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유가족, 박근혜·황교안 등 참사 책임자 고발
세월호 유가족, 박근혜·황교안 등 참사 책임자 고발
  • 김영하 기자
  • 승인 2019.11.15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가 15일 세월호참사 책임자 국민고소고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 특별수사단의 세월호참사 책임자 수사 및 처벌을 촉구했다.(사진/뉴시스)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가 15일 세월호참사 책임자 국민고소고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 특별수사단의 세월호참사 책임자 수사 및 처벌을 촉구했다.(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세월호 침몰로 가족을 잃은 유가족들이 박근혜 전 대통령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등 세월호 참사 책임자들을 고소·고발했다.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는 15일 오전 박근혜 전 대통령과 황교안 당시 법무부장관 등 40명에 대해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등 혐의로 검찰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단장 임관혁)에 고소·고발을 제출했다.

피고소·고발인 명단에는 박근혜 당시 대통령과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 김장수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우볍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황교안 전 법무부장관 등 청와대와 정부책임자 5명이 포함됐다.

또 김석균 전 해양경찰청장, 김수현 전 서해해양경찰청장, 이주영 당시 해양수산부 장관 등 해수부와 해경 관계자 16명과 세월호 참사 조사 방해 세력 10, 세월호 참사 전원구조 오보 보도 관련자 8, 세월호 참사 피해자 비방·모욕 관련자 3명 등이 포함됐다.

이날 고소장을 제출하며 협의회와 국민 고발인 등은 서울 서초동 법원삼거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참사 직후부터 지금까지 정부와 정치권이 외면한 진상 규명을 위해 우리 가족과 국민이 뜻을 모아 377명의 피해자 가족과 54416명의 국민 고발단이 모였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 재난이었던 세월호 침몰을 국가 범죄로 만든 것은 2014년에 국정을 운영하던 모든 책임자들이라면서 검찰 특수단은 사회적 탐사 특조위와 협력해 적극 공조하고 피해당사자인 유가족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협의회는 이날 1차 고발한 40명 외에도 추가 명단을 작성해 추가 고소·고발을 한다는 입장이다.

 

김영하 기자 k0ha@koreanews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