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NK금융지주의 '부산은행-경남은행' 합병 향방은
BNK금융지주의 '부산은행-경남은행' 합병 향방은
  • 조수진 기자
  • 승인 2020.10.28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4년부터 터져나온 부산은행‧경남은행 합병설
김지완 회장, "임기내 두 은행 합병 방향 밝힐 것"
노조 합병 반대 "지역 경제 붕괴 초래할 것' 우려
정치권 "지역 은행 살렸던 도민 노력 잊지 말아야"

지난 2014년부터 BNK금융지주의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의 합병설이 돌고 있지만 현재까지 진척이 없다. BNK금융지주는 양 은행의 전산 분리와 영업망 중복 등 저하된 효율성을 개선하고 급변하는 금융 환경에 대처하기 위해 합병이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경남은행 측의 반발로 쉽지 않은 모양새다. 최근 김지완 BNK금융지주 회장이 임기 중 은행 합병의 방향을 내놓겠다고 말해 김 회장이 내놓을 해법에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금융노조가 합병 시도를 중단하라며 반발하고 나섰다.<편집자주>

김지완  BNK금융지주 회장이 지난 21일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의 업무 효율성을 높히기 위해 합병이 필요하다며 임기 내 합병과 관련해 방향을 마련하겠다고 밝혀 파장이 있었다. 사진은 부산은행 본점.(사진/뉴시스)
김지완 BNK금융지주 회장이 지난 21일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의 업무 효율성을 높히기 위해 합병이 필요하다며 임기 내 합병과 관련해 방향을 마련하겠다고 밝혀 파장이 있었다. 사진은 부산은행 본점.(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BNK금융지주는 지난 2011년 부산을 기반으로 지방 은행 최초의 금융 지주 회사로 시작한 BS금융지주가 전신이다.

2014년 경남은행을 자회사로 편입하고 BNK투자증권, BNK캐피탈, BNK저축은행, BNK자산운용, BNK신용정보, BNK시스템 등의 자회사를 두고 있다.

2014년부터 불거진 부산‧경남은행 합병 움직임

BNK금융지주의 핵심 자회사는 부산 지역의 대표 지방 은행인 부산은행이다. 합병설이 도는 경남은행은 경상남도 창원을 기반으로 하는 지역 은행이다.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의 합병설은 부산 경남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두 은행의 영업 지역이 중복되면서 자회사 편입 당시인 2014년부터 꾸준히 불거져왔다.

그러나 2017년 BNK금융지주의 제 3대 회장으로 취임한 김지완 회장은 취임사에서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의 투뱅크 원프로세스 전략을 바탕으로 BNK금융그룹의 장점인 지역 밀착 영업을 강화해 지역민과 지역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혀 투뱅크 체제 의지를 밝혔다.

또 올해 신년사에서도 김 회장은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의 투뱅크 체제를 더욱 효율화해 부산 뿐만 아니라 울산, 경남지역에서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며 투뱅크 체제에 대한 의지를 재확인해 항간에 떠도는 합병설을 일축하는 듯 보였다.

하지만 지역 사회에서 두 은행의 합병에 대한 이야기가 계속 언급되고 지난해 상반기 기준 경남은행의 부실대출비율이 시중 은행 중 가장 높고 여신 사후관리도 허술해 금감원의 경영유의 조치를 받는 등 부실 운영이 문제가 되며 합병설은 다시 급물살을 탔다.

특히 김 회장이 지난 21일 기자간담회에서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려면 두 은행의 전산을 통합해야 하는데 현행법상 불가능해 합병해야 할 필요가 있다”며 “은행 합병과 관련해 임기 중 방향을 마련할 계획”이라 밝히며 합병은 기정 사실화됐다.

경남은행 등 금융노조에서 합병 반발 거세

문제는 두 은행의 합병에 경남은행의 반대가 거세다는 점이다. 경남은행 노조 측은 일각에서 제기된 합병설에 줄곧 반대의 입장을 보여왔다. 이유는 구조조정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이다.

21일 김 회장이 합병에 대해 직접 언급한 뒤 경남은행 노조는 내부적으로 반발하던 합병 반대 의사를 외부로 드러내고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하 금융노조) 등과 함께 합병 반대 투쟁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지난 26일 최광진 금융노조 경남은행 지부 위원장은 경상남도 창원시에 위치한 경남도청 앞에서 두 은행의 합병을 반대하는 1인 시위를 진행했다.

이어 금융노조 역시 이날 ‘BNK금융지주는 부산울산경남 지역갈등을 유발하는 지방은행 간 합병 시도를 당장 중단하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금융노조는 “김 회장의 임기 내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의 합병 방향을 마련하겠다는 발언은 2017년 회장 취임 당시 부산은행-경남은행 투 뱅크 체제를 유지하겠다는 다짐을 뒤집는 것이자, 효율성이라는 미명 아래 합병을 강행하겠다는 의지”라며 강력 비판했다.

이어 “지방은행의 특수성이 아닌 경제 논리를 이유로 합병을 시도하는 것은 지방은행의 설립 취지를 훼손하는 행위이자 지방은행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조차 되지 않았다고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방은행 합병이 진행될 경우 영업점 감소와 주요 대도시 위주의 영업 등으로 인해 금융소외지역이 발생할 것이 자명하며, 궁극적으로 지역 경제 붕괴를 초래할 것”이라 덧붙였다.

경남은행 노조는 일각에서 제기된 합병설과 관련해 구조조정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에 줄곧 반대의 입장을 보이고 있다.(사진/뉴시스)
경남은행 노조는 일각에서 제기된 합병설과 관련해 구조조정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에 줄곧 반대의 입장을 보이고 있다.(사진/뉴시스)

지역 정치권에서도 반대의 목소리 나와

노조의 합병 반발 목소리가 거세지는 가운데 지역 정치권도 합병 반대에 힘을 더했다. 국민의힘 경남도당 노치환 대변인은 27일 논평을 통해 “경남도민은 IMF 경제 위기 때 두 차례에 걸쳐 2500억 원의 유상증자에 참여했다가 하루아침에 휴지조각이 되는 아픔을 떠안고서도 경남은행이 다른 은행으로 넘어가는 것은 지켜볼 수 없다며 100만 명 서명운동까지 벌이며 지역은행으로서의 정상화를 소망했다”고 말했다.

이어 “도민들의 상처가 아직 다 아물지도 않았는데 경남은행이 BNK금융지주에 편입되며 천명되었던 ‘1지주 2은행’ 체제는 효율성이라는 미명 아래 그 수명이 다해 가는 듯하다”며 “그동안 높아진 은행 문턱에 도민들의 마음이 예전 같지 못한 탓도 적잖은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 지적했다.

노 대변인은 “IMF 경제위기 때 보다 더 어려운 경남의 지역 경제가 살아나기 위해서는 지역 내 기업에 신용공급이 증가하여야 한다”며 “경남은행은 지역 금융기관으로서 지역 기업들의 금융제약 완화에 얼마나 많은 노력을 하였는지 스스로 자구해 보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남도 역시 동남권 메가시티를 외치기에 앞서 경남은행이 우리 지역에 가지는 의미를 다시금 상기해야 한다”며 “그 어려웠던 IMF 경제 위기에서도 경남은행을 지키고자 했던 도민들의 그 눈물 나는 노력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노조의 반대와 지역 정치권의 우려의 목소리가 터져 나온 가운데 김 회장이 임기 내 어떤 방향을 제시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조수진 기자 hbssj@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