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의 정·재계 인사영입...플랫폼 살리기 ‘꼼수’
쿠팡의 정·재계 인사영입...플랫폼 살리기 ‘꼼수’
  • 박성규 기자
  • 승인 2020.08.11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재계 인사들 잇딴 영입... 일각서는 '쿠팡의 꼼수' 이야기도
'정·재계 인사들 영입으로 정치권·정부와 타협 준비' 분석키도
이슈 많은 쿠팡, 10월 국감 대비? 쿠팡 "따로 드릴 말씀 없다"

최근 쿠팡이 정·재계 인사들을 잇달아 영입하면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에 대해 시장에서는 다양한 해석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현재 쿠팡을 두고 벌어지는 제재와 규제에서 벗어나기 위한 쿠팡의 꼼수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편집자 주>

▲ 쿠팡이 최근 정·재계 인사들을 영입하면서 일각에서는 각종 제재 및 규제에서 쿠팡이 벗어나기 위한 꼼수를 부리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사진/뉴시스)
▲ 쿠팡이 최근 정·재계 인사들을 영입하면서 일각에서는 각종 제재 및 규제에서 쿠팡이 벗어나기 위한 꼼수를 부리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쿠팡이 최근 국내외 인재를 영입에 공을 들이는 등 홍보와 대관 부문을 강화하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쿠팡의 이러한 움직임은 각종 갑질 의혹에 휩싸인 상황에서 정부와 정치권의 규제 움직임에 맞서 정치권과의 타협을 강화하기 위해서라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 대관·홍보 부문 강화하는 쿠팡

지난 7일 업계에 따르면 쿠팡은 추경민 전 서울시 정무수석을 대관 담당 부사장으로 영입됐다.

추 부사장은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보좌관 출신으로 서울시에서 정무보좌관과 기획보좌관 등을 거쳐 지난 201년 12월 서울시 정무수석을 맡았고, 지난해 5월부터 다시 정무수석을 맡은 바 있다.

쿠팡은 추 부사장 외에도 지난해 10월 케빈 워시 전 미국 연방준비위원회 이사를 영입했고 11월에는 재무전문가인 마이클 파커를 최고회계책임자로 영입하는 등 국내외 재무전문가들을 영입했다.

또한, 4·15 총선을 기점으로 쿠팡은 정치권 인사들도 대거 영입하기 시작했다.

쿠팡은 추경호 미래통합당 의원 보좌관과 김종선 의원의 보좌관 등 5명을 전략팀으로 영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 정부·정치권 규제 뚫으려는 꼼수?

쿠팡이 정치권 인사와 재무전문가를 영입한 데에는 정부의 플랫폼 규제 움직임이 가시화되는 상황과 맞물려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내년 상반기 법 제정을 목표로 배달의민족과 쿠팡, 네이버 등 온라인 플랫폼 업체를 규제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 ‘온라인 플랫폼 중개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을 마련하고 있기 때문이다.

해당 법안은 대형 온라인쇼핑몰의 납품업체 대상으로 과도한 수수료 책정 및 판매가 간섭, 판촉비용 전가 등 불공정 행위에 대해 적발·제재를 강화하는 것이 골자로 하고 있다.

정치권에서도 김경만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2일 ‘대규모 유통업에서의 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안’을 대표 발의하는 등 공정위의 법안에 대해 지지하는 분위기를 띠고 있다.

또한, 지난해 크린랲과 LG생활건강·위메프 등에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공정위 제소를 받았고, 한국시계산업협동조합에 짝퉁 시계 판매를 지적받는 등 위기를 맞고 있는 상황에서 쿠팡이 정·재계 인사들을 영입해 타협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 물류사업 확대 원하는 쿠팡, 앞으로의 미래는?

쿠팡이 정·재계 인사들을 영입하는 또 다른 이유로는 쿠팡이 물류사업으로 역량 확대를 노리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다.

쿠팡은 앞으로 자사 상품만 로켓배송 하는 데에서 나아가 입점업체 상품도 배송하는 형태로 사업 확장을 노리면서 동시에 전기차 등을 이용한 이른바 ‘3자물류’ 방식으로 택배업까지 진출하려는 계획을 갖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로켓제휴를 할 경우 일반 번호판을 부착한 화물차가 배송하기 때문에 자사물건을 고객에게 해주면 합법, 타사에서 배송료를 받고 하면 불법이 되는 상황이 되므로 미리 손을 쓰고 있다는 해석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한편 쿠팡은 이 외에도 쿠팡맨과 라이더들의 처우와 고용문제, 코로나19 당시 허술한 방역체계로 인해 빚은 논란 등 이슈가 많은 상황이다.

이에 연이은 인사영입 이유로 쿠팡이 10월 국감을 대비해 정치권 인사를 늘려야 한다는 생각에서 실행된 것이라는 의견도 제기됐다.

앞으로 쿠팡이 여러 위기를 어떻게 돌파할지 귀추가 주목되는 가운데 쿠팡 관계자는 “(인사 영입과 관련해)따로 드릴 말씀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박성규 기자 dkvmf1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