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투자증권 정영채 대표 “옵티머스 직접 연결” 파문
NH투자증권 정영채 대표 “옵티머스 직접 연결” 파문
  • 조수진 기자
  • 승인 2020.10.16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영채 NH투자증권 대표이사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농협중앙회, 농협금융지주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옵티머스 고문의 연락을 받고 실무자를 연결해줬다"고 발언해 파문이 일었다.(사진/뉴시스)
정영채 NH투자증권 대표이사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농협중앙회, 농협금융지주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옵티머스 고문의 연락을 받고 실무자를 연결해줬다"고 발언해 파문이 일었다.(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부실 채권에 투자해 사기로 전락한 옵티머스펀드를 가장 많이 판매한 NH투자증권의 정영채 대표가 “옵티머스자산운용 김진훈 고문의 연락을 받고 실무자를 연결해줬다”고 밝혀 논란이 일었다.

16일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한 정영채 NH투자증권 대표가 옵티머스자산운용의 상품을 접하게 된 이유를 설명하며 이같이 밝혔다.

정 대표 “실무자 연결해줬다” 발언

정 대표에게 연락한 김진훈 고문은 전 군인공제회 이사장으로 양호 전 나라은행장,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 채동욱 전 검찰총장 등과 함께 옵티머스자산운용의 고문 중 한명이다. 김 고문은 한 건설업자의 소개로 김재현 옵티머스 대표를 만나 영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정 대표는 “김진훈 옵티머스 고문이 금융상품 판매 관련 담당자를 소개해달라고 부탁해 상품 담당자에게 옵티머스 김재현 대표를 접촉해 보라고 메모를 넘긴 적이 있다”며 “그러나 지시나 영향력 행사는 없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대표의 직접적인 메모 전달은 지시나 영향력으로 행사되는 것이 보통이다. 특히 지난 13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감에서 정 대표는 경영진이 금융상품 판매에 관여할 수 없는 구조라고 말했지만 이날 발언으로 결국 금융상품 판매에 관여가 된 것이란 해석이 나왔다.

정 대표는 이런 반응을 의식이라도 한 듯 ”업무 특성상 자산운용사로부터 전화가 오는 일이 이례적인 일이 아니다“라며 ”많은 기관에서 요청이 오지만 전달된 것 중 담당자가 거부한 사례도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정 대표의 메모를 전달받은 금융상품 판매 담당자인 전모 NH투자증권 부장(상품승인소위 위원장)도 이날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감에 참고인으로 출석해 ”정 대표에게 김재현 대표의 연락처를 받아 미팅을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산운용사를 접촉할 때 내외부 관계자들에게 소개를 받는 일은 자주 있다“면서 대수롭지 않은 상황임을 강조했다.

NH투자증권 책임 어디까지?

이번 국감에서 정 대표의 발언으로 NH투자증권 책임론이 다시 제기될 전망이다. 앞서 지난 6월 옵티머스자산운용은 판매사인 NH투자증권 등에 ‘옵티머스 크리에이터 채권전문투자형사모투자신탁’펀드의 만기 상환이 어렵다고 통보하면서 옵티머스 사태가 시작됐다.

옵티머스 펀드는 당초 운용사의 약속과 달리 공공기관 매출채권이 아닌 장외기업 등 부실 사모사채에 투자된 정황이 포착되면서 금감원의 현장검사를 받았고 현재는 사기로 전락한 상태다.

옵티머스 펀드의 대부분은 NH투자증권에서 판매됐다. 옵티머스자산운용 46개 펀드에서 판매된 금액은 총 5151억원으로 이 중 NH투자증권에서만 4327억원이 판매됐다.

NH투자증권은 환매 사태 이후 운용사가 펀드를 판매하면서 자신들마저 속였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운용사의 문제로 선을 그었지만 투자제안서와 고객이 투자를 결정한 후 받는 규약의 내용이 다른 점 등 NH투자증권의 불완전판매 의혹이 제기됐다.

의혹이 제기되는 가운데 정 대표는 지난 6월 옵티머스 펀드 투자자들에게 서신을 보내 “펀드 판매사로서 져야 할 책임은 회피하지 않고 기꺼이 감당하겠다”고 말했지만 한국투자증권이 지난 7월 초 옵티머스 투자자에 원금 70%를 선지급하는 동안 손을 놓고 있어 비난을 받았다.

비난의 원성이 커지자 NH투자증권은 지난 8월 말 6번째 이사회 끝에 ▲개인 3억원 이하는 70%, 3억원이상 10억원 미만은 50%, 10억원 이상은 40% ▲법인 3억원 이하는 70%, 3억원이상 10억원 미만은 50%, 10억원 이상은 30%라는 차등 선지급안을 내놨다. 하지만 한국투자증권이 추가로 20% 선지급을 더해 총 90% 선지급을 결정하면서 NH투자증권의 차등 선지급안은 미비하다는 비난을 떠안았다.

한편 NH투자증권의 불완전판매 의혹이 해소되지 않은 가운데 대표의 판매 지시라는 새로운 이슈가 더해지며 책임이 더 무거워진 상황이다.

조수진 기자 hbssj@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