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직된 LG유플러스 노동자 “임금차별 더 심해졌다”
정규직된 LG유플러스 노동자 “임금차별 더 심해졌다”
  • 조수진 기자
  • 승인 2019.10.10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뉴스투데이] 지난해 직접고용된 LG유플러스 노동자들이 사측에 차별을 줄이는 실질적 대책을 요구하며 공동투쟁을 선포해 관심을 모았다.

지난 8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민주유플러스노조(LG데이콤노조)와 희망연대노조 LG유플러스한마음지부는 서울 용산구 LG유플러스 본사 앞에서 2개 노조 공동투쟁 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사업장 내 노동자 사이 격차와 차별을 줄이는 실질 대책을 내놓으라고 촉구했다.

앞서 지난해 91LG유플러스는 유·무선망 유지보수 네트워크 시설의 관리 등 수탁사 직원 1776명을 직접 고용했다.

하지만 두 노조는 말만 정규직이지 임금 차별이 여전하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사무기술직 초임이 연봉 4100만원인 반면 지난해 정규직이 된 1776명은 여전히 2600만원 선에 머물러 있다는 것.

두 노조는 기본급에 대한 노사합의없이 임금 지급이 계속되고 있고 직원의 개별 업무평가에 따라 인상률을 적용하는 임금체계가 적용되면서 격차는 더 심해졌다는 입장이다.

이에 두 노조는 최근 임금단체협약교섭에서 실적별 인상률이 아닌 모든 직원의 임금을 정액 인상하는 정액인상안을 내놨지만 사측은 기존 정규직에 손해라는 이유로 반대하고 있는 상황이다.

두 노조는 이같은 사측의 입장은 사업장의 갈등을 야기하고 노노조 간의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고 비난하며 오늘 공동투쟁을 공식 선언한다고 밝혔다.

현재 LG유플러스는 민주유플러스노조(LG데이콤노조)와 희망연대노조 LG유플러스한마음지부 외에도 직접 고용된 사무기술직으로 구성된 노조 등 여러개의 노조가 운영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LG유플러스 측 관계자는 노조와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원만히 해결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지난해 노동부의 근로감독 결과 파견법을 위반한 정황이 드러나 해당 노동자들을 직접고용하라는 시정명령을 내려졌고 이를 위반하면 노동자 1인당 1000만~30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될 것으로 알려지자 근로감독 결과 조사를 마치기도 전 1776명을 직접 고용, 처벌과 과태료 등을 피하기 위한 꼼수 고용이라는 구설수에 시달린 바 있다.

조수진 기자 hbssj@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