껍데기만 남았다? 사면초가 위기 빠진 홈플러스
껍데기만 남았다? 사면초가 위기 빠진 홈플러스
  • 박성규 기자
  • 승인 2020.09.17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홈플러스 점포 매각 통한 자산 유동화에 노조 반대
순이익 감소한 홈플러스, 매각으로 돌파구 찾는 중
점포 매각 각서 썼지만...지역사회·정치권 반대 나서

홈플러스가 안산점의 자산 유동화를 시도하는 가운데 노조가 반발하고 나서면서 서로 비판을 주고받고 있다. 홈플러스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계속해서 감소세를 보여 실적 악화에 내부 문제까지 사면초가에 빠진 모양새다. <편집자 주>

▲ 홈플러스가 안산점의 자산 유동화를 위한 매각을 두고 노조와 지역 사회가 반발하고 나섰다. (사진/뉴시스)
▲ 홈플러스가 안산점의 자산 유동화를 위한 매각을 두고 노조와 지역 사회가 반발하고 나섰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홈플러스가 자산 유동화를 위해 안산점과 대전 탄방점·둔산점, 대구점을 매각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특히 안산점을 두고 노사 간 갈등이 격화되는 양상이다.

◇ 매각 두고 홈플러스 노사 ’갈등‘

홈플러스가 자산 유동화를 위해 안산점과 대전 탄방점·둔산점, 대구점을 매각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특히 안산점을 두고 노사 간 갈등이 격화되는 양상이다.

마트 노조 홈플러스 지부는 지난 14일 오후 '홈플러스 사례로 보는 '먹튀' 사모펀드 행태의 문제점'이라는 토론회를 개최했다.

노조는 토론회에서 홈플러스의 이번 자산 유동화 조치 시도는 홈플러스의 운영 주체인 MBK 파트너스의 차입매수 방식인수로 인해 벌어졌고, 이로 노동자들만 피해를 보고 있다는 입장이다.

그러면서 이런 문제가 비단 홈플러스만의 문제가 아닌 모든 사모펀드 경영의 문제로 보고 있으며 이를 방지하려면 LBO 방식, 폐점·매각 등 법률적 규제와 함께 노동자와 노조의 경영 참여가 확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앞서 노조는 매각반대 긴급 결의대회를 열고 추석 연휴 기간에 전국 80여 개 매장에서 파업을 결의하기도 했다.

이렇듯 노조가 토론회를 열어 사측을 비판한 가운데 같은 날 홈플러스의 입장문을 보면 직원 고용 안전 및 복지 향상을 위해 존재하는 노동조합이 오히려 회사와 직원들의 앞길을 막고 있다고 비판했다.

홈플러스 측은 ”생존을 위해 발버둥 치는 위기의 홈플러스에 탈출구를 막고 벼랑 끝으로 몰고 가는 장본인들이 내부에 있다“며 ”홈플러스 생존에 대한 논의를 당사자들이 하는 것이 아닌 민주노총 산하 마트 산업 노조가 개입해 2만4000여 직원들의 생활터전을 뒤흔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심각한 실적 악화로 인해 현금확보를 위한 자산 유동화가 절실한 상황에서 노조가 앞장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자산 유동화를 방해하고 있으며 이는 회사의 정상 경영을 위협하는 것을 넘어 동료 직원들의 고용까지 막는 부정적 영향을 끼치고 있다면서 노조와 날을 세웠다.

◇ 부진 떨치기 위한 밑그림, 파느냐 vs 투자냐

이렇듯 홈플러스가 노조의 반발에도 점포 매각을 결정한 데에는 실적 부진이 첫 번째로 꼽히고 있다.

지난 6월 발표된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홈플러스가 지난해 3월부터 올 2월까지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7% 감소한 7조3200억 원으로 집계됐고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8.4%가 감소한 1602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올해부터 국제회계기준 변경에 따라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작년 기준을 적용하면 이번 회계연도 영업이익은 100억 원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홈플러스 외에도 이마트 등도 매출에 직격탄을 맞으며 지난해 부진한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이마트는 지난해 매출 19조629억 원, 영업이익 1천507억 원을 기록했다.

홈플러스와 이마트 등 대형 마트업계가 부진을 면치 못한 이유로는 유통의 추세가 오프라인 매장에서 온라인 쇼핑으로 넘어가는 상황에서 올 2월 코로나19 여파를 겪으면서 하락세가 이어졌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특히 마켓컬리나 쿠팡 같은 이커머스 업체들이 새벽 배송 등을 앞세워 그동안 오프라인 매장의 강점으로 여겨왔던 신선식품으로의 영역확대로 인해 부진이 더욱 깊어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아울러 정부의 대형 유통업체에 대해 신규 출점, 영업시간 제한 등을 통한 제재를 가하는 것도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이렇듯 부진한 성적표를 받아든 이마트와 홈플러스지만 그것에 대응하는 방식은 사뭇 다르다.

홈플러스가 점포 매각 등을 통해 몸집을 줄여나가면서 회생을 도모하는 반면 이마트는 창고형 매장, 온라인사업 부문 강화, 물류센터 구축 등에 2조3500억 원가량을 투자하면서 새로운 유통시장 변화에 동행하려는 모습을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 안산점 매각 두고 지역 정치권 vs 홈플러스 ’파열음‘

홈플러스가 생존의 방식으로 점포 매각을 선택한 가운데 지역 정치권과도 파열음을 내고 있다.

홈플러스는 지난달 초 홈플러스 안산점에 대해 부동산 개발업자와 매각에 관한 계약을 체결했다. 당기순손실이 지난해 5322억 원에 달하는 상황에서 안산점 등 점포 매각은 불가피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홈플러스 안산점 매각을 두고 안산시의회가 도시개발계획 관련 조례 개정을 선언하며 홈플러스의 계획에 제동이 걸렸다.

시의회는 안산점의 인수자가 주상복합 건물을 개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주상복합에 한해 기존 1100%짜리 용적률을 400%로 축소하기로 한 것이다.

개정안은 현재 상임위 통과 후 오는 18일 본회의를 앞둔 상황이다. 또한, 안산 정치권에서도 반발하고 나섰다.

김철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경우 지난 14일 벌어진 홈플러스 노조의 매각반대 간담회에 참석해 ”홈플러스가 안산에 들어오면서 수많은 자영업자가 몰락의 길을 걸었다“며 매각 반대 뜻을 나타내고 있다.

심지어 지역 시민단체들은 매각할 거면 지역 사회에 상생 기금을 내고 매각하라는 중재안을 내놓기도 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정치권과 시민단체들이 오프라인 유통업체를 규제하려는 법안 만들기에만 열심히 한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이렇듯 홈플러스 점포 매각을 둘러싸고 홈플러스와 노조, 지역 사회가 다른 곳을 보고 있는 가운데 과연 어떤 식으로 해결될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박성규 기자 dkvmf1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