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직격타 맞은 항공‧여행업계의 절규
코로나19 직격타 맞은 항공‧여행업계의 절규
  • 조수진 기자
  • 승인 2020.02.28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공사 임직원 임금 줄이고 비상 경영 돌입
여행사 3월부터 2달 동안 주 3일 근무 실시
2월에만 폐업 여행사 39곳...폐업 확산 조짐
정부, 여행·운송·숙박업 특별고용지원 지정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국내 항공‧여행업계가 심각하다. 항공사들은 코로나19 확산 초기부터 노선 중단으로 타격을 입었고 연이어 비상 경영 상태를 선포하며 버티기에 들어갔다. 여행사들은 관광객이 줄어들면서 버티지 못하고 결국 무더기 폐업 사태를 맞았다. 코로나19 확진자가 계속 추가되면서 항공‧여행업계의 위기는 장기화될 조짐이다.<편집자주>

코로나19 확산으로 지난 1월 말부터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출국장 여행사 카운터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사진/뉴시스)
코로나19 확산으로 지난 1월 말부터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출국장 여행사 카운터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28일 오전 기준 국내 코로나19 확진 환자는 1983명으로 문재인 대통령은 위기 경보를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로 상향한 바 있다.

앞서 지난 24일 미국 질병예방통제센터(CDC) 역시 대한민국의 여행보건경보를 최고 단계인 3단계로 올렸다.

현재 한국인에 대해 입국 금지를 하는 국가는 베트남과 싱가포르, 이라크, 일본을 포함해 총 17개국이고 입국 절차가 강화된 국가까지 포함하면 30개국이 넘는다. 고립 아닌 고립 상태를 맞은 여행업계는 최대 위기를 맞았다.

◇ 항공사 비상 경영 체제 돌입...정부에 도움 요청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코로나19로 가장 먼저 하늘길이 막혔다. 항공사들은 지난 1월에 이미 중국 우한 노선을 중단했고 정부가 2월 초 ‘1월21일~2월3일 기간 내 중국 후베이성에 방문·체류했던 외국인’에 대한 입국 금지 조치를 내리면서 중국 관련 노선 중단은 더 확대됐다.

노선 중단 외에도 여행 취소‧환불이 증가하고 한국 방문을 꺼리는 관광객이 늘면서 항공사들은 앞다투어 위기경영체제를 선포했다.

대한항공은 일부 미주노선에 대해서도 감편에 들어갔고 다른 노선에 대해서도 순차적 감편을 실시할 것을 예고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18일 비상경영을 선포하고 임원진의 임금 30%를 반납했다.

특히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등 대형 항공사에 비해 저가 항공사들의 타격은 더 크다.

지난해 영업손실 348억원으로 적자로 돌아선 제주항공은 지난 12일 제주항공은 경영진 임금의 30%를 자진 반납하면서 위기경영체제로 돌입했다.

중국 및 동남아 노선 운행 중단에 들어간 에어부산은 지난 24일 한태근 대표이사를 비롯한 모든 임원이 사직서를 제출하며 자구책 마련에 나섰다.

이미 직원 임금을 삭감하고 무급 휴직과 단축 근무 등으로 버티기에 들어갔던 이스타항공은 25일 모든 임직원의 2월 급여를 40%만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이처럼 자구책을 마련하고 버티기에 돌입했지만 코로나19가 계속적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자 에어부산·에어서울·이스타항공·제주항공·진에어·티웨이항공 등 저가 항공사들은 28일 공동 긴급 건의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무담보, 장기 저리 조건의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 ▲공항사용료와 세금 감면 ▲고용유지지원금 비율 한시적 인상 등을 제시하며 정부의 지원을 요청했다.

◇ 여행사 2월에만 36개 폐업...축제 취소 이어져

항공사 뿐만 아니라 여행사들도 앞다투어 비상경영 체제로 돌입했다. 국내 해외여행객 유치 1위 업체인 하나투어는 다음 달부터 2달 동안 전 직원을 대상으로 주 3일 근무제를 실시한다.

직원들의 임금은 고용노동부의 고용유지지원금과 휴직 수당을 활용해 임금의 80%만 지급할 예정이다.

업계 2위 모두투어도 역시 다음 달부터 최대 2개월간 유급 휴직 제도를 실시하고 최대 70%까지만 임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업계 3위 노랑풍선은 2월 중순부터 전 직원이 주4일 근무에 들어갔고 고용노동부의 고용유지지원금제도를 활용해 임금지급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대형 여행사들이 직원들의 임금을 줄여 버티기에 들어간 반면 중소‧영세 여행사들은 줄 폐업을 맞았다.

지난 27일 지방자치단체 개방 여행업 인허가데이터에 따르면 이달 1일부터 이날까지 폐업을 신고한 여행사는 36곳이다.

휴업이나 휴직 조치를 하고 고용노동부의 고용유지지원금을 신청한 여행업 사용자도 2월 한달에만 411곳이다.

이는 고용유지지원금을 신청한 전체 신청자 833곳의 50%에 달하는 수치로 업계의 절반이 폐업 직전의 위기상황이란 뜻으로 풀이된다.

특히 지방 축제의 취소가 줄짓는 가운데 봄 축제의 하이라이트인 진해군항제가 57년만에 처음으로 전면 취소되며 여행업계의 시름은 깊어지고 있다.

◇ 정부 관광‧여행업계에 500억 특별융자 지원

업계의 사태가 심각해지면서 정부가 지원책 마련에 나섰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8일 경제활력대책회의를 열고 '코로나19 파급영향 최소화와 조기극복을 위한 민생·경제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정부는 관광업 분야에 대해 지역 신용보증재단과 농협과 연계해 500억원 규모의 무담보 신용보증부 특별융자를 신설하고 금리 1.5%~2.25% 수준의 일반융자도 대상업체를 445개 더 늘려 800억원 규모를 지원한다.

이어 취소와 환불 등과 관련해 분쟁 해결을 지원하고 확진자 방문 업체에는 소독 서비스가  제공된다.

또 각종 세금 납부 및 징수가 연장된다. 법인세·부가세 등 국세의 신고·납부기한은 최대 9개월 미뤄지고 이미 고지된 국세 역시 최대 9개월까지 미뤄진다.

취득세·지방소득세 등 지방세도 신고·납부기한과 징수·체납처분 집행을 최장 1년 연장·유예된다. 관세는 납부계획서 제출시 납기연장‧분할납부를 최대 1년내 무담보로 지원한다.

특히 정부는 여행업·관광숙박업·관광운송업 등을 '특별고용지원 업종'으로 추가 지정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관련 업종에 대한 고용유지 지원금 지원수준 및 지원한도가 상향될 예정이다. 지원금은 휴업수당이 늘어나고 협력업체의 보험료‧세금납부 유예 및 단기근로자 체당금 우선지급 등도 시행될 예정이다.

조수진 기자 hbssj@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