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맷값 폭행’ 최철원 대한아이스하키협회 회장 선임 논란
‘맷값 폭행’ 최철원 대한아이스하키협회 회장 선임 논란
  • 박성규 기자
  • 승인 2020.12.22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철원, 대한아이스하키협회 선거서 40표 차 당선
과거 ‘맷값 폭행’ 사건 다시 수면 위로 떠올라 논란
체육시민연맹 ‘인준하지 말아야’, 대한체육회 ‘난감’
정치권 중심 ‘최철원 금지법’ 발의...통과 여부 주목

최근 최철원 M&M 대표가 대한아이스하키협회의 차기 회장으로 당선되면서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과거 최 신임회장이 소위 ‘맷값 폭행 사건’으로 인해 사회적 파문을 일으킨 전력이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체육시민단체와 정치권 등은 최 신임회장의 당선을 두고 입후보 당시부터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최 신임회장의 당선에 대해 일각에서는 ‘아이스하키협회가 인물 중심이 아닌 사실상 돈을 좇은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편집자 주>

▲ 최철원 M&M 대표가 대한아이스하키협회의 신임회장으로 당선되면서 과거 '맷값 폭행' 논란이 재조명되며 논란이 불거졌다. 사진은 '맷값 폭행' 사건 당시 경찰에 출두하는 최철원 대표. (사진/뉴시스)
▲ 최철원 M&M 대표가 대한아이스하키협회의 신임회장으로 당선되면서 과거 '맷값 폭행' 논란이 재조명되며 논란이 불거졌다. 사진은 '맷값 폭행' 사건 당시 경찰에 출두하는 최철원 대표.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대한아이스하키협회 신임회장으로 최철원 마이트앤메인(이하 M&M) 대표가 선임되면서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반발이 거세지는 등 파문이 일고 있다.

◇ 영화 ‘베테랑’의 모티브, 회장 자리에 오르다

지난 17일 서울 올림픽파크텔에서 열린 대한아이스하키협회 회장 선거에서 최 신임회장은 유효 투표수 82표 중 62표를 얻는 데 성공하면서 경쟁 후보인 전영덕 경희대학교 체육대학 동문회장을 40표 차로 누르고 당선됐다.

이번 선거는 새로운 선거 규정에 의거, 시도협회 대의원 15명과 임원 19명뿐 아니라 지도자 40명, 선수 22명, 심판 4명 등 부문별 선거인단을 폭넓게 구성해 치러졌다.

그러나 최 회장의 당선을 두고 최 회장의 과거 행적이 다시 논란으로 불거지는 모양새다. 최 신임회장은 지난 2010년 11월 화물연대 소속 탱크로리 운전기사인 유홍준 씨를 알루미늄 야구 방망이 등으로 구타해 파장을 불러온 인물이다.

지난 2009년 M&M이 ㈜동서상운을 인수할 당시 M&M은 운수 노동자들에게 화물연대 탈퇴 및 노조 미가입을 조건으로 고용 승계를 약속했지만, 당시 화물연대 지회장이었던 유 씨는 이를 거부했다.

사건 당시 유 씨는 고용 승계 제외를 항의하며 SK 본사 앞에서 1인 차량 시위를 진행하면서 최태원 SK그룹 회장과의 면담을 요구했다. 최 회장은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사촌 동생 관계다.

최 회장은 유 씨를 회사 사무실로 불러들여 야구 방망이로 유 씨의 엉덩이를 10여 차례 가격한 후 유 씨의 입에 휴지를 물리고 발과 주먹 등으로 폭행한 뒤 ‘맷값’이라는 명목으로 2000만 원을 건넸고 회사 측은 사건 당일 유 씨의 통장에 5000만원을 입금했다. 최 회장이 폭행을 가하는 동안 회사 간부들은 아무런 제지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피해자는 최 회장보다 11살 위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파장이 커지며 당시 SK 불매운동으로 번지기도 했다. 미온적으로 대처해오던 경찰은 MBC 시사매거진 2580의 보도 이후 내사에 착수했다.

이후 재판에 출두한 최 회장은 법정 진술을 통해 “훈육 차원으로 폭행을 가했다”라고 밝힌 바 있다.

이로 인해 최 대표는 1심에서 징역 1년 6개월을 선고받았지만, 2심에서는 징역 1년 6개월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받으며 실형을 면하면서 ‘재벌 봐주기’ 논란에 휩싸였다. 해당 사건은 지난 2015년 개봉한 영화 ‘베테랑’의 모티브가 될 정도로 사회적 공분을 불러왔다.

특히 당시 검찰은 유 씨에 대해 업무방해와 일반교통 방해 혐의를 적용해 기소했고, 해당 검사는 얼마 뒤 SK그룹으로 자리를 옮겨 구설에 올랐다.

◇ 인물 중심 아닌 돈을 좇은 대한아이스하키협회?

최 회장의 당선이 확정되자 체육시민연맹은 당일 긴급 논평을 내고 “참으로 부끄러운 일이 현실이 됐으며 파렴치한 일을 해도 재벌이라면 체육단체장이 될 수 있다는 수치스러운 사례를 남겼고 협회의 정관은 종잇장에 불과해 오히려 면죄부를 줬다”라고 비판했다.

또한, “대한체육회는 회원종목단체 규정 26조 12항에 의거, 인준거부를 해야 하며 문화체육관광부도 그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아이스하키계 내부에서는 최 회장이 후보 시절 내건 전용시설 확충과 실업팀 창단 등 공약에 대해 기대감을 나타내는 목소리도 있어 사실상 아이스하키계가 인물 중심보다는 돈을 좇은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최 회장은 후보 등록 당시부터 논란이 있었다. 대한아이스하키협회 정관을 살펴보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면 협회 임원이 될 수 없다는 정관이 있음에도 최 회장이 후보 등록을 완료했기 때문이다.

해당 논란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자 대중들은 대한아이스하키협회의 윤리의식을 두고 의문을 제기하는 등 질타가 쏟아졌다.

이에 대해 본지는 대한아이스하키협회에 통화를 시도했지만, 협회의 해명을 듣지 못했다.

◇ 최 회장 당선에 법안 발의 나선 정치권

최 회장이 대한아이스하키협회장으로 당선된 것과 관련해 정치권에서도 불편한 기색을 숨기지 못했다. 특히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경우 자신의 SNS를 통해 이른바 ‘최철원 금지법’을 발의하겠다는 것을 시사하면서 불편함을 드러냈다.

안 의원은 “맷값 폭행의 당사자인 최철원 씨의 압도적으로 대한아이스하키협회장으로 당선된 것에 충격적이고 부끄럽다”라며 대한체육회에 책임 추궁 및 문체부가 최 회장의 회장 인준을 하지 않도록 지도·감독을 촉구했다.

더불어 “체육단체장은 도덕성이 우선이며 국민과 체육인들이 용인할 수 없는 범죄를 저지른 전과자들이 출마하지 못하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라며 이른바 ‘최철원 금지법’의 발의를 예고했다.

이후 22일 안 의원은 국회에서 ‘최철원 금지법’을 대표 발의했다. 해당 법안은 대한체육회와 경기종목 단체장의 결격사유를 규정하는 법으로 단체장이 범죄 등 명백한 결격사유에 해당할 경우 대한체육회가 인준을 거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골자로 했다.

이에 대해 안민석 의원실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최 회장 역시 해당 법안에 포함하는 것으로 정리됐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정의당 장태수 대변인은 최 회장의 당선을 두고 “법원의 처벌은 회피했으나 시민들의 분노는 피하지 못했듯 지금도 협회의 결정을 얻었으나 체육인들의 공감을 얻지는 못한다”라고 비판에 나섰다.

일각에서는 협회의 판단과 대중의 판단이 다른 만큼 협회가 신중하게 입후보 당시부터 신경 써야 했다고 지적했다. 최 회장 당선 직후 정치권을 중심으로 최철원 금지법을 발의하는 등 여파가 지속되는 가운데 대한체육회의 결정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박성규 기자 dkvmf1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