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D-30일, 변수 ‘셋’이 승패 가른다
총선 D-30일, 변수 ‘셋’이 승패 가른다
  • 이주현 기자
  • 승인 2020.03.16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선 한 달 남았지만 분위기 전혀 살아나지 않고
코로나 사태 장기화에 따른 투표율 저하 가능성

정권심판론 vs 야당심판론 대결 속 승자는
비례정당 대결로 결국 거대 양당 대결로
4·15 총선이 30여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전국 대진표의 윤곽이 드러나고 있는 가운데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 선거홍보용 펼침막이 걸려 있다. (사진/뉴시스)
4·15 총선이 30여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전국 대진표의 윤곽이 드러나고 있는 가운데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 선거홍보용 펼침막이 걸려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4.15 총선이 이제 정확히 한 달 남았다. 하지만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인해 총선 분위기가 나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밀접 접촉을 피해야 하므로 예비후보들이나 공천을 확정받은 후보들 모두 선거운동을 할 수 없다. 이에 코로나 사태가 이번 총선의 주요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이번 총선이 심판론 성격이 강한 선거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승패를 가늠하기 힘든 것이 현실이다.

◇ 코로나가 바꿔놓은 선거운동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인해 예비후보나 공천을 확정받은 후보들 모두 선거운동을 하는 것이 힘들다. 코로나 사태가 여러 가지 변수를 만들고 있다. 아직 본선거가 아니기 때문에 유세차에 올라탈 수 없지만 명함은 나눠줄 수 있다. 하지만 코로나 사태로 인해 명함을 나눠주는 것 자체가 힘든 상황이다.

후보들은 패널을 들고 출퇴근 인사를 하는가 하면 소독통을 메고 길거리를 다니면서 방역 소독을 하는 것을 선거운동으로 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자신의 이름을 알릴 기회가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에 주로 유튜브 등을 이용해 선거운동을 하고 있지만, 자신의 지지층 이외에 따로 알리지 못한다는 맹점이 있다.

문제는 본선거가 들어가서도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하면 유세차에 올라가 선거유세도 할 수 없는 상황이다. 왜냐하면, 유세차에 올라가 선거운동을 하게 되면 그에 따라 사람들이 몰리게 되고 그로 인해 감염이 확산될 가능성이 매우 크기 때문이다.

선거운동 자원봉사자들의 율동 등도 구경하기 힘든 상황이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선거운동이 시작됐지만, 선거운동의 분위기가 살아나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

이런 이유로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 국면에 접어들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 후보들의 공통된 생각이다.

무엇보다 코로나 사태가 투표율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있다. 유권자들이 투표장에 나가는 것을 꺼리게 되면서 투표율이 낮아질 가능성이 매우 크다. 투표율이 낮게 된다면 그에 따라 어느 후보가 지지층을 더 많이 결속했느냐의 싸움이 되기 때문에 투표 결과가 왜곡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이유로 투표율을 높이기 위해 후보들이나 선관위 모두 고심하고 있다. 하지만 투표율이 쉽게 오를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후보들은 아예 TV토론이나 유튜브 토론 등을 고민하고 있다. 어차피 대면 선거운동을 할 수 없다면 선관위가 아예 유튜브 등을 통해 후보 간 토론을 주관하는 것이 어떠하냐는 제안도 나오고 있다. 그렇게 해서라도 자신의 이름을 알리겠다는 것이다.

◇ 심판론 대결에서 승자는

이번 총선의 또 다른 특징은 ‘정권심판론’과 ‘야당심판론’이 맞붙는 것이다. 미래통합당은 경제 실정과 울산 시장 선거 개입 등에 화력을 집중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 사태에 대해 정부의 대응이 무능하다고 평가하면서 무능한 대응에 대해 심판을 하겠다는 의지를 다지고 있다.

코로나 사태로 인해 마스크 수급 비상과 경제 상황 악화 등은 미래통합당에게는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반대로 민주당은 악재가 될 가능성이 크다.

다만 과도한 정부 때리기는 오히려 역심판의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코로나 극복과 경제위기 대응을 위해 정부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목소리도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특히 야당이 문재인 정부 3년 동안 계속해서 발목만 잡아왔다는 것이 친문 지지층의 기본적인 생각인데 이것이 만약 중도층으로까지 확산한다면 미래통합당은 고전을 면치 못할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해외에서 계속해서 우리나라의 방역 능력에 대한 칭찬과 우리 정부와 국민의 대응에 대한 평가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방역 능력이 무능하다고 평가하는 야당의 반응을 과연 국민이 얼마나 호응할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게다가 현재 우리나라 코로나 사태는 진정 국면이지만 전 세계적으로는 이제 시작이다. 이런 이유로 해외에서는 우리나라의 방역 체계에 대해 배워야 한다는 열풍이 일어나고 있다. 때문에 야당이 계속해서 방역 무능 프레임을 걸겠지만, 그것이 호응을 받을 가능성은 점차 희박해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오는 17일 추경안 통과 여부에 따라 정권심판론과 야당심판론이 확연히 갈라질 가능성은 매우 크다.

마스크를 착용한 시민이 15일 서울 중구 지하철 3호선 충무로역에 설치된 제21대 국회의원 총선거 홍보물 옆에서 열차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마스크를 착용한 시민이 15일 서울 중구 지하철 3호선 충무로역에 설치된 제21대 국회의원 총선거 홍보물 옆에서 열차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 비례정당의 대결, 그 승자는

또 다른 변수는 비례정당이다. 더불어민주당이 결국 비례연합정당에 합류하겠다고 결론을 내리면서 이제 비례대표 대결은 비례연합당 vs 미래한국당의 대결이 될 것으로 보인다. 물론 정의당과 민생당은 비례연합정당에 합류하지 않겠다는 뜻을 보여왔다. 하지만 굵직하게는 비례연합당 vs 미래한국당의 대결이 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의 비례연합정당 합류를 두고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지만, 명분보다 실리를 선택했기 때문에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진보 진영이 상당한 의석수를 가져갈 것으로 보인다.

미래한국당 역시 비례연합정당을 비판할 처지가 되지 못하는 것도 현실이다. 이런 이유로 거대 양당이 독점하는 총선 체제로 전락했다는 비판이 있다.

다당제 출현과 정치적 약자들의 원내 진출, 정책 경쟁 등은 물거품이 됐다. 이는 두고두고 비판의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비판이 유권자들의 선택을 과연 어떤 식으로 하게 될 것인지에 대한 변수가 될 수밖에 없다. 이에 수도권에서는 상당한 격전지가 많이 탄생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