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국공 책임져라?' 구본환 인천공항공사 사장 사퇴 압박 파문
'인국공 책임져라?' 구본환 인천공항공사 사장 사퇴 압박 파문
  • 박성규 기자
  • 승인 2020.09.16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구 사장 해임건의안 기재부에 요청, 이달 중으로 처리될 듯
구 사장 "정규직 전환 마무리 짓고 퇴임 의견 무시" 기자회견 열어

[한국뉴스투데이] 국토교통부가 구본환 인천공항공사 사장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제출하면서 논란이 빚어졌다. 이 사태에 대해 일각에서는 구 사장을 해임하면서 ‘인국공 사태’를 끝내려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제기됐다.

▲ 구본환 인천공항공사 사장의 해임안이 기재부에 정식 요청되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이에 일각에서는 '인국공 사태'에 대한 꼬리자르기가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사진/뉴시스)
▲ 구본환 인천공항공사 사장의 해임안이 기재부에 정식 요청되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이에 일각에서는 '인국공 사태'에 대한 꼬리자르기가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사진/뉴시스)

◇ 국토부는 왜 구 사장을 해임하려하나... 배후엔 ‘인국공 사태’?

국토부가 구본환 인천공항공사 사장의 해임건의안을 기획재정부에 요청했다. 기재부는 이달 중순 공공기간 운영위원회를 열어 구 사장 해임안을 처리한다는 방침이다.

운영위에서 해임안이 통과되면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정식으로 해임을 건의하고 문 대통령이 이를 승인하는 절차를 밟게 된다.

구 사장은 재임할 때부터 여러 구설수에 시달렸다. 제일 먼저 거론되는 것은 지난해 10월 태풍 미탁이 북상할 당시 구 사장의 행적 논란이다.

당시 국회 교통위는 태풍과 관련된 공공기관 기관장은 현장 대응을 위해 먼저 떠나도록 조치를 취했는데 이후 구 사장이 경기도 안양 자택 부근 식당에서 법인카드를 결제한 정황이 포착된 것이다.

또한 구 사장은 사내 인사와 관련해 논란을 빚었다. 지난 2월 인천공항공사는 공항 운영 관련 팀장의 보직이동을 위해 구 사장 주재하에 면접심사를 진행했는데 한 직원이 사내 메일로 구 사장의 공정성 문제를 거론하자 ‘인격 모독 및 인사권 조롱’을 이유로 인사위원회를 열었다.

결국 해당 직원이 보직해임되자 노조는 ”국가인권위원화에 구 사장의 독단적인 인사권 남용에 대해 제소하고 인천지방 노동위원회에 부당노동행위로 고발하겠다“며 반발했다.

구 사장은 회사 로고 변경과 관련해 사내 반발 여론을 무시하고 새로 제작한 개항 20주년 로고로 변경할 것을 강행했지만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올라오는 등 논란이 확산될 조짐을 보이자 변경을 중단했다.

한편 구 사장의 해임에 대해 국토부가 제대로 된 설명을 못하자 일각에서는 구 사장의 해임 사유로 공항 보안검색 요원의 청원경찰 직고용 과정에서 불거진 이른바 ‘인국공 사태’에 대해 구 사장이 책임지고 물러나는 모양새로 무마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제기됐다.

‘인국공 사태’로 인해 청년세대의 분노를 일으킨 만큼 책임을 지라는 뜻으로 청와대가 구 사장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꼬리 자르기’가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 구본환, 기자회견서 ”국토부, 자진사퇴 종용“

이렇듯 여러 구설수로 해임 위기에 처해진 구본환 인천공항공사 사장이 16일 오후 인천공항공사 대강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작년 4월 취임 후 이제 반환점을 돌았지만, 국토부의 명분 없이 사퇴 종용은 온당치 않다"고 주장했다.

구 사장은 ”자진사퇴를 종용하는 국토부 고위 관계자들에 내년 초까지 인천공항 정규직 전환 문제를 마무리 지은 후 퇴임하겠다고 말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억울함을 표했다.

그러면서 ”국토부 감사 내용 중 내가 해임돼야 할만한 사안이 없는데 어떤 사유로 해임안이 통보됐는지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다만 "작년 10월 국정감사 당시 태풍 미탁에 대한 대응과 공사 직원의 직위해제 건이라는 제목만으로 통보가 왔지만 이는 국토부 등에 이미 소명했다"고 설명했다.

구 사장은 ”오는 24일 열릴 기재부 운영위에 변호사 배석 가능 여부를 확인 중이다“라면서 ”법무법인의 법리적 해석 결과 이는 부당하다“면서 향후 소송전으로 치달을 여지를 남겼다.

한편 구 사장이 향후 법리적 싸움까지 검토하고 있다는 여지를 남긴 가운데 이번 사태가 어떻게 마무리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박성규 기자 dkvmf1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