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SK네트웍스-현대오일뱅크 합병 승인
공정위, SK네트웍스-현대오일뱅크 합병 승인
  • 박성규 기자
  • 승인 2020.05.29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오일뱅크, SK네트웍스 주유소 360곳 인수 확정
공정위, "경쟁제한 우려 없다" 합병 심사 결과 회신

[한국뉴스투데이] 현대오일뱅크가 SK네트웍스 주유소 360곳에 대한 인수를 확정지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29일 현대오일뱅크의 SK네트웍스 주유소 운영 사업 인수·합병(M&A)을 허용했다고 밝혔다.

현대오일뱅크는 지난 3월 코람코자산신탁과 컨소시엄을 구성, SK네트웍스가 내놓은 직영주유소 306곳에 대해 약 1조3000억원에 인수하는 본계약을 체결하고 공정위에 기업결합을 신고했으며 공정위는 심사 결과 "경쟁제한 우려가 없다"고 회신했다.

특히 주유소의 경우 전국 229개 기초지방단체별로 지리적 시장을 획정했고, 심사 결과 일부지역에서 주유소 개수기준으로는 결합당사회사가 1위 사업자가 되지만 모든 지역에 다수의 경쟁 주유소가 존재하는 점, 소비자들이 유가정보사이트 등을 통해 주유소별 판매가격에 실시간 접근이 가능한 점, 비교적 저렴한 가걱으로 석유제품을 판매하는 알뜰주유소가 존재한다는 점을 고려했다.

아울러 최근 코로나19 사태와 유가 폭락 등으로 불황을 겪고 있는 정유업계의 시장 상황을 감안해 기업결합 심사도 신속하게 진행됐다. 공정위는 "면밀한 기업결합 심사를 진행하는 동시에 구조조정 성격의 기업결합은 신속히 심사해 관련 시장이 활성화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번 인수합병(M&A)으로 현대오일뱅크는 총 2500여개의 주유소를 보유하게 되면서 GS칼텍스를 추월해 업계 2위로 올라선다. 현대오일뱅크가 지난 1999년 한화에너지플라자로부터 주유소 1100여곳의 영업권을 인수하며 업계 3위가 된 후 21년 만이다.

박성규 기자 dkvmf1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