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25일 올스톱, 총선 연기론 ‘모락모락’
국회 25일 올스톱, 총선 연기론 ‘모락모락’
  • 이주현 기자
  • 승인 2020.02.25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수립 이래 처음으로 국회 폐쇄 조치
확진자와 접촉한 정치인, 스스로 검사 조치

대면접촉 선거운동 할 수 없는 상황 도래
총선 연기 여론 나와, 대통령 결단만 남아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전희경·곽상도 의원이 코로나19 확진자와 같은 행사에 참석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회는 긴장 상태에 돌입했다. 사진 심재철 원내대표. (사진/뉴시스)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전희경·곽상도 의원이 코로나19 확진자와 같은 행사에 참석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회는 긴장 상태에 돌입했다. 사진 심재철 원내대표.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가 전국을 넘어 국회로 진입하면서 25일 하루 국회는 폐쇄됐다. 확진자가 국회를 방문한 이력이 있으면서 국회를 방역해야 하므로 이날 하루 폐쇄된 것이다. 이는 신군부가 국회를 장악한 것을 제외하고 유사 이래 처음 있는 일이다. 이에 일각에서는 총선을 연기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선거운동을 제대로 할 수 없고, 만약 확진자와 예비후보가 밀착 접촉을 했다면 밀착 접촉자로 14일간 자가 격리해야 하기 때문이다.

◇ 심재철 등 확진자와 접촉

“하루하루 살얼음판이다. 내가 접촉한 사람이 ‘확진자’인지 알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만약 확진자와 접촉하게 된다면 밀착 접촉자로 분류되면서 14일간 자가 격리돼야 한다. 총선을 준비하는 사람에게 14일은 그야말로 황금 같은 시간을 허비하게 되는 것이다”

총선을 준비하는 한 예비후보의 하소연이다. 25일 국회가 폐쇄되면서 불안감은 더욱 가중되는 모습이다. 국회가 유사 이래 처음으로 폐쇄됐다. 신군부가 국회를 장악하고 국보위를 세운 것 이외에 국회를 폐쇄한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특히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전희경·곽상도 의원이 확진자와 같은 행사에 참석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회는 긴장 상태에 돌입했다.

지난 19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문재인 정부 사학 혁신방안, 무엇이 문제인가’ 토론회에 세 명의 의원들이 참석했는데 이 자리에 하윤수 한국교총 회장과 접촉했다. 그리고 하 회장은 지난 22일 확진 판정받았다.

이에 세 명의 원들은 24일 검사에 들어갔고, 검사결과는 25일 오전 중에 나온다. 심 원내대표는 입장문을 통해 당시 확진자와 심 원내대표는 3개 좌석이 떨어진 곳에 착석했다면서 검사는 선제 대응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확진자와 접촉했다는 사실이 국회에 빠르게 전파되면서 이날 오전 11시 열릴 예정이었던 미래통합당 의원총회도 취소됐으며, 이날 오후 2시 열릴 예정이었던 국회 본회의도 연기됐다.

이날 그야말로 국회는 긴박하게 돌아갔다. 이날 오후 2시 국회 일부 출입구를 봉쇄하면서 출입을 제한시켰고, 이날 오후 4시 한민수 국회 대변인은 국회를 이날 오후 6시부터 봉쇄하고 방역을 한다고 선언했다. 그리고 이날 오후 6시부터 24시간 동안 방역을 하고 있으며 26일 오전 9시 국회 문을 열기로 했다.

출입기자들도 불안감을 감추지 못했다. 기자들은 저마다 심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확진 판정을 받으면 자신들도 자가 격리를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를 냈다.

또한, 선별진료소를 방문해서 코로나 확진 검사를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눴다. 특히 국회가 수많은 인사가 오가는 장소이기 때문에 누가 확진자이고, 누가 음성 판정을 받은 사람인지 모르기 때문에 더욱 불안감은 엄습했다.

◇ 선거운동은 어떻게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는 이날 오후 예정된 일정을 전격 취소했다. 심 원내대표와 밀접 접촉자이기 때문이다. 황 대표는 당분간 선거운동 일정을 제대로 소화할 수 있을지 미지수다.

이런 모습은 단순히 황 대표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총선 출마자 모두에게 해당하는 모습이다. 언제 어느 때 자신이 확진자가 될 수도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출마자들은 결국 유권자들과 어떤 식으로든 대면 접촉을 해야 하는데 그러자면 자신도 확진자가 되거나 밀착 접촉자로 분류될 수도 있다는 걱정이 앞서고 있다.

그렇다고 유권자들과 접촉이 없는 SNS 선거운동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고민에 빠질 수밖에 없다.

익명을 요구한 한 출마자는 “내가 언제 어느 장소에서 확진자와 접촉할지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 확진자와 접촉되면 결국 14일의 시간을 허비해야 한다. 금쪽같은 시간을 허비하게 되는 셈이다”고 우려감을 표시했다.

이대로 가면 선거운동도 제대로 할 수 없다는 이야기다. 유권자들을 접촉하지 않을 수도 없고, 접촉할 수도 없는 난감한 상황이다. 지금이야 출퇴근 인사 정도로만 하고 있지만,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펼쳐지는 3월 말까지 코로나 사태가 진정 국면에 접어들지 않는다면 선거운동을 포기해야 하는 상황으로 내몰릴 수도 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총선을 연기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전 대표는 당 대표를 내려놓기 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총선을 연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뉴시스)
정치권 일각에서는 총선을 연기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전 대표는 당 대표를 내려놓기 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총선을 연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뉴시스)

◇ 총선 연기론 나오고 있어

이에 정치권 일각에서는 총선을 연기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전 대표는 당 대표를 내려놓기 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총선을 연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성엽 민생당 공동대표는 23일 “요즘 선거운동을 할 수 없다. 마을회관이나 경로당방문도 굉장히 꺼리기 때문에 선거운동을 하기가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번주 코로나19 사태의 진행 상황을 지켜보면서 총선 연기도 진지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대면접촉 선거운동 전면 중단을 선언했다. 사실상 총선을 연기해야 하는 분위기가 형성된 것이다.

하지만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된 이후 총선을 연기한 사례가 없었다. 6.25 전쟁 당시에도 선거가 치러졌을 정도로 선거는 대한민국에 있어 중요한 행사였기 때문이다.

이제 남은 것은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이다. 공직선거법상 천재·지변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국회의원 선거를 연기할 수 있는 권한은 대통령에게 있기 때문이다. 청와대는 아직 검토한 바가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