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심야 배송 제한에 온라인 쇼핑업계 '난감'
택배 심야 배송 제한에 온라인 쇼핑업계 '난감'
  • 박성규 기자
  • 승인 2020.10.27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택배기사 사망 사건 발생에 부랴부랴 사과·대책 내놔
온라인 쇼핑업계, 업계 내 경쟁력 잃을까 봐 전전긍긍
정치권, 여야 막론하고 택배업계 압박하며 해결 나서

최근 택배기사 사망 사건이 연달아 발생하면서 심야 배송이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가운데 온라인 쇼핑업계가 난감한 상황에 빠졌다. 특히 정치권에서도 택배기사의 처우에 대해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이면서 배송서비스가 경쟁력으로 삼고 있는 온라인 쇼핑업체 입장에서는 심야 배송이 중단될 경우 사업전략 수정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택배업계와 온라인 쇼핑업계의 상관관계에 대해 들여다봤다. <편집자 주>

▲ 최근 택배기사들이 과로사로 추정되는 사망사고가 잇따르는 가운데 심야 배송이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사진/뉴시스)
▲ 최근 택배기사들이 과로사로 추정되는 사망사고가 잇따르는 가운데 심야 배송이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정치권에서는 여야를 막론하고 택배 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가 제안한 수습책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소비자들 역시 샛별 배송 등 심야 배송을 사용하지 말자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 사망사고 논란되자 부랴부랴 대책 내놓은 택배업계

최근 택배기사들이 과로사로 추정되는 사망사고가 잇따르는 가운데 택배노조들이 노동환경 개선을 요구하면서 연이어 총파업을 선언하고 있다. 

27일 오전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은 서울 송파구 서울복합물류센터에서 롯데 택배 전국 총파업 파업 출정식을 열고 “회사 측이 모든 책임과 권한을 갖고 있으면서 아무 권한 없는 대리점 소장을 앞세워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라며 회사의 해결을 촉구했다.

노조 측은 업무량이 증가하는 데 반해 택배 노동자의 배송수수료가 삭감돼왔다고 주장했다. 노조에 따르면 지난 2017년 서울 송파 영업장의 배송수수료는 968원이었지만 올해는 825원으로 삭감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면서 삭감된 수수료 원상복구와 함께 분류작업의 전면 개선을 요구했다.

전날에는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택배지부가 고용노동부 앞에서 노동시간 제한규정 마련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을 예고하기도 했다.

택배노조들이 파업하는 가장 큰 원인은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구매가 늘면서 업무량이 늘어났고 이로 인해 과로사 추정 사망사고가 연달아 발생했기 때문이다. 지난 12일 한진택배의 한 택배기사가 과로로 인해 힘들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남긴 채 극단적 선택을 한 것이 도화선이 됐다는 분석이다.

이에 대해 한진 택배가 다음 달부터 심야 배송을 전면 중단하는 등 대책을 내놨다. 또한, 택배 분류작업에는 지원인력 1000여 명을 투입해 택배기사들의 업무 강도를 줄이겠다고 발표했다.

택배 분류작업에 투입될 인력은 단계적으로 투입될 예정이며 비용은 전액 회사 측에서 부담하기로 했다. 특히 명절 등 택배 물량 급증 시기에는 배송 차량도 늘려 부담을 줄이겠다는 것이 한진의 대책이다.

특히 지난 22일 박근희 CJ대한통운 대표이사는 기자회견을 열고 택배기사들의 연이은 사망 소식에 대표이사로써 책임을 통감한다면서 머리를 숙이는 등 택배업계가 택배 노동자들의 사망사고에 대해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 난감해진 온라인 쇼핑업계, “이게 우리 경쟁력인데….”

이러한 택배기사들의 사망사고와 택배업체들의 대책 마련에 대해 온라인 쇼핑업계는 난감한 분위기가 역력하다. 온라인 쇼핑업계에서는 치열한 경쟁 속에서 빠른 배송서비스가 한 회사의 경쟁력으로 인정받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 사태로 인해 배송서비스 단축 등 변화가 생기게 되면 사업전략 수정이 불가피하므로 이러한 택배회사들의 대응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온라인 쇼핑회사들의 경우 상품과 배송서비스를 중심으로 경쟁력을 키우면서 이를 통해 시장 확대를 꾀하는 구조다. 때문에 배송서비스의 핵심 콘텐츠인 심야 배송의 중단이나 축소를 우려하고 있다.

특히 심야 배송이 중단될 때 대해 쿠팡 등 자체 배송인력을 보유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회사도 우려를 표하고 있다. 택배 노동자를 직고용하다 보니 근무시간 단축과 교대 인력 확충 등으로 인건비 상승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대부분의 온라인 쇼핑업체가 계속해서 적자를 보고 있어 비용 증가로 이어진다면 온라인 쇼핑업체가 받을 압박감은 더욱 커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일각에서는 온라인 쇼핑업계가 시장 초기 상품 경쟁력에 초점을 맞췄다면 최근에는 배송서비스가 업계별로 차별화를 두는 포인트로 자리 잡은 만큼 업무 강도를 낮추기 위한 인력 충원은 물론 단가 인사 등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는 상황이다.

▲ 이같은 택배기사들의 사망사고에 대해 정치권에서도 택배업체에 압박을 주는 모양새다. (사진/뉴시스)
▲ 이같은 택배기사들의 사망사고에 대해 정치권에서도 택배업체에 압박을 주는 모양새다. (사진/뉴시스)

◇ 여야 막론하고 해결 의지... 소비자도 나서

이렇듯 택배기사들의 사망사고 등 처우 개선이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정치권에서도 해결에 나서겠다는 분위기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7일 "‘생활 물류 서비스산업 발전법'을 이번 회기 내 처리하겠다"라고 밝히며 해결 의지를 표명했다.

이 대표는 서울 마포구 한진택배 마포 택배센터를 방문해 택배 노동자 근로실태 점검 및 보호 대책 현장간담회를 하고 박석운·김태완 택배 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 공동대표, 노삼석 한진택배 대표 등과 대책을 논의했다.

이 대표는 이 자리에서 생활 물류 서비스업 신설 및 택배업 등록제와 소화물배송대행업 인증제 도입, 종사자 안전관리·고용안정 방안을 골자로 한 ’생활 물류 서비스산업 발전법'을 회기 내에 처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를 포함해 정치권 전체에서 사안의 중대성을 강조하면서 사실상 원청인 택배업체를 압박하는 모양새를 취하고 있다.

여야를 막론하고 택배 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가 제안한 수습책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현장에 적용할 것을 주문하고 있다. 앞서 택배 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는 민관 공동위원회를 통해 추진력을 확보하면서 주말 택배 배송을 지연 배달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수습책을 발표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정부 역시 강도 높은 후속 조치 등을 시사하면서 택배 노동시장의 대대적인 개편을 예고하고 나섰다, 정부는 기획단을 꾸려 다음 달 실사보고서를 기반으로 개선대책을 검토‧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총알 배송 등 심야 배송을 자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 빠른 배송을 외치는 택배업계에 자정을 요구해야 한다는 것. 그러나 이를 두고 “기업에서 택배기사들을 혹사했는데 왜 소비자가 죄책감을 떠안아야 하느냐”는 주장도 제기되면서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에선 심야 배송에 대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박성규 기자 dkvmf1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