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기억연대 논란 중심에 윤미향이 있다
정의기억연대 논란 중심에 윤미향이 있다
  • 박성규 기자
  • 승인 2020.05.23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용수 할머니 폭로 후 다양한 논란 터져... 시민단체 고발 줄이어
통합당, TF 구성해 국정조사 추진, 정의당 '데스노트'에도 이름 올라
민주당 내에서도 사퇴 목소리 나와... 지도부 결정에 귀추 주목

윤미향 국회의원 당선자가 최근 정국의 이슈로 부상했다.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각종 의혹들이 제기되면서 여당 내에서도 자진 사퇴론이 힘을 받는 모양새다. 또한, 윤 당선자가 그동안 대표를 지내온 정의기억연대도 논란의 대상이 되면서 압수수색까지 받는 등 윤 당선자와 정의기억연대에 대한 논란이 과열되고 있다. <편집자 주>

▲ 윤미향 국회의원 당선자와 그가 이사장으로 있었던 정의기억연대가 논란에 휩싸였다. 이용수 할머니의 폭로 이후 여려 의혹이 수면위로 부상하면서 윤 당선자와 정의연은 곤혹을 치르고 있다. (사진/뉴시스)
▲ 윤미향 국회의원 당선자와 그가 이사장으로 있었던 정의기억연대가 논란에 휩싸였다. 이용수 할머니의 폭로 이후 여려 의혹이 수면위로 부상하면서 윤 당선자와 정의연은 곤혹을 치르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윤미향 국회의원 당선자와 윤 당선자가 대표를 지내온 정의기억연대에 대한 논란이 과열되며 야당은 국정조사까지 검토하는 등 윤 당선자와 정의기억연대가 정국의 키로 부상하고 있다.

◇ 검찰조사 타겟된 정의연... 압수수색까지 당하다

검찰이 지난 20일 오후 서울 마포의 정의기억연대 사무실과 전쟁과 인권 박물관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정의기억연대와 윤미향 국회의원 당선자에 대한 의혹에 대한 수사 차원이었다.

정의연과 윤 당선자와 관련된 논란의 시작은 지난 7일 이용수 할머니가 윤 당선자의 기부금 횡령 의혹을 폭로하고 수요집회 불참을 선언하면서 불거졌다.

윤 당선자는 “이용수 할머니의 기억이 왜곡됐으며 1992년부터 할머니들께 드린 지원금 등의 영수증에는 할머니들의 지장이 찍혀있다”고 반박했다.

해당 반박 이후 정의기억연대에 대한 후원금 관리 의혹이 쏟아지기 시작했고, 정의연은 지난 11일 기자회견을 열었었다. 회견에서 그동안 제기된 후원금 의혹에 대해 해명했지만, 세부 사용처 내역 공개를 요구하자 ’세상 어느 NGO가 공개하나‘는 발언으로 의혹은 더욱 증폭됐다.

또한, 미래통합당 곽상도 의원은 윤 당선자가 지난 2012년 4월 경매로 구입한 경기 수원의 한 아파트의 자금 출처 의혹을 제기했고, 자녀들 유학비의 출처 의혹에 대해서는 김경률 전 참여연대 공동집행위원장과 설전을 벌였다.

현대중공업 측이 지난 2012년 10억원을 지정 기부하면서 지었던 ’안성 쉼터‘에 대해서도 업계약서(실제보다 부풀려진 계약서) 논란도 터져나왔다.

안성 쉼터 매매 과정에서 이규민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당선자가 개입됐다는 의혹과 함께 안성 쉼터 관리를 윤 당선자의 부친이 운영했다는 점과 인건비 명목으로 총 7580만원을 제공했다는 점, 그리고 할머니들이 실제로 거주하시지 않고, 사실상 펜션으로 쓰인 의혹이다.

아울러, 안성쉼터에서 벌여졌던 류경식당 탈북종업원 월북 회유 의혹과, 베트남 우물 사업 후원 차액 사용 논란 등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 국회로 간 ’정의연 대표‘... 사면초가의 위기 맞다

논란의 중심에 선 윤미향 당선자는 정대협에서 일하다 국회의원까지 된 인물이다.

1964년 경남 남해에서 태어나 수원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윤 당선자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故 김학순 할머니의 인터뷰를 보고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에서 일하기 시작했다.

지난 1992년 정대협 간사로 시작해 1997년 12월까지 정대협 사무국장을 지냈고 2002년 정대협 사무총장으로, 2005년부터 정대협 상임대표로 활동했다.

이후 지난 2015년 박근혜 정부의 한일 위안부 합의에 반대하는 등 2018년 7월 정대협과 정의기억재단이 합쳐지면서 정의연 이사장으로 활동하게 된다.

정의연 이사장으로 재직하던 윤 당선자는 21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의 위성정당인 더불어 시민당의 비례대표 공천을 받고 국회의원으로 당선된 상태다.

▲ 윤 당선자는 1992년부터 위안부 문제에 참여했다. 이후 지난 2015년 박근혜 정부의 한일 위안부 합의에 반대하며 2018년 7월 정대협과 정의기억재단이 합쳐지며 정의연 이사장으로 활동했지만 요즘 논란들로 인해 사퇴압박을 받고 있다. 사진은 정의연 압수수색하는 검찰의 모습. (사진/뉴시스)
▲ 윤 당선자는 1992년부터 위안부 문제에 참여했다. 이후 지난 2015년 박근혜 정부의 한일 위안부 합의에 반대하며 2018년 7월 정대협과 정의기억재단이 합쳐지며 정의연 이사장으로 활동했지만 요즘 논란들로 인해 사퇴압박을 받고 있다. 사진은 정의연 압수수색하는 검찰의 모습. (사진/뉴시스)

◇ 국정조사 추진하는 야당, 곤경 빠진 여당

윤 당선자와 정의기억연대가 논란이 되자 미래통합당 측에서는 윤 당선자에 대한 국정조사를 요구하며 국정조사 TF팀 까지 꾸린다는 입장이다.

미래통합당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21일 당선인 워크숍에서 "진상을 규명하고, 수사와 사퇴를 촉구하고, 국정조사 추진도 논의할 것이며 시민단체가 회계를 부정적으로 하지 못하게 하는 제도도 TF에서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윤 당선자를 감싸는 분위기 속에서 이상기류가 감지됐다. 김영춘 의원은 당 차원의 진상조사단을 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자신의 SNS에 윤 당선자에 대한 사퇴를 촉구하기도 했으며, 이해찬 대표는 22일 입단속을 주문하는 분위기다.

박지원 민생당 의원은 22일 한 라디오에 출연해 민주당 지도부의 결단을 촉구하는 의견을 내기도 했으며, 사실상 이번 문제의 키로 지목받는 정의당에서도 문제를 제기하며 사퇴를 촉구했다.

이에 대해 윤 당선자는 지난 20일 이용수 할머니가 있는 대구로 찾아가 이용수 할머니 앞에 무릎 꿇고 사과를 했지만, 이용수 할머니는 오는 25일 2차 기자회견을 진행하겠다고 언급한 상태다.

윤 당선인의 이번 논란을 놓고 여당 내에서도 갈등이 일어날 것이라는 우려도 있는 만큼 여당과 윤 당선인의 결정을 놓고 귀추가 주목된다.

박성규 기자 dkvmf1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