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시장 사망, 재보선·대권 요동치는 정치권
박원순 시장 사망, 재보선·대권 요동치는 정치권
  • 이주현 기자
  • 승인 2020.07.10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원순 사망으로 궐위된 후 권한대행 체제로 전환
내년 4월 부산시장과 더불어 서울시장 재보선 치러

이낙연-김부겸 어떤 체제 들어와도 부담감 백배
차기 대권 구도에도 지대한 영향 불가피한 상황

박원순 서울시장이 갑작스럽게 사망을 하면서 정치권은 충격에 빠졌다. 내년 4월 7일 치러질 재보선 선거의 판이 커졌다는 점에서 정치권은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특히 더불어민주당으로서는 부산시장에 이어 서울시장도 공석이 되면서 향후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는 모습이다. 미래통합당은 아직까지 언행에 주의를 하고 있지만 박 시장의 죽음과 관련해서 공세를 언제든지 펼칠 수도 있다는 분위기다.<편집자주>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달 29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실효제 대응 방안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사진/뉴시스)
박원순 서울시장이 지난달 29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실효제 대응 방안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박원순 서울시장의 실종신고가 접수된 시간은 지난 9일 오후 5시 17분께였다. 이후 10일 0시 숙정문 근처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박 시장의 유고로 인해 시장 권한 대행을 하게 된 서정협 행정1부상이 향후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서 부시장 권한대행은 제35회(1991년) 행정고시 출신으로 행정과장, 비서실장, 시민소통기획관, 문화본부장, 기획조정실장 등 주요 직위를 두루 거친 인물이다.

◇ 부산에 이어 서울도 재보선

지방자치법 상 지자체장이 궐위, 공소 제기된 후 구금 상태, 의료법에 따른 의료기관에 60일 이상 입원하는 등의 사태에 직면하게 되면 부기관장이 권한 대행을 맡는다. 박 시장은 사퇴 혹은 사망 등으로 직을 계속해서 수행하는 것이 불가능한 상태가 궐위 상태가 됐다.

이에 서 부시장은 차기 시장이 선출되는 내년 4월 7일까지 시장 권한대행을 역임할 것으로 보인다.

내년 4월 7일 재보선은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성추행 혐의로 사퇴를 한데 이어 박 시장이 사망을 하면서 판이 커졌다.

더불어민주당은 2개 광역단체장 모두를 잃어버리면 당혹스런 분위기다. 더욱이 2개 광역단체장 모두 불미스런 일로 중도 사퇴를 하게 된 상황이기 때문에 더불어민주당으로서는 상당히 고민스럽다.

미래통합당은 아직까지 말을 아끼는 상황이지만 실종 전날 전직 여비서가 성추행 혐의로 경찰에 고소를 했다는 점은 앞으로 선거에서 상당한 공격의 빌미를 제공할 가능성이 있다.

물론 경찰은 ‘공소권 없음’으로 수사를 종결했지만 미래통합당 입장에서는 오거돈 전 시장에 이어 박 시장 역시 성추행 혐의가 제기되면서 이를 이용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경찰이 지난 10일 새벽 서울 북악산에서 발견된 박원순 서울시장 시신을 수습했다.(사진/뉴시스)
경찰이 지난 10일 새벽 서울 북악산에서 발견된 박원순 서울시장 시신을 수습했다.(사진/뉴시스)

◇ 더불어민주당 큰 별 잃어

더불어민주당으로서는 큰 별을 잃어버린 셈이다. 박 시장이 대권 주자 반열에 오른 인물이라는 점에서 박 시장의 죽음은 안타까운 상황이다.

박 시장은 2022년 대선 도전을 꿈꾸면서 4.15 총선에서 10여명의 의원을 원내에 진입시켰다. 이로 박원순계가 형성되는 등 대권 도전을 위한 준비를 차근차근 해왔다.

그런데 갑작스런 죽음으로 인해 더불어민주당 내 권력 지형의 변화가 불가피하게 됐다. 특히 내년에 미래통합당 후보가 서울시장에 당선되는 상황이 전개된다면 더불어민주당으로서는 2022년 대선이 쉽지 않은 대선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서울시장, 경기도지사, 인천시장 등 수도권 3개 광역단체장을 모두 싹쓸이하면서 정권재창출의 꿈을 꾸던 더불어민주당의 큰 그림에 제동이 걸린 셈이다.

◇ 더불어민주당 향후 대응 전략 구상 시급

이낙연 의원은 10일 예정된 각종 일정은 취소했다. 부동산 정책 수립과 관련해서 당정 회의도 긴급 취소했다. 일단 박 시장의 죽음을 애도한다는 뜻이다.

하지만 박 시장의 애도 기간이 끝나고 나면 본격적인 재보선 체제로 접어들어야 한다. 8.29 전당대회에 관심이 집중되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현재로서 이낙연 의원이 당 대표로 가장 유력하다. 하지만 이 의원이 만약 당 대표에 당선된다고 해도 차기 대선을 출마해야 하기 때문에 내년 3월 10일 전에 당 대표직에서 내려와야 한다.

더불어민주당으로서는 전당대회와 재보선을 한꺼번에 준비해야 하는 부담감을 안게 된다. 또한 차기 지도부가 재보선을 치러야 하기 때문에 그 부담감은 상당하다. 김부겸 의원이 당 대표에 당선된다고 해도 부담감은 여전하다.

만약 내년 4월 7일 재보선에서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모두 빼앗길 경우 새로운 지도부를 구성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게 되면서 김부겸 체제가 무너질 수도 있다. 결국 내년 4월 7일 재보선에서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모두 가져와야 하는데 이 역시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