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총선 지역 판세] ① 대구·경북
[4.15 총선 지역 판세] ① 대구·경북
  • 이주현 기자
  • 승인 2020.04.06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통합당 강세 속 민주당 약진하나

미래통합당의 텃밭으로 불리는 지역
무소속 돌풍 가능성은 여전히 존재

코로나 사태 인한 정권심판론 바람은
지역주의 타파 가능성은 존재하는가

4.15 총선이 이제 얼마 남지 않았다. 총선 결과에 따라 문재인 정부의 미래가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여야 모두 총선 승리의 사활을 걸었다. 때문에 당 지도부는 사방팔방으로 다니면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고, 지역구 후보들 역시 저마다 자신의 특징을 최대한 살려서 어필을 하고 있다. 4.15 총선이 얼마 남지 않으면서 본지는 지역별 판세 분석 시리즈를 싣는다.<편집자주>

제21대 총선 대구 수성구갑에 출마하는 주호영 미래통합당 후보가 대구 수성구 범어네거리에서 유권자들에게 출근길 인사를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제21대 총선 대구 수성구갑에 출마하는 주호영 미래통합당 후보가 대구 수성구 범어네거리에서 유권자들에게 출근길 인사를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대구·경북은 전국 253개 선거구 가운데, 25개 선거구가 걸려 있다. 전국의 10% 정도의 지역구를 가진 대구·경북은 미래통합당의 강세지역이다. 보수의 자존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대구·경북에서 미래통합당의 입김은 상당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더불어민주당은 끊임없는 동진(東進) 정책을 펼쳤고, 지난 20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은 2명의 현역 의원을 대구에서 배출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열세 지역인 것은 틀림없지만 나름대로 의미 있는 성적을 4.15 총선에서 거두겠다는 생각이다.

대구·경북의 또 다른 관전 포인트는 무소속 돌풍 가능성이다. 미래통합당 공천 과정에서 불만을 품은 사람들이 미래통합당을 탈당해 무소속 출마를 결행했다. 따라서 이들이 이번 총선에서 얼마나 돌풍을 일으킬 것인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격전지로 떠오른 지역들

대구 수성갑은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주호영 미래통합당 후보가 맞붙은 곳이다. 지난 20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 이름으로 대구에 깃발을 꽂은 김 후보는 지역 재선에 도전하고 있다. 주호영 후보 역시 수성갑을 탈환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두 사람 모두 4선 의원이기 때문에 어느 한 후보가 당선이 돼도 5선으로 중진급 이상의 대권 후보가 된다.

대구 수성을은 이상식 더불어민주당, 이인선 미래통합당 후보가 맞붙는 곳이지만 홍준표 무소속 후보의 기세가 만만치 않다. 홍 후보 역시 미래통합당 공천에 불만을 품고, 탈당해서 대구 수성을에서 현역에 도전하고 있다.

대구 달서갑은 권택흥 더불어민주당, 홍석준 미래통합당 후보가 맞붙는 가운데 곽대훈 무소속 후보가 도전장을 내밀었다.

대구 북구을에서는 홍희락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김승수 미래통합당 후보가 경쟁을 한다. 지난 20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 공천배제에 반발한 홍 후보가 무소속으로 출마를 해서 당선이 됐다. 따라서 홍 후보가 과연 수성을 할 것인지 관심이 집중되는 지역이다.

이밖에도 경북 지역에서도 몇몇 무소속 후보가 배출된 지역이 있기 때문에 과연 무소속 후보들이 얼마나 약진을 할 것인지 그에 따라 미래통합당의 세력이 얼마나 약화될 것인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미래통합당 황교안 총괄선대위원장과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 주재로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가 열렸다.(사진/미래통합당)
미래통합당 황교안 총괄선대위원장과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 주재로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가 열렸다.(사진/미래통합당)

◇ 무소속 돌풍 가능성은

무소속 돌풍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 미래통합당 공천에 반발해서 탈락한 후보들이 대거 무소속에 출마를 하면서 무소속 연대까지 고민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들어 무소속 출마를 했던 후보들 중 상당수가 무소속 출마를 포기하고 미래통합당에 힘을 실어주는 등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무소속 출마자 중 몇몇은 중도 포기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홍준표 후보가 과연 여의도로 돌아올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또 다른 관심사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입김이 아직도 작동되고 있느냐 여부다. 대구·경북은 다른 지역과 달리 박 전 대통령의 입김이 상당히 많이 작용하는 지역이기도 하다. 지금도 박 전 대통령의 탄핵 문제를 갖고 거론되는 지역이기도 하다.

이런 박 전 대통령의 옹호 여론은 결국 더불어민주당의 정권심판론으로 방향이 바뀔 수도 있다. 대구·경북 지역은 정권심판론이 상당히 거세게 부는 지역이기도 하다. 또한 미래통합당에 확실히 힘을 실어주는 지역이기도 하다.

하지만 최근 들어 젊은 유권자들을 중심으로 맹목적으로 투표하지 말자는 분위기도 감지되고 있다. 대구·경북을 미래통합당의 텃밭으로 만들지 말자는 분위기다.

이런 분위기가 과연 총선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는 두고 봐야 할 문제다. 다만 미래통합당에 대한 애정이 워낙 견고하기 때문에 그것을 깨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라는 것이 정치권의 공통된 시각이다.

◇ 코로나 사태 후폭풍 강타

또 다른 변수는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의 후폭풍이다. 코로나 확진자의 대다수가 대구·경북에서 나왔다는 점은 이 지역 민심을 변화하게 만드는데 충분하다.

코로나 확산에 대한 책임론이 제기되면서 문재인 정부가 방역 무능했다고 판단한다면 더불어민주당으로서는 대구·경북에서 고전을 면치 못할 것으로 보인다. 거꾸로 문재인 정부의 방역이 무난하다는 평가를 받으면 더불어민주당에 대해 호의적으로 바뀔 가능성이 매우 높다.

최근 외신들을 중심으로 우리나라의 방역이 모법국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 이런 평가가 대구·경북 민심에도 그대로 작동이 될 것인지는 두고 봐야 할 문제다.

또한 코로나 사태로 인한 대구·경북 지역 경제가 붕괴되고 있다는 점이 이번 총선에서 최대 변수 중 하나가 될 것으로 분석된다. 여야 모두 코로나 사태의 후폭풍에 따른 경제적 파장 영향에 대해 예의주시하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대구·경북 지역 경제가 붕괴된다면 지역 민심 역시 정권심판론으로 기울어질 수밖에 없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