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시공사 선정 앞둔 재개발‧재건축 ‘올스톱’
코로나로 시공사 선정 앞둔 재개발‧재건축 ‘올스톱’
  • 조수진 기자
  • 승인 2020.04.14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용산구 한남3구역 일대 모습.(사진/뉴시스)
서울 용산구 한남3구역 일대 모습.(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3월 말 예정됐던 국내 재개발 역사상 최대 규모라는 한남뉴타운 중 가장 넓은 한남3구역 재개발, 4월 초 예정됐던 신반포 15차 재건축 사업, 서북권 최대 재개발 지역인 갈현1구역 재개발 등 주요 재개발‧재건축 사업의 시공사 선정이 연기됐다.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가뜩이나 어려운 건설업계에 반갑지 않은 소식이다.

◇ 연기된 한남3구역 시공사 선정 총회

한남3구역은 총 38만6395㎡로 건국 이래 최대 규모라는 한남뉴타운 재개발 사업지 중 한 구역이다. 한남뉴타운으로 지정된 4개 구역 중에서 가장 큰 11만6884㎡로 전체 개발지역의 3분의 1에 해당된다.

이같은 규모와 한남동이라는 입지 조건 때문에 가장 먼저 사업시행인가 허가를 받은 한남3구역에 대한 건설사들의 관심은 컸다.

지난해 10월 진행된 최종 시공사 선정에도 현대건설과 GS건설, 대림산업이 참여했다. 하지만 시공사 선정 과정에서 과열 양상이 보여 결국 서울시와 국토교통부가 한남3구역 시공사 선정과정에 대한 합동점검을 실시하며 한 차례 시공사 선정이 미뤄졌다.

한남3구역 재개발 조합은 다시 시공사 재입찰 제안서를 받았고 지난 3월 27일 한남3구역 시공사 재입찰에 현대건설과 GS건설, 대림산업이 다시 참여했지만 이날 총회도 다시 연기됐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서울시가 조합 총회를 5월 18일 이후로 미룰 것을 각 자치구에 공문으로 보내며 시공사 선정 조합원 총회의 최종 날짜는 오는 5월 31일이다.

◇ 신반포 15차 재건축 시공사 선정도 스톱

신반포15차 아파트 주택재건축사업은 서울 서초구 신반포로에 1982년 지어진 신반포15차아파트 8개동(180세대)을 재건축하는 정비사업이다.

신반포15차의 시공사 선정에 대한 관심이 높은 이유는 주변의 다른 재건축 단지와 달리 시공사 선정에서 우여곡절을 겪었기 때문이다.

앞서 지난 2017년 9월 신반포15차 시공사 선정 총회에서 롯데건설을 제치고 대우건설이 신반포 15차 시공사로 확정된 바 있다.하지만 조합과 대우건설은 3.3㎡(평)당 공사비 499만원에 도급 계약을 맺은 것과 달리 설계 변경에 따른 공사비 증액 규모를 두고 마찰을 빚었다.

대우건설이 500억원 증액을 주장한데 반해 조합은 200억원 증액을 주장하며 양측이 팽팽히 맞서다 조합은 대우건설과의 계약을 해지했다.

이후 조합은 새로운 시공사 선정을 위한 재입찰에 들어갔고 삼성물산과 대림산업, 호반건설이 입찰제안서를 제출한 가운데 지난 4월 1일 시공사 선정 총회가 예정됐지만 서울시와 강남구의 요청으로 총회 개회를 연기했다.

은평구 갈현동 300 일대의 갈현1구역 모습.(사진/뉴시스)
은평구 갈현동 300 일대의 갈현1구역 모습.(사진/뉴시스)

◇ 갈현1구역 재개발은 조합 내홍으로 난항

은평구 갈현동 300 일대 약 23만㎡의 낡은 단독·다세대주택을 헐고 지상 최고 22층 32개동 4116가구 규모의 아파트가 들어서는 갈현1구역은 서북권 최대 재개발 사업으로 총공사비만 9200억원에 달한다.

갈현1구역은 다른 재개발 지역과 분위기가 약간 다르다. 갈현1구역은 시공사 선정을 위한 입찰 과정에서 현대건설과 마찰을 빚었다. 조합은 현대건설이 설계도면을 누락하고 초과 이주비 제안 등에 문제가 있다며 현대건설의 입찰을 무효로 하고 보증금을 몰수하는 안건을 의결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지난해부터 2차례에 걸친 시공사 입찰에 롯데건설이 단독 응찰하면서 국토교통부 고시에 따라 조합이 총회 의결을 거쳐 수의계약 방식으로 시공사를 선정할 수 있게 됐다.

조합은 지난 2월 이사회와 대의원회를 열어 수의계약 방식의 시공사 선정 안건을 통과시켰고 5월 중 총회를 열어 롯데건설을 시공사로 선정하는 안건에 대한 조합원 의견을 물을 예정이었다.

하지만 지난 12일 서울서부지방법원이 지난해 12월 총회에서 상근임원으로 선출된 갈현1구역 조합원 2명이 제기한 '지위보전 및 이사회 결의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이며 다시 상황은 난항에 빠졌다.

이 과정에서 조합 집행부가 현대건설의 제안 내용을 문제 삼으며 조합원 의견이나 현대건설의 해명은 듣지 않고 막무가내로 현대건설의 입찰 무효를 진행했다는 주장이 나오며 조합 내홍이 깊어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한편 예정대로 조합원 총회를 개최하려던 은평구 수색동 수색6구역과 수색7구역, 증산동 증산2구역 등 다른 재개발 조합도 정부 방침대로 총회를 5월 18일 이후로 일괄적으로 연기하면서 재개발 시장은 당분간 멈춰 설 것으로 보인다.

조수진 기자 hbssj@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