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범죄자 신상정보 웹사이트 '디지털 교도소' 내사 착수
경찰, 범죄자 신상정보 웹사이트 '디지털 교도소' 내사 착수
  • 이은석 기자
  • 승인 2020.07.09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청 "최근 부산지방경찰청에 내사 지시했다" 밝혀
운영진 "신상공개 통해 사회적 심판... 한국 법 성립 안돼"

[한국뉴스투데이] 경찰이 성범죄자 등의 신상정보를 임의로 공개하는 웹사이트인 '디지털 교도소'에 대한 내사에 착수했다.

지난 8일 경찰청은 "디지털 교도소에 대한 내사를 최근 부산지방경찰청에 지시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범죄자 신상을 개인이 공개하는 것이 위법성이 있다고 보고 내사 후 범죄 혐의를 파악하면 수사로 전환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디지털 교도소 운영진은 웹사이트를 통해 "저희는 대한민국의 악성 범죄자에 대한 관대한 처벌에 한계를 느끼고 이들의 신상정보를 직접 공개해 사회적 심판을 받게하려 한다"고 소개했다.

또한 이들은 "사법부의 솜방망이 처벌로 인해 범죄자들은 점점 진화한다"며 "범죄자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처벌인 신상공개를 통해 피해자들을 위로한다"는 것을 설립 근거로 들었다.

특히 “모든 범죄자의 신상공개 기간은 30년”이라며 “본 웹사이트는 동유럽권 국가 벙커에 설치된 방탄 서버에서 강력히 암호화돼 운영되고 있어 대한민국의 사이버 명예훼손, 모욕죄 등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이 신상공개 하는 범죄자들은 성범죄자아 아동학대 가해자, 살인자 등 세 부류로써 해당 사이트에는 '웰컴 투 비디오'의 운영자 손정우(24)와 故 최숙현 선수 사건의 가해자로 지목된 김규봉 경주시청 감독에 대한 정보도 게시됐다.

이같은 디지털 교도소의 등장에 일부 시민들은 지지 입장을 보이고 있는 반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는 사이트 차단 및 폐쇄를 요구하는 민원이 접수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은석 기자 lko9765@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