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수소차 전용주차구역 늘어난다
전기‧수소차 전용주차구역 늘어난다
  • 박소영 기자
  • 승인 2020.08.27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뉴스투데이] 노외주차장에 전기‧수소차 등의 환경친화차(환경친화적 자동차) 전용주차구역이 확대되고 하천변 둔치주차장에 침수 예방 안전시설 설치가 의무화된다.

국토교통부는 전기차 등 그린 뉴딜 산업을 지원하고, 폭우 등으로부터 자동차 침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주차장법 시행령‧시행규칙’ 개정을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전기차 등 그린 뉴딜 지원

신설되는 노외주차장에는 전기·수소차 등 환경친화차 전용주차구획을 총 주차대수의 5% 이상 설치해야 하며, 기존 주차장도 개정안 시행 후 1년이 되는 날까지 설치하도록 한다.

노외주차장의 부대시설인 전기차 충전시설은 그간 주차장 면적의 20% 내에서 설치할 수 있었으나, 20%를 초과하더라도 추가 설치할 수 있도록 규정을 완화한다.

주차장 부대시설로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가 가능하도록 노외주차장의 부대시설 종류에 해당 시설을 포함한다.

◇물류 시설 설치 등 지원

데이터센터 설립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그간 별도의 설치기준이 없었던 데이터센터의 부설주차장 설치기준을 400㎡당 1대로 설정한다.

노외주차장에도 첨단물류 집배송 시설이 설치될 수 있도록 설치 가능한 부대시설의 종류에 포함한다.

지역주민 전용으로 지정된 주차장을 이용하지 않는 시간대에는 다른 사람들과도 공유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함으로써 공유주차 앱‧플랫폼 서비스 등의 공유주차사업 활성화를 도모한다.

◇주차장 안전 강화

상습적으로 침수피해가 발생하는 하천구역에 주차장을 설치할 경우에는 침수 피해 방지 안전시설(통제‧감시‧대피 안내 시설)을 반드시 설치하도록 하고, 기존에 설치된 주차장도 개정안 시행 후 6개월이 되는 날까지 설치하도록 한다.

주차장 안전 강화에 따른 안전실태조사, 경사진 주차장, 400대 초과 대형주차장의 안전관리 정보 등을 주차장 정보망 관리대상 정보에 추가한다.

국토교통부는 이번에 마련한 주차장법 하위법령 개정안에 대해 입법 예고 등을 거쳐 연내 개정을 완료할 방침이다.

국토교통부 어명소 종합교통정책관은 “주차장 시설에 친환경 차량 주차구역과 첨단물류 집배송 시설을 설치토록 지원함으로써 그린 뉴딜 등 새로이 변화하는 경제 환경에 도움이 되도록 주차장 정책 개선에 힘써 나가겠다”며 “앞으로도 주차난 해소와 우리 국민들의 안전, 이용 편의를 위해 필요한 제도개선을 지속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소영 기자 lonlord@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