혐오 발언으로 몸살 중인 SNS 대책이 필요하다
혐오 발언으로 몸살 중인 SNS 대책이 필요하다
  • 박소영 기자
  • 승인 2020.07.22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럼프, 인종 차별적 표현에 제동 안건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폭락
글로벌 SNS 기업들 앞다퉈 혐오 표현 제재… 국내 법안 마련 시급

[한국뉴스투데이] 최근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이하 SNS)가 혐오 발언으로 몸살을 겪는 가운데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페이스북이 혐오 논란에 휩싸이며 주가가 폭락했다. 사진은 페이스북 창업주 마크 주커버그. (사진제공/뉴시스)
페이스북이 혐오 논란에 휩싸이며 주가가 폭락했다. 사진은 페이스북 창업주 마크 주커버그. (사진제공/뉴시스)

◊페이스북, 하루에 주가 8.3% 하락

혐오 발언 논란은 페이스북에서부터 시작됐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조지 플로이드 사망에 항의하는 시위자들을 ‘폭도’(thugs)라고 지칭하며 “약탈이 시작되면, 총격전도 시작된다”(when the looting starts, the shooting starts)고 글을 올렸다. 세계적 이슈로 부각된 인종차별과 흑인혐오 문제를 부정적으로 언급한 트럼프의 언행에 트위터는 경고 딱지를 붙였다. 하지만 페이스북은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아 논란을 키웠다.

글로벌 기업들은 페이스북이 인종차별과 혐오 표현을 방치한다고 주장하며 입장을 설명하라고 반박해왔다. 하지만 페이스북이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자 스타벅스, 코카콜라를 비롯한 굵직한 글로벌 기업들은 대대적인 광고 보이콧에 나섰다. 하루 만에 주가가 8.3% 하락할 만큼 심각한 사태를 맞은 페이스북은 결국 백기를 들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포함한 유력 정치인들이 폭력과 증오를 확산하는 글을 올리면 숨김 또는 삭제 처리를 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하지만 광고 보이콧은 사그라지지 않았다. 페이스북의 광고 불매운동 동참 기업과 개인사업자의 숫자가 180개를 넘어섰다. 페이스북의 광고 보이콧운동을 주도하고 있는 조직에 따르면 코카콜라, 버라이즌, 유니레버, 노스페이스, 허시, 스타벅스, 파타고니아, 리바이스, 혼다 등과 같은 여러 거대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다. 이 중에 일부 광고주들은 혐오 글을 게재하는 다른 소셜미디어 플랫폼의 광고도 중단했다.

현재 아디다스와 자회사인 리복 등 다양한 업체가 7월 말까지 전 세계 페이스북을 비롯해 페이스북 소유인 인스타그램 광고를 중단하겠다고 선언했다. 소비자 가전 판매점인 베스트바이도 7월1일부터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광고를 중단했다. 생활용품 전문업체 크로락스는 아예 올 연말까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 광고를 집행하지 않겠다고 밝혔으며 패스트푸드 전문 체인인 데니스 역시 7월 한 달 동안 페이스북 광고 거부 캠페인 중이다.

특히 최근 미국 내 페이스북 최대 광고주였던 디즈니가 페이스북 광고를 대폭 삭감해 페이스북의 충격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내 언론에 따르면 디즈니는 '디즈니 플러스'의 홍보를 위해 올해 상반기 2억1000만 달러(약 2528억 원)의 광고를 했다. 작년엔 ‘홈데포’에 이어 두 번째 광고주였다. 디즈니는 인스타그램 광고 역시 줄였다. 디즈니는 ‘훌루’의 홍보를 위해 지난 4월15일부터 6월30일까지 인스타그램에 1600만 달러(약 192억 원)의 광고를 집행했다.

◊유튜브, 트위치 혐오 채널 중지

페이스북 사태가 거세지자 미국을 중심으로 글로벌 SNS 기업들이 온라인의 혐오 발언을 차단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는 모양새다. 페이스북의 역풍을 지켜보며 실질적인 광고 타격 가능성을 미리 차단하기 위해서다.

지난달부터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 유튜브는 백인우월주의를 옹호하는 것으로 알려진 6개 채널을 중지시켰다. 해당 채널에는 미국의 백인우월주의단체 ;큐클럭스클랜(KKK)‘ 대표를 지낸 데이비드 듀크를 옹호하는 콘텐츠도 포함됐다.

게임 스트리밍플랫폼 트위치 역시 트럼프 대통령 재선 캠프에서 운영하는 공식 채널을 행동수칙 위반으로 정지시켰다. 트위치는 “증오를 유발하는 행동은 트위치에서 금지돼 있다”며 “규정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의 채널 이용이 잠정 중단됐으며 불쾌감을 주는 내용은 삭제됐다”고 대변인을 통해 밝혔다.

미국 온라인커뮤니티 레딧도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더_도널드’ 포럼을 규정 위반으로 폐쇄하는 적극적인 조치를 했다. 레딧 최고경영자(CEO)인 스티브 허프먼은 “정체성·취약성을 고리로 증오를 부추기는 커뮤니티와 사용자는 레딧을 이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독일, SNS 혐오 금지 법안 개정

이처럼 온라인상의 혐오 표현을 막기 위해 세계적으로 법안을 세우는 추세다. 올 초 독일은 소셜미디어 사업자가 혐오 게시물에 대해 당국에 의무적으로 보고하도록 하는 '소셜네트워크(SNS) 내 법 집행 개선법'(SNS 위법규제법) 개정안을 마련했다. 이 개정안이 통과되면 페이스북과 트위터, 유튜브 등의 소셜미디어를 운영하는 사업자는 독일의 연방범죄수사청(BKA)에 혐오 표현이 담긴 게시물을 보고해야 한다. 혐오 게시물에는 극우의 선동, 폭력·살인·강간 묘사, 테러 암시, 아동 성학대 이미지 등이 포함돼 있다. 독일에서는 이미 SNS 위법규제법을 통해 소셜미디어 기업이 혐오 표현 등을 자체적으로 규제하도록 하고 있다.

국내 역시 이러한 법안의 구체적인 개설이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최근 카카오는 차별ㆍ혐오에 대한 신고 항목을 신설하여 포털 다음(Daum)과 카카오톡 ‘탭의 뉴스 댓글 제재 정책’을 개편했다. 네이버는 지난 3월부터 인격권 존중을 위해 인물 연관검색어 폐지 및 연예 뉴스 댓글 중단했다. 하지만 SNS의 혐오 표현을 둘러싼 구체적인 법안을 마련해 실효성 있는 제재를 해야 한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박소영 기자 lonlord@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