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치적 홍보‧박근혜 사면...미래통합당 '갈팡질팡'
4대강 치적 홍보‧박근혜 사면...미래통합당 '갈팡질팡'
  • 이주현 기자
  • 승인 2020.08.12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18정신 정강정책 담아, 4연임 금지 조항도
이명박 4대강 사업 치적 강조하는 의원들

박근혜 사면론 꺼내든 사람들, 현실적 불가능
자신 지지층에게는 호소, 중도층 입장은 과연

미래통합당의 쇄신 작업이 한창이다. 정강정책에 5.18 민주화운동 정신을 집어넣거나 4연임 금지 조항을 넣는 등 파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미래통합당 구성원들은 ‘과거’를 돌아보고 있다. 섬진강이 범람하자 4대강 사업의 치적을 홍보했으며, 8.15 광복절이 다가오자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론을 꺼내들었다. 이런 행보가 미래통합당의 지지층을 결집하는데 얼마나 도움이 될지는 알 수 없는 노릇이다.<편집자주>

쇄신작업이 한창인 미래통합당에서 섬진강이 범람하자 4대강 사업의 치적을 홍보했으며, 8.15 광복절이 다가오자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론을 꺼내드는 등 쇄신이란 말이 무색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사진/미래통합당)
쇄신작업이 한창인 미래통합당에서 섬진강이 범람하자 4대강 사업의 치적을 홍보했으며, 8.15 광복절이 다가오자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론을 꺼내드는 등 쇄신이란 말이 무색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사진/미래통합당)

[한국뉴스투데이] 새로운 미래통합당 정강정책을 살펴보면 ‘미래통합당’ 것인지 ‘더불어민주당’ 것인지 헷갈릴 정도이다. 그만큼 파격적인 내용이 많이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5.18 광주민주화운동 정신을 정강정책에 넣었다는 점이다. 미래통합당 전신인 자유한국당 시절 5.18 정신을 폄훼하기도 하면서 세간의 비난을 받았던 정당이 이제는 5.18 정신을 정강정책에 담았다는 것은 상당한 의미를 부여할 만하다.

또한 국회의원의 4연임 금지를 내걸었다. 국회의원의 연임을 금지함으로써 특권 내려놓기를 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다. 그만큼 미래통합당의 변화는 상당히 절실하고, 절박한 상황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미래 이야기하는 지도부

지도부는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체제로 재편되면서 끊임없이 미래를 이야기해왔다. 김 위원장은 ‘집에서 빵 먹을 자유’를 언급함으로써 부동산 대책과 기본소득을 함께 내놓았다. 경제정책이 신자유주의를 벗어났다는 점에서 상당히 진보된 정책이라고 할 수 있다.

김종인 체제가 미래통합당에 새로운 가치를 집어넣음으로써 새로운 보수 가치를 만들려고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새로운 보수 가치는 결국 과거와의 단절을 의미하기도 한다.

과거와의 단절이라는 것은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과도 단절을 의미한다. 그만큼 과거와의  단절은 중요한 문제이기도 하다.

그러나 섬진강이 범람하자 미래통합당은 이명박 정부의 4대강 사업을 꺼내들었다. 만약 4대강 사업을 했다면 섬진강은 범람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밝힌 것. 이는 결국 이명박 정부의 치적을 부각해 지지층을 끌어올리겠다는 전략이다.

하지만 4대강 사업은 이미 감사원의 감사 결과 등을 통해 홍수 예방 효과가 높지 않다는 사실이 드러난 바 있다. 더욱이 6m 준설이 오히려 유속을 빠르게 만들어서 환경훼손을 더욱 시킨다는 지적도 나오는 등 4대강 사업에 따른 부작용이 더 많기 때문에 보를 철거할 것인지 유지해야 할 것인지 깊은 고민을 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였다.

그런데 미래통합당 일부 의원이 4대강 사업으로 인해 4대강이 집중호우에도 범람하지 않았다면서 홍수 예방 효과가 있다고 홍보를 하고 있다. 이는 문재인 정부의 진보 진영에 대한 비판이기도 하다.

미래통합당의 행보가 지지층을 결집하는데 얼마나 도움이 될지 관심을 받고 있다.(사진/미래통합당)
미래통합당의 행보가 지지층을 결집하는데 얼마나 도움이 될지 관심을 받고 있다.(사진/미래통합당)

4대강에 이어 사면론까지

여기에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론까지 꺼내들었다. 8.15 광복절이 얼마 남지 않으면서 수면 아래에 있던 사면론이 다시 수면 위로 오른 것이다.

하지만 법조계에서는 8.15 광복절 특사는 어렵다는 반응이다. 왜냐하면 아직도 대법원 판결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특사를 단행하기 위해서는 유죄 확정 판결을 받아야 한다. 박 전 대통령은 아직도 최종적인 판결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사면론을 꺼내든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래통합당 일부 의원들은 박 전 대통령 사면론을 꺼내들었다. 사실상 사면론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지지층 결집을 하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최근 미래통합당 지지율이 더불어민주당을 넘어서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만큼 미래통합당에 대한 유권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런 상황이기 때문에 그동안 아킬레스건이었던 이 전 대통령과 박 전 대통령을 공적을 꺼내들면서 자신의 정치적 입지를 넓히겠다는 전략이다.

오점이었던 두 전직 대통령

미래통합당 입장에서는 두 전직 대통령은 오점이나 마찬가지다. 박 전 대통령은 탄핵 당했고, 이 전 대통령은 각종 혐의로 인해 구속됐기 때문이다.

미래통합당 일부 의원들로서는 과거의 오점을 정리하지 않으면 미래로 나아갈 수 없다고 판단했다. 이런 이유로 4대강 사업의 치적을 강조했고, 사면론을 꺼내들었다.

이는 흡사 번데기가 탈피를 해서 나비가 되겠다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과거의 오점을 벗어던지고 새로운 나비로 탄생하겠다는 것이다.

문제는 유권자들이 과연 이런 미래통합당의 움직임에 긍정적으로 호응할지 여부다. 박 전 대통령은 국민에 의해 탄핵된 인물이고, 이 전 대통령은 사자방 비리 혐의로 구속된 인물이기 때문이다.

자신의 지지층은 그 호소에 호응할지는 모르지만 중도층이 얼마나 호응할지는 미지수다. 이런 이유로 이들의 언행은 도박이나 마찬가지라는 것이 정치권의 시각이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