화한 사실에 방점을 찍을 것인지 수사 정보를 자유한국당에게 넘겨준 것에 방점을 찍을지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

결국 핵심은 주말 동안 여론의 추이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이나 자유한국당 모두 주말 장외전에 상당한 신경을 쓰고 있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