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진단] ④ 한국가스공사 비리‧안전불감증 해결 난제
[공기업 진단] ④ 한국가스공사 비리‧안전불감증 해결 난제
  • 조수진 기자
  • 승인 2019.12.20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원전으로 LNG 늘면서 영업이익 증가
잦은 수장 교체‧비리 등 내부 문제 심각
안전불감증‧연구개발 중요 문제도 산적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위주 에너지정책으로 액화천연가스(LNG)발전이 늘어나면서 한국가스공사는 반사이익을 얻고 있다. 하지만 정승일 전 사장이 산업통산자원부 차관으로 임명된 뒤 10개월간 사장 자리가 공석으로 비면서 내부는 각종 비리로 썩어가고 있다. 가장 중요한 안전불감증 역시 도를 넘어섰다. 올 7월 채희봉 신임 사장은 취임식에서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를 강조했지만 갈길은 태산이다. <편집자주>

LNG가 늘어나면서 한국가스공사는 적자 폭을 줄이고 있지만 내부 기강해이와 안전불감증 등 해결과제는 늘어나고 있다.(사진/뉴시스)
LNG가 늘어나면서 한국가스공사는 적자 폭을 줄이고 있지만 내부 기강해이와 안전불감증 등 해결과제는 늘어나고 있다.(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당시 공약으로 신규원전 전면 중단 및 건설계획 백지화, 신고리 5·6호기 공사중단, 월성 1호기 폐쇄 등 탈원전 로드맵 수립을 강조했다.

당선 이후 문재인 정부로 들어서며 탈원전 선언과 함께 원전 가동률이 낮아졌다. 또 원전을 대체할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 확대와 태양광 발전 확대를 늘리고 있다.

이 과정에서 LNG 발전이 늘어나면서 가스공사는 반사이익을 얻고 있다.

◇ 탈원전으로 LNG 늘면서 영업이익 계속 ‘증가’

이같은 정책을 뒷받침하듯 지난해 기준 에너지원별 발전 비중은 석탄이 여전히 1위를 차지한 가운데 독보적 2위였던 원자력을 제치고 LNG가 2위로 올랐다.

이에 가스공사의 영업이익은 꾸준한 증가 추세다.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은 2047억260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무려 1240.4%가 증가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4조8748억3200만원으로 지난해보다 3.6% 줄었지만 당기순손실은 68억200만으로 전년보다 적자 폭이 줄어들었다.

1년 중 가장 비수기인 3분기에는 1600억원의 적자를 기록했지만 누적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3.3% 늘어난 9142억 원을 기록했다.

이에 올해 전체 영업이익은 지난해보다 10% 안팎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2022년까지 30년이상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10기 조기폐쇄가 예정돼 있고 신규 석탄화력 발전소 건설 전면중단, 노후 석탄발전소 3~6월 가동중단 정례화 등으로 인한 천연가스 수요는 지속적 증가 추세에 있다.

또 그동안 부실했던 해외사업이 안정화로 접어들면서 점진적 영업이익 증가가 전망되고 있다.

◇ 잦은 수장 교체‧비리 등 내부 문제 ‘심각’

앞서 2015년 7월 취임한 가스공사의 15대 사장인 이승훈 전 사장은 ▲성과연봉제 강제도입을 위한 불법행위 ▲부당노동행위 ▲문재인 정부 정책수행 거부 ▲경영평가 낙제로 인한 무책임경영 등 공기업 적폐기관장으로 선정되면서 임기 만료 1년을 남겨두고 사퇴했다.

이후 지난해 1월 16대 사장에 오른 정승일 전 사장은 취임과 동시에 선임 과정의 특혜 의혹에 시달렸다.

정승일 전 사장은 산업통상자원부 근무 시절 천연가스사업의 민영화를 추진했다는 이유로 취임부터 노조와 마찰을 빚다 취임 9개월만에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으로 임명되며 사임했다.

역대 사장 중 3년의 임기를 채운 사장이 단 한명도 없는 가스공사는 올 7월 채희봉 사장이 취임했지만 10개월의 긴 공석과 잦은 수장 교체로 인한 내부 기강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지난해 10월 내부감사에서 가스공사 부사장의 5500만원 배임 혐의가 포착됐고 이를 은폐하려는 시도도 발각됐다. 또 간부급 직원이 여직원을 성추행하는 사건이 세 차례나 발생해 논란이 일었다.

올 초에는 가스공사의 한 직원이 노래방 도우미를 폭행하고 출동한 경찰을 폭행한 혐의로 검찰에 송치됐다. 

이같은 기강해이는 올 국감에서도 도마에 올랐다. 이종배 자유한국당 의원은 “최근 5년간 가스공사에서 성희롱 7건, 성추행 3건, 폭행 3건, 음주운전 2건, 교통사고 1건, 도난분실 2건 등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같은 사건사고에 대해 감봉 1~2개월 등 가스공사의 조치가 솜방망이에 불과해 문제를 키우고 있다.

◇ 안전불감증‧연구개발 등 중요 문제도 산적

문재인 정부 들어 안전 문제는 더욱 강조되고 있지만 화학물질 누출, 산소 결핍, 설치 오작동, 화재, 추락 등 가스공사에서 발생한 안전 사고는 2017년 4건에서 2018년 7건, 올해는 10월까지 8건으로 계속 늘고 있다.

지난 9월 30일 가스공사 통영기지에서는 하루에만 3차례의 화재가 나 가스공사의 안전불감증은 도를 넘어섰다는 지적을 받았다.

가스공사가 개발한 한국형 LNG운반선 화물창(KC-1) 기술 결함 문제 역시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최근 3년간 우리나라는 LNG운반선을 총 107척을 수주하는 등 LNG운반선 세계시장 점유율 89.2%를 차지했지만 LNG운반선의 핵심으로 불리는 LNG화물창의 기술에 대해 배 한척 당 100억원의 기술로열티를 지불해왔다.

이에 정부는 가스공사를 통해 지난 2004년부터 2014년까지 11년간 국책 연구비 197억원을 투입, 국산 화물창 기술 KC-1을 개발했다.

이후 2018년 삼성중공업이 KC-1을 도입, 국적 26, 27호선 등 2척을 건조했고 SK해운이 이를 인도받아 운항하는 과정에서 LNG화물창 외벽에 결빙현상이 나타나는 등 심각한 결함을 발생했다.

현재까지 결함 원인을 찾지 못해 선사는 약 1000억원 손해를 입었지만 개발을 담당한 가스공사는 선사들과의 소송을 진행하면서 결함 해결보다는 책임 여부에만 공을 들이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최근 가스공사는 총 39개의 연구개발(R&D)과제를 완료했지만 이 중 특허 등록‧출원으로 이어진 과제는 1건에 불과해 중장기적 R&D관리도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수진 기자 hbssj@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