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신분증없이 공적마스크 무제한 구매 가능
오늘부터 신분증없이 공적마스크 무제한 구매 가능
  • 이은석 기자
  • 승인 2020.07.08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부터 11일까지 수량 제한 없이 구매 가능
장소 제한은 있어... 현행 판매처에서 구매 가능
12일부터 시장체제 전환... 온라인 구매 가능하다

[한국뉴스투데이] 오는 12일 공적마스크 판매가 종료되는 가운데 8일부터 11일까지 나흘간 중복구매 확인 및 수량 제한없이 공적마스크 구입이 가능하다.

앞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7일 "구매 접근성 제고를 위해 8일부터 11일까지 현행 공적마스크 판매처에서 누구나 KF 마스크를 수량 제한없이 구입할 수 있게 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오늘부터 사실상 '일주일 1인당 10장'이라는 제한이 사라지게 되며 신분증을 통한 중복구매 여부 확인도 없게 된 것이다.

그러나 장소제한은 있기 때문에 현행 공적마스크 판매처인 약국과 농협 하나로마트, 우체국에서 살 수 있다.

또한, 오는 12일부터는 정부가 보건용 마스크 시장에 개입하지 않는 이른바 '시장경쟁체제'로 전환된다.

이로 인해 기존의 공적마스크 판매처 뿐 아니라 대형마트나 온라인, 편의점 등에서 자유롭게 구입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그러나 여름철 수요가 많은 비말 차단용 마스크는 애초 계획대로 공적공급 대상에서 지정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대신 접근성이나 편의성 확보에 주력하기 위해 생산·공급 역량을 강화하고 신속허가 및 판로 개척 지원 등 행정 지원을 확대할 방침이다.

아울러 의료기관에서 사용하는 수술용 마스크는 현행 공적 공급체계를 유지하되 공적 출고 비율을 기존 60%에서 80%로 상향하기로 했다.

이은석 기자 lko9765@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