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연이 쏘아올린 공’ 혼란 거듭하는 나눔의 집
‘정의연이 쏘아올린 공’ 혼란 거듭하는 나눔의 집
  • 박성규 기자
  • 승인 2020.05.28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눔의 집 후원금 유용의혹에 폭행 의혹까지 번져
위안부 할머니들 나눔의 집 입소 시 결핵검사 안해
인권위·경찰, 나눔의 집 관련 의혹 관한 수사 들어가

윤미향 국회의원 당선자와 정의기억연대로부터 시작된 위안부 할머니들의 처우 문제가 나눔의 집으로 옮겨붙는 모양새다. 나눔의 집의 후원금과 관련해 운영진과 내부고발 직원 간 갈등에 직원들마저 양쪽으로 갈라져 분란과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이에 국가인권위원회에서도 조사에 들어간 상황이다. <편집자 주>

▲ 정의기억연대와 더불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시설로 불리는 나눔의 집의 후원금 운용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나눔의 집은 현재 직원들마저도 양쪽으로 나눠져서 충돌을 거듭하고 있다. 사진은 나눔의 집의 모습. (사진/뉴시스)
▲ 정의기억연대와 더불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시설로 불리는 나눔의 집의 후원금 운용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나눔의 집은 현재 직원들마저도 양쪽으로 나눠져서 충돌을 거듭하고 있다. 사진은 나눔의 집의 모습.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윤미향 국회의원 당선자와 정의기억연대에서 촉발된 논란이 나눔의 집 논란으로 번졌다. 이에 경찰은 28일 “이미 경기도와의 협의를 진행했다”며 조만간 조사에 착수할 것을 예고했다.

◇ ’후원금 논란‘에 ’폭행 논란‘까지... 둘로 쪼개진 나눔의 집

정의기억연대와 더불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시설로 불리는 나눔의 집의 후원금 운용 논란이 점점 증폭되고 있다.

나눔의 집 김대월 학예실장 등 7명은 19일 “나눔의집이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보금자리임을 내세우지만, 실상은 지원금으로 운영되는 무료 요양시설일뿐 그 이상의 치료나 복지는 제공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한 후원금의 지출 등을 담당하는 사무국장의 횡령·배임 의혹을 제기하며 사무국장이 나눔의 집 전시사업을 특정 업체에 몰아줬고, 이에 운영진에 수차례 문제제기를 했지만 도리어 해당 직원을 해고하려 했다“고 폭로했다.

이에 대해 나눔의 집 이사회는 “이유 불문하고 이런 사태가 발생한 것에 책임을 통감한다”면서도 “할머니들에 대한 후원금 횡령 등은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 과정에서 나눔의 집 내부고발 직원들과 운영진 간의 갈등의 골이 점점 깊어지고 있으며 사실상 직원들 사이에서도 양쪽으로 파가 갈라진 상황이다.

나눔의 집 운영진들은 25일 보도자료를 통해 "24일 밤 내부 고발자들이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를 간병하는 조리사와 요양보호사를 불러 30분간 폭언과 협박을 했다"고 주장하면서 나눔의 집 사태는 폭력사건으로도 번져가는 양상이다.

이에 내부고발 직원 측은 곧장 '운영진이 내부 고발자를 옥죄고 직원 갈등을 조장했다'는 취지로 반박 보도자료를 냈다.

이들은 “법인을 옹호하는 직원들과의 대화 자리였으며 서로 조심하자는 것으로 마무리됐음에도 운영진이 경찰 십수 명을 끌어들여 폭행 등 혐의로 조사했다"고 밝혔다.

◇ 시 점검도 거부한 나눔의 집, 할머니들 안위는 어디에?

나눔의 집과 관련한 논란은 비단 후원금 논란 뿐만이 아니다. 경기 광주시청이 지난달 2일부터 3일까지 나눔의 집 지도점검을 벌인 결과 나눔의 집에 입소하는 할머니들에게 결핵 검사를 실시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복지법상 나눔의 집과 같은 노인주거복지시설의 입소자와 직원에 대해 연 1회 이상의 결핵 검진을 포함한 건강진단을 하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나눔의 집은 할머니들 뿐 아니라 직원들도 검사를 받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할머니들의 주·부식비를 직원들이 함께 사용하며 공동급식을 한 점도 발견됐다.

‘국민기초생활보장사업안내’에 따라 설, 추석 등 명절마다 할머니들에게 특별 위로금을 직접 지급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나눔의집은 지난 2018년부터 올해까지 3년간 1인당 3만5800∼3만7300원의 특별 위로금을 주·부식비로 부적정하게 사용한 것이 드러난 것이다,

또한, 최근 나눔의 집 공사 현장 진행상황에 대해 광주시청이 점검에 나섰는데 나눔의 집 측에서 보조금 반납을 주장하며 반발해 제대로 된 점검도 벌이지 못한 경우도 생기는 등 나눔의 집과 관련해 여러 의혹 등이 끊이지 않고 있다.

▲ 나눔의 집에 대한 논란과 함께 국민적인 분노가 끊이지 않자 국가인권위원회에서 나눔의 집 인권침해 여부를 조사하기로 했다. 지난 27일 나눔의 집에 따르면 인권위는 이날 오전 나눔의 집을 방문해 내부고발 지원들을 만나 현장조사를 진행했다. (사진/뉴시스)
▲ 나눔의 집에 대한 논란과 함께 국민적인 분노가 끊이지 않자 국가인권위원회에서 나눔의 집 인권침해 여부를 조사하기로 했다. 지난 27일 나눔의 집에 따르면 인권위는 이날 오전 나눔의 집을 방문해 내부고발 지원들을 만나 현장조사를 진행했다. (사진/뉴시스)

◇ 커지는 국민들의 분노, 나눔의 집은 잠재울 수 있을까?

이렇듯 나눔의 집에 대한 논란과 함께 국민적인 분노가 끊이지 않자 국가인권위원회에서 나눔의 집 인권침해 여부를 조사하기로 했다.

지난 27일 나눔의 집에 따르면 인권위는 이날 오전 나눔의 집을 방문해 내부고발 지원들을 만나 현장조사를 진행했다.

내부고발 지원들은 지난 3월 인권위에 민원을 접수했고, 해당 민원에 따라 인권위는 이날 현장조사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경찰도 나눔의 집과 관련된 모든 의혹에 대해 살펴보는 것으로 수사 방향을 전환하고 경기도와 협의를 통해 관련자료를 경기도와 공유하기로 했다.

경기 광주경찰서는 “경기도와 협의했으며 나눔의집 고발건 뿐만 아니라 관련 의혹 전반에 대해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으며, 경기도는 “현재 특사경과 경찰이 수사에 필요한 사항들을 서로 협력해 나가기로 협의를 한 뒤, 공조 체계를 구축해 놨다”고 밝혔다.

한편 이용수 할머니로부터 촉발된 위안부 할머니들의 처우와 관련해 국민들의 분노가 거센 가운데 나눔의 집이 어떤 결말을 맞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박성규 기자 dkvmf1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