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커버리 펀드 투자자들, 금감원장 발언 저격
디스커버리 펀드 투자자들, 금감원장 발언 저격
  • 조수진 기자
  • 승인 2020.08.13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스커버리 펀드 피해 투자자들이 13일 금융감독원 앞에서 검사 결과 발표 촉구와 함께 금감원장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대책위 제공)
디스커버리 펀드 피해 투자자들이 13일 금융감독원 앞에서 검사 결과 발표 촉구와 함께 금감원장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대책위 제공)

[한국뉴스투데이] 디스커버리 펀드 투자자들이 금감원장이 운용사와 판매사를 감싸고 도는 것은 아닌지 의심된다며 판매사 검사결과를 신속하게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기업은행 디스커버리 펀드 사기피해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13일 금감원 앞에서 디스커버리 펀드 검사결과 발표 촉구와 함께 금감원장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디스커버리 펀드는 소위 장하성 동생 펀드라고 알려지면서 주목을 받았으나 결국 환매 중단 사태로 이어져 피해 투자자를 대규모 양산했다.

지난 2017년 4월부터 2019년 2월까지 디스커버리자산운용사가 판매사들과 판매한 디스커버리 펀드는 미국의 DLI 자산운용사에 보내졌다.

하지만 2019년 4월 1일 미국 DLI 운용사가 수수료 부당이득 및 자산가치 부풀리기로 고소당하면서 자산이 동결됐고 연이는 환매 중단사태가 벌어졌다.

현재 환매 중단된 금액은 금융사별로 기업은행 914억, IBK투자증권 112억, 한국투자증권 70억, 하나은행 240억, 신한은행 651억을 포함해 약 4805억원에 이른다.

대책위는 “환매중단 이후 기업은행은 선(先)가지급 50%를 시행하고 나서 금감원으로 책임을 떠넘기고 피해자들을 외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IBK투자증권은 기업은행과 짜고 복합점포에서 기업은행 상품처럼 거짓 위장해 상품을 판매해 놓고 선가지급은 커녕 무대책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한국투자증권은 옵티머스 사태에 70% 배상을 결정하면서 디스커버리 펀드 피해자들은 철저히 무시하고 있고 디스커버리를 판매한 다른 금융사들도 금감원의 눈치만 살피며 피해자들의 고통을 외면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은행과 증권사들이 원금 전액손실 위험성에 대한 사전 설명은 생략하고 ‘미국이 망하지 않는 한 안전하다’, ‘장하성 동생이 파는 상품이다’, ‘선순위 채권에 95%를 투자하고, 운용사 대표가 660억의 지분을 담보로 제공해서 안전하다’, ‘부도가 나도 4%확정금리, 6개월 단기 상품’이라는 감언이설과 사기판매 자료를 총동원해 사모펀드에 가입시켰다고 주장했다.

특히 지난 7월 29일 윤석헌 금감원장이 국회 업무보고에서 "기준가 부풀리기, 불법 운용, 펀드 돌려막기도 찾지 못했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 대책위는 “검사결과가 나오기도 전에 운용사와 판매사를 감싸고 도는 듯한 금감원장의 말 한마디에 피해자들은 분노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신생운용사 디스커버리를 적극 밀어준 배경 ▲공모규제 회피(쪼개기)와 돌려막기 및 OEM펀드 의혹 ▲펀드 자금흐름의 의혹(DL글로벌 엘리엇 강에게 흘러간 의혹 포함) ▲운용사 사기혐의를 주장하면서 구상청구를 미루는 이유 등 의혹을 제기하고 이에 대한 검사가 이뤄져야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책위는 금융사가 디스커버리 피해자 100% 배상 대책을 마련할 때까지 투쟁을 이어나간다는 방침이다.

조수진 기자 hbssj@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