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여버린 민주당, TK 민심 심상치 않아
꼬여버린 민주당, TK 민심 심상치 않아
  • 이주현 기자
  • 승인 2020.02.27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익표 ‘봉쇄’ 발언에 문재인 대통령 ‘진땀’
박능후, 중국인 대신 중국 입국 한국인 탓

대구·경북 민심은 문재인 정부 비판으로
“코빼기 보이지 않는 통합당, 억울하다”
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가 심상치 않은 가운데 정부와 여당의 연이은 말실수가 구설에 오르내리고 있다. 사진은 청와대 정문. (사진/뉴시스)
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가 심상치 않은 가운데 정부와 여당의 연이은 말실수가 구설에 오르내리고 있다. 사진은 청와대 정문.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가 심상치 않은 가운데 정부와 여당의 연이은 말실수가 구설에 오르내리고 있다. 특히 대구·경북을 특정한 말실수가 대구·경북 민심은 더욱 아프게 만들면서 낙동강 전투가 힘들어지게 됐다. 정부와 여당은 연일 대구·경북을 위한 각종 지원 대책을 쏟아내고 있지만, 대구·경북 민심을 제대로 수습할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하지만 여권 내에서는 억울하다는 입장도 있다.

◇ 연이은 말실수에 심상치 않은 TK 조짐

불과 몇 달 전까지만 해도 분위기가 좋았다. 4.15 총선에서 대구·경북도 해볼 만 한 장소라고 판단했다. 더불어민주당이 낙동강 전투를 충분히 끌고 가며 의미 있는 성적표를 거둘 것이라는 기대를 했다.

하지만 그 꿈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인해 산산이 무너진 모습이다. 대구·경북은 그야말로 공동묘지가 따로 없을 정도이다. 대구·경북 번화가에서 사람 구경하는 것은 하늘의 별 따기와 같을 정도다.

문제는 정부와 여당이 계속해서 대구·경북 민심을 파고드는 말실수를 했다는 점이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대구·경북 지역에 대한 봉쇄조치’라고 표현했다가 결국 하루만인 26일 대변인직에서 사퇴해야 했다.

임미리 고려대 교수의 ‘민주당만 빼고’ 칼럼 고발을 주도해서 가뜩이나 비판을 받아왔던 홍 대변인은 ‘봉쇄’라는 표현을 사용하면서 파장을 불러일으켰다.

지난 25일 당정청회의에서는 대구·경북을 위한 각종 대책이 쏟아졌다. 방역 대책은 물론 지원 대책까지 나오면서 이날 발표하면 야권의 텃밭이었던 대구·경북의 민심도 어느 정도 돌아설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다.

하지만 홍 전 대변인의 ‘봉쇄’ 발언 하나 때문에 민심은 싸늘해졌다. 논란이 일어나자 홍 전 대변인은 ‘물리적 의미’의 봉쇄가 아니라 ‘방역적 의미’의 봉쇄라고 해명했고, 급기야 문재인 대통령까지 대구에 내려가서 해명을 해야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적인 논란은 불거지면서 급기야 홍 전 대변인이 대변인직에서 사퇴하는 상황에 내몰리게 됐다. 그리고 2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인영 원내대표 등이 적절치 못한 표현을 사용한 것에 대해 사과를 해야 했다.

그만큼 봉쇄라는 표현이 가져오는 파장이 상당했다. 방역학적 용어로 ‘봉쇄’를 흔히 사용하지만 대구·경북 민심을 제대로 파악해서 정치적 용어로 순화해야 하는데 ‘방역적 의미’의 봉쇄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물리적 봉쇄’로 오해하게 만들어 버린 것이다.

이에 내부적으로도 비판받아 마땅하다는 여론이 나온다. 아무리 방역학계에서 ‘봉쇄’라고 표현했다고 그대로 표현한 것은 문제가 있었다는 것이다. 대구·경북 주민들이 안심할 수 있게 순화된 표현을 사용했었어야 한다는 것이다.

◇ 박능후 “중국 다녀온 한국인”

여기에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지난 2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코로나 확산에 대해 중국 우한에 거주하는 중국인이 아닌 한국인 탓이라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감염 확산 원인에 대해 “가장 큰 원인은 중국에서 들어온 한국인”이라고 지목했다. 그동안 중국인 입국 금지 요구가 높아지는 가운데 코로나 확산의 원인을 우리 국민에게 책임을 돌린 것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대구·경북 지역 확산 역시 우리 국민의 책임이 있다는 식의 발언은 대구·경북 주민의 마음에 상처를 주게 한 발언이라는 평가다.

물론 의료계에서는 중국인 입국 금지 자체가 현실성이 없고, 중국인 입국 금지를 해왔던 이탈리아가 대규모 확진자가 발생한 것을 살펴보면 중국인 입국 금지가 방역에도 실효성이 없다는 것이 드러났다.

하지만 그 표현이 신중하지 못하면서 모든 책임을 우리 국민에게 돌리고, 특히 대구·경북에서 대규모 확산이 이뤄지게 된 것이 대구·경북 주민들의 책임 때문이라는 이야기로 들리게 하였다.

이처럼 대구·경북 민심이 여권에서 등을 돌리면서 더불어민주당의 낙동강 전투에도 차질이 불가피하다. 일각에서는 대구·경북 총선을 아예 포기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될 수도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사진/뉴시스)
이처럼 대구·경북 민심이 여권에서 등을 돌리면서 더불어민주당의 낙동강 전투에도 차질이 불가피하다. 일각에서는 대구·경북 총선을 아예 포기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될 수도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사진/뉴시스)

◇ 대구·경북 민심 심상치 않고

코로나로 인한 대구·경북 민심은 여론조사에서도 고스란히 나타난다. 뉴스1이 여론조사 전문업체인 엠브레인퍼블릭에 의뢰해 지난 24, 25일 전국의 성인 만18세 이상 남녀 1008명을 대상으로 벌여 26일 공개한 여론조사 결과(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 ±3.1%포인트이고 응답률은 26.2%)에 따르면 `코로나19 에 대한 정부 대응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은 결과 대구·경북에서 부정적으로 평가한 답변이 무려 72.2%나 됐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할당 후 휴대전화 가상번호로 표본을 추출해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전화면접조사(무선전화조사 100%) 방식으로 실시했다.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전국적으로 긍정평가가 49.1%, 부정평가가 48.4%로 비등하게 나온 것과는 대비되는 대목이다.

이처럼 대구·경북 민심이 여권에서 등을 돌리면서 더불어민주당의 낙동강 전투에도 차질이 불가피하다. 일각에서는 대구·경북 총선을 아예 포기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될 수도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문제는 이런 대구·경북 민심이 바람을 타고 부산·경남·울산으로 번지게 될 수도 있다는 점이다.

물론 일각에서는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는 “연일 대구·경북과 관련해서 계속적으로 대책이 쏟아지고 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서 수많은 정부 관료들이 대구를 방문하고 있다. 반면 미래통합당 지도부는 코빼기도 보이지 않고 있다. 누가 더 대구·경북에 관심을 두고 있는가”라면서 억울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