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타항공 임금체불 250억원 책임은 누구에게
이스타항공 임금체불 250억원 책임은 누구에게
  • 조수진 기자
  • 승인 2020.06.26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항공의 이스타항공 인수작업이 직원들의 임금체불 250억원으로 ‘올스톱’ 됐다. 이스타항공과 제주항공이 체불임금 책임을 미루는 가운데 노조 등 직원들은 투쟁 강도를 높이고 있다. 노조 투쟁 과정에서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이스타항공 실소유주 논란이 터져나왔지만 이 의원은 이를 부인했다. 이스타항공 직원들의 임금체불은 해결될 수 있을까.<편집자주>

이스타항공 직원들이 임금체불 시위에 나서며 이스타항공을 둘러싼 여러 논란이 확대되고 있다.(사진/뉴시스)
이스타항공 직원들이 임금체불 시위에 나서며 이스타항공을 둘러싼 여러 논란이 확대되고 있다.(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이스타항공은 지난해부터 불거진 일본불매운동으로 매출의 20%가 넘는 일본 노선이 직격타를 맞으며 경영난에 위기를 맞았다.

한진그룹의 진에어,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에어서울‧에어부산, 애경그룹의 제주항공 등 대기업의 자회사로 간신히 버틴 타 저비용 항공사와 달리 독자 노선을 걷던 이스타항공은 지난해 9월 비상경영 체제 선언에 이어 결국 매각 절차를 밟았다.

◇ 매각 이후 해고와 임금체불 250억원 눈덩이

지난해 말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의 최대주주인 이스타홀딩스와 주식매매계약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경영권 인수 절차에 돌입했다.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을 인수하면서 직원들의 고용 승계를 약속했지만 지난 3월 본 계약 후 코로나19가 터지면서 이스타항공은 구조조정에 들어갔다.

6월 기준 이스타항공은 인턴 등 계약직 188명을 계약해지(해고)했고 지상조업을 담당하는 이스타포트와의 계약을 해지해 300명 가량의 직원이 일자리를 잃었다. 또 80여 명 직원의 희망퇴직을 진행해 총 570여 명의 직원 구조조정이 실시됐다.

이 과정에서 이스타항공 직원들은 고용유지지원금 대상에 들어가지 못했다. 정부가 지난 1월 29일부터 ‘코로나19 고용유지지원금’ 실시를 발표했지만 이스타항공이 구조조정과 인력감축 등을 이유로 이를 신청하지 않았기 때문.

그럼에도 이스타항공 직원들은 코로나19로 인한 업계 고통분담의 차원에서 임금삭감(운항직 36%, 그 외 직군 25%) 등의 방안을 제시, 사측 동의하에 4월 말에 노사합의서를 체결할 예정이었으나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은 체불 임금 해결을 떠넘기기 급급했다.

현재 4개월간의 임금을 받지 못한 직원들은 연금미납 등으로 인해 대출이 막혀 있는 상태에서 적금 해지, 가족이나 친척을 통한 대출 등으로 어렵게 생활을 유지하고 있고 가정불화와 우울증,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다.

이스타항공조종사노조 조합원들이 지난 4월 서울 영등포구 공공운수노조에서 열린 이스타항공조종사노조 공공운수노조 가입 및 향후 계획 발표 기자회견에서 체불임금 지급과 직원 해고 중단 등을 외쳤다.(사진/뉴시스)
이스타항공조종사노조 조합원들이 지난 4월 서울 영등포구 공공운수노조에서 열린 이스타항공조종사노조 공공운수노조 가입 및 향후 계획 발표 기자회견에서 체불임금 지급과 직원 해고 중단 등을 외쳤다.(사진/뉴시스)

◇ 노조, 실소유주 이상직 의원 향한 규탄 목소리

지난 15일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조와 공공운수노조 등은 악의적 임금체불 책임자를 구속 처벌하라며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노조는 “코로나19 위기를 함께 힘 모아 극복하자는 마당에 정당한 이유도 근거도 없이 구조조정-인력감축을 강행하고, 고통분담에 나선 1600명 이스타항공 노동자들의 임금마저 4개월째 체불해 생계를 파탄내고 있는 악덕 경영진을 구속처벌해야 한다”며 “이스타항공의 진짜 오너인 이상직 의원이 책임을 지도록 더욱 강력하게 투쟁해나갈 것”이라 목소리를 냈다.

이스타항공의 실제 오너가 창업주이자 현직 국회의원인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라는 주장으로 파장은 커졌다.

이 의원의 이스타항공 경영 관련설은 한 언론이 입수한 2017년 이스타항공의 임원진 회의록에 이 의원의 참가 기록이 남아 힘이 실리고 있다. 회의록에 따르면 이 의원은 회사의 실적 목표 제시나 특정 부서 지적 등 경영에 관여해 왔고 월간으로 열리던 회의의 주재도 맡아온 것으로 추측된다.

이런 의혹은 이 의원의 자녀들이 소유한 이스타항공의 모회사 이스타홀딩스의 지분(아들 66.7%, 딸 33.3%) 매입 과정에 대한 의혹으로 번져나갔다.

이스타홀딩스는 이스타항공의 지분 40%를 보유하고 있다. 문제는 이 의원의 아들과 딸이 이스타홀딩스의 지분 100%를 보유하는 과정에서 매입 자금 출처가 불분명하다는 점이다. 2015년 설립 당시 자금 3000만원에 불과한 이스타홀딩스가 불과 1년만에 수백억원의 이스타항공 주식을 매입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 제주항공 반발에 주총 무산...M&A 향방은?

의혹이 확대되자 25일 이스타항공은 입장문을 통해 수습에 나섰다. 이스타항공은 "이스타홀딩스의 설립과 이스타항공 주식 취득은 합법적이고 공개적인 방식으로 진행됐다"며 "자금 확보는 사모펀드와 협의를 통해 적합한 이자율로, 주식거래도 회계법인과 세무법인이 실시한 각각의 기업가치 평가보고서에 근거해 적법하게 이뤄졌다"고 해명했다.

이어 "이후 이스타홀딩스는 수년에 걸쳐 보유한 항공 지분을 매각해 사모펀드에서 조달한 원금과 이자를 모두 상환했다"며 "이 과정에서 어떠한 불법이나 편법도 없었다"고 설명했다.

해명에도 불구하고 임금체불 문제는 여전히 제자리다. 노조는 고용노동부에 근로기준법 위반 등을 이유로 이스타항공 임금체불사건을 검찰로 송치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26일 이스타항공은 신규 이사와 감사 선임 등을 위한 임시 주주총회를 소집했다. 그러나 제주항공이 거래 종결일 미확정으로 후보 명단을 넘기지 않으면서 이날 주총은 무산됐다.

최종구 이스타항공 대표는 주총 직후 "제주항공이 임금체불과 관련해 이스타홀딩스가 제안한 내용을 받아들이고 회사를 인수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말했지만 제주항공은 임금체불과 관련해 어떤 입장도 밝히지 않고 있다.

조수진 기자 hbssj@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