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양정숙 논란, 정치 민낯 고스란히 보여줘
윤미향·양정숙 논란, 정치 민낯 고스란히 보여줘
  • 이주현 기자
  • 승인 2020.05.11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천 때만 되면 정치신인 발굴 여념 없는 정당
후보 검증 시간은 턱없이 부족, 부실 검증 논란

정당 당직자 대신 스토리 위주 발굴에만 집중
정치적 신념 아예 없어, 정치 이해도도 떨어져
▲ 더불어 시민당 윤미향 당선자가 논란에 휩싸였다. 이용수 할머니가 지난 7일 기자회견을 통해 윤미향 12.28 한일합의 사전 인지, 수요집회 성금·기부금 사용의 불투명성, 수요집회 개최 등을 비판한 가운데 윤 당선자는 즉각 "기억착오"라며 반박에 나섰다. (출처/뉴시스)
▲ 더불어 시민당 윤미향 당선자가 논란에 휩싸였다. 이용수 할머니가 지난 7일 기자회견을 통해 윤미향 12.28 한일합의 사전 인지, 수요집회 성금·기부금 사용의 불투명성, 수요집회 개최 등을 비판한 가운데 윤 당선자는 즉각 "기억착오"라며 반박에 나섰다. (출처/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더불어민주당과 합당을 앞둔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들이 잇달아 논란에 휩싸였다. 재산 축소 신고 의혹을 받는 양정숙 당선인에 이어 정의기억연대를 이끌어왔던 윤미향 당선인까지 논란의 중심에 있다. 이들의 의혹은 풀어질 기미 없이 오히려 증폭되고 있다. 이처럼 비례대표 당선인들이 논란이 되는 이유는 각 정당이 자체적인 정치인 발굴프로그램이 없고, 스토리에만 의존하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과 합당을 앞둔 더불어시민당이 연일 난감한 상황에 놓이게 됐다. 양정숙 당선인이 재산 축소 신고 의혹으로 인해 제명된 데 이어 정의기억연대를 이끌어왔던 윤미향 당선인이 논란에 휩싸였기 때문이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수요집회의 기부금 사용이 불투명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윤 당선인이 곤혹스러운 상황에 놓이게 됐다. 윤 당선인과 정의기억연대는 이 할머니의 기억이 왜곡됐다면서 사실이 아니라고 했지만, 논란은 계속 증폭될 것으로 보인다.

양 당선인 역시 자신은 재산 축소 신고 의혹에 대해 억울하다면서 재판을 통해 진실을 밝히겠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들의 바람과 달리 정치권에서는 논란이 더욱 증폭되는 분위기다.

예견된 의혹 논란

사실 비례대표 당선인들의 논란은 이미 예견됐다는 것이 정치권의 공통된 시각이다. 지역구 후보는 지역 주민이 선택하지만, 비례대표 후보는 그 정당이 선출 하면 그것으로 후보가 되고, 높은 번호에 배치되면 당선 가능성은 더욱 높아진다.

, 유권자가 비례대표 당선인을 선택할 장치가 아무것도 없다. 이에 논란이 되는 인물이라도 정당에서 선택하면 국회의원 배지를 달게 된다. 이런 이유로 일부 정당에서는 비례대표를 직접 당원들이 선출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지만, 대다수 정당은 그냥 전략공천이나 다름없다.

이러다보니 비례대표 후보들을 대상으로 공천 장사를 한다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계파 간의 갈등도 번지는 양상이다. 비례대표 후보를 놓고 팽팽한 신경전이 벌어지면서 공천 갈등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4.15 총선은 후보를 검증할 시간적 여유도 부족했다.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이 비례대표 후보를 내지 않으면서 비례위성정당 혹은 비례연합정당을 만들어 비례대표 후보를 배출했다. 그러다 보니 후보의 검증 시간은 다른 것에 비해 더욱 부족하게 됐고, 그것이 결국 당선 후에도 논란이 되는 상황으로 이어지게 됐다.

비례대표 후보를 찾아내서 검증하고, 검증된 후보를 다시 비례대표 후보로 만들어내는 시간이 짧다 보니 후보 검증이 부족해지게 되고, 그것이 논란으로 이어지는 셈이다.

▲ 더불어시민당 양정숙 당선자가 부동산 관련 의혹에 휩싸인 가운데, 더불어시민당은 지난달 28일 1차 윤리위에서 양 당선인에 대한 제명 결정을 내렸지만 양 당선자가 지난 4일 재심을 신청함에 따라 이날 추가로 윤리위를 열어 소명을 듣고 재심을 기각하면서 제명을 공식화했다. (사진/뉴시스)
▲ 더불어시민당 양정숙 당선자가 부동산 관련 의혹에 휩싸인 가운데, 더불어시민당은 지난달 28일 1차 윤리위에서 양 당선인에 대한 제명 결정을 내렸지만 양 당선자가 지난 4일 재심을 신청함에 따라 이날 추가로 윤리위를 열어 소명을 듣고 재심을 기각하면서 제명을 공식화했다. (사진/뉴시스)

시간 부족한 후보 검증

이는 우리나라 정치 문화 시스템의 변경을 요구하고 있다. 우리 정당은 매번 선거 때마다 정치신인을 발굴한다. 하지만 그 발굴된 신인은 철저한 검증 등을 통해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 각 정당이 선거를 앞두고 정치신인을 발굴하고 검증하고 후보로 내세우는 시간이 길어야 3~4달 정도에 불과하면서 후보 검증이 부실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외국에 비해 정치신인 발굴이 번갯불에 콩 구워 먹듯 한다는 지적이다. 외국에서는 정치신인을 발굴하는데 있어 청년 정치인을 발굴하고, 그 청년 정치인을 정당에서부터 성장을 시키고 난 후에 선거에 내보내는 시스템을 갖고 있다.

그러다 보니 선거 때 닥쳐서 정치신인을 발굴하는 우리나라와는 달리 외국에서는 어릴 때부터 정치신인으로 성장하는 구조이다.

이에 그 당의 비전이나 정책을 무엇보다 이해하고 후보 검증 역시 철저하게 이뤄지면서 정치신인이지만 정치를 어느 누구보다 이해한다.

반면 우리나라는 정치신인을 그야말로 스토리에만 의존하고 있다. 선거 때만 되면 정치신인을 발굴하는데 급급하다보니 그 사람의 면면을 살펴보기보다는 그 사람이 살아온 과정 등 스토리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에 후보 검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윤 당선인이나 양 당선인과 같은 논란이 불거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최소 1년 전부터 정치신인을 발굴해서 그 사람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해야 한다는 이야기다.

하지만 우리나라 정치 현실은 그러하지 못하고 있다. 정당이 오래 가야 하는 구조이어야 하는데 총선 때만 되면 정당이 만들어지는 시스템 역시 정치신인의 후보 검증을 철저하게 하지 못하게 만드는 구조를 만들고 있다.

선거 때만 되면 급조되는 정당

선거 때만 되면 급조되는 정당이 많은 현실에서 정치신인을 최소 1년 전부터 발굴해서 양성시키는 정당이 있다면 그 정당이 오히려 바보정당소리를 듣기 쉽다. 왜냐면 다른 정당의 공격 대상이 되기 쉽고, 또한, 그 사이에 다른 정당이 더 특출난 정치신인을 발굴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1년 전부터 정치신인을 발굴하고 싶어도 하지 못하고 총선에 닥쳐야 발굴하는 그런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

문제는 이로 인해 정당 소속 당직자들의 사기가 떨어진다는 것이다. 정당 소속 당직자들은 당에 남다른 애정을 갖고 열심히 일하지만 총선 공천 때만 되면 외면 받기 일쑤다. 물론 당직자 배려용 비례대표 후보도 있지만, 그것은 한두 자리에 불과해 많은 당직자들이 차지할 수 없다.

이에 각 정당은 당직자들을 주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당에 남다른 애정을 갖고 있는 당직자들을 정치신인으로 성장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만 양 당선이나 윤 당선인과 같은 논란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정치권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