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휴진 명분없다"...전공의·의대생 내 반대기류
"집단휴진 명분없다"...전공의·의대생 내 반대기류
  • 이은석 기자
  • 승인 2020.08.31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느 의대생들', 페이스북 통해 입장문 발표... '결정과정 비민주적' 비판
"정부의 일방적 의사결정에 분노하면서 내부 구성원들에 찬성 강요해"
'어떤 전공의들'도 비판 나서... 대전협 "최종 의사결정권 대표자회의에"

[한국뉴스투데이] 대한전공의협의회와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가 각각 무기한 집단휴진과 국가고시 거부 및 동맹휴학을 지속하기로 결의한 데 대해 내부에서 반발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다른 생각을 가진 어느 의대생들'은 31일 페이스북을 통해 입장문을 발표했고, 결정과정에 대해 '비민주적'이라며 비판했다.

이들은 입장문에서 "전공의·의대생 단체행동은 국민의 차가운 외면에 직면했다"면서 "정부의 일방적 의사결정에 분노하면서 내부 구성원들에 찬성을 강요한 비민주적 의사결정을 보여준 모순 때문이며, 진료 및 국가시험 거부로 인해 사회적 약자에 고통을 줬다"고 지적했다.

또한 "결국 이러한 단체행동은 명분부족으로 국민의 마음을 얻지 못했으며 집행부가 명분 없는 파업으로 인해 구성원들이 당할 피해를 책임질 능력이 없는 이상 강요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들의 주장에 따르면 의대헙이 동맹휴학과 국가고시 거부를 두고 기명투표를 진행하며 학교와 학년별 투표 현황을 공개하는 등 각 학교 대표들이 경쟁적으로 학생 동원에 나서도록 유도했으며 국가고시 거부에 미참여한 학생의 명단을 익명 커뮤니티를 통해 공개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의대 정원확대를 철회하라고 주장하면서 지역 의료서비스 완화대책 등을 제시하지 않음으로써 정당성을 잃었고, 대한의사협회 등 집행부는 일선 전공의와 의대생을 보호할 능력이 없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들은 "전공의보다 전임의의 참여가 저조하며 개원가의 참여율도 낮다. 잃을 것 없는 사람들이 너무 쉽게 책임을 말하며 의료계 최약자인 인턴과 학생들을 투쟁에 앞장세우고 있다"고 꼬집었다.

한편, 인턴과 레지던트 등으로 구성된 '어떤 전공의들' 역시 보도자료를 내며 대전협의 의사과정 문제를 비판했다.

이들은 "비대위 집행부 다수가 의료계가 마련한 타협안의 수용과 집단휴진의 철회를 주장했지만 임시전국대표자비상대책회의에서 휴진을 강행하면서 비대위 핵심인물 10여명 중 절반이 이에 반발해 사퇴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대전협은 "비대위 집행부 일부가 개인 의견을 밝히기도 했지만 그것이 비대위 공식 입장은 아니며 최종 의사결정권은 대표자회의에 있다"고 언급했다.

이은석 기자 lko9765@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