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디스커버리 판매한 기업은행 CEO 중징계...은행들 ‘긴장’
라임·디스커버리 판매한 기업은행 CEO 중징계...은행들 ‘긴장’
  • 조수진 기자
  • 승인 2021.01.26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은행 김도진 전 행장에 문책 경고 통보
라임 판매한 우리·하나·신한도 중징계 예상
지난해 증권사CEO 대부분 중징계 통보 받아
금감원이 라임, 디스커버리 펀드와 관련해 기업은행 김도진 전 행장에 문책 경고를 통보하며 판매 은행에 대한 제재를 시작했다.(사진/뉴시스)
금감원이 라임, 디스커버리 펀드와 관련해 기업은행 김도진 전 행장에 문책 경고를 통보하며 판매 은행에 대한 제재를 시작했다.(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금융감독원이 라임·디스커버리 펀드와 관련해 판매사인 기업은행 CEO(최고경영자)의 중징계를 통보했다. 이에 다른 은행 CEO들 역시 중징계를 피하기 어려울 전망으로 은행권이 긴장하고 있다.

기업은행 김도진 전 행장 중징계 통보

금감원은 오는 28일 기업은행에 대한 제재심의위원회를 앞두고 징계안을 사전통보했다. 해당 징계안에는 펀드 판매 당시 기업은행장이 었던 김도진 전 행장에 대한 중징계가 포함됐다.

김 전 행장은 2016년 12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기업은행장으로 재임했다. 김 전 행장이 재임 당시인 2017년부터 기업은행은 디스커버리US핀테크글로벌채권펀드 3612억원과 디스커버리US부동산선순위채권펀드 3180억원을 판매했다. 또 이 기간동안 대규모 환매 중단이 발생한 라임 펀드도 294억원이나 판매했다.

판매 과정에서 기업은행은 펀드 디스커버리펀드 상품이 위험등급 6등급 중 최고위험등급인 1등급 상품이라는 점을 고객에게 숨긴 정황이 드러나는 등 불완전판매 의혹에 시달렸다. 초고위험상품임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한다며 판매하기도 했다.

금감원은 김 전 행장에게 펀드 판매 책임을 물어 문책 경고 이상의 중징계를 통보했다. 금융사 임원에 대한 제재 수위는 해임 권고-직무 정지-문책 경고-주의적 경고-주의 등 5단계로 나뉘는데 통상 문책 경고부터 중징계에 해당된다. 징계가 확정되면 문책 경고의 경우 3년, 직무 정지는 4년, 해임 권고는 5년까지 금융사 임원 연임과 선임이 금지된다.

우리·신한·하나 등 은행권 바짝 긴장

이처럼 금감원이 기업은행장에 중징계를 통보한 가운데 라임자산운용의 사모펀드를 판매한 우리은행과 신한은행, 하나은행도 바짝 긴장하고 있다.

은행들은 지난 2018년부터 라임자산운용의 사모펀드를 팔았다. 판매 규모는 우리은행 3577억원, 신한은행 2769억원, 하나은행 871억원, 기업은행 294억원 등이다.(사진/뉴시스)
은행들은 지난 2018년부터 라임자산운용의 사모펀드를 팔았다. 판매 규모는 우리은행 3577억원, 신한은행 2769억원, 하나은행 871억원, 기업은행 294억원 등이다.(사진/뉴시스)

은행들은 지난 2018년부터 라임펀드를 팔았다. 판매 규모는 우리은행 3577억원, 신한은행 2769억원, 하나은행 871억원 등이다.

이 중 우리금융지주와 하나금융지주는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펀드(DLF)와 관련해 이미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이 문책 경고를 받았고 함영주 하나금융지주 부회장도 문책 경고를, 지성규 하나은행장은 주의적 경고를 받은 바 있다.

신한은행의 경우 신한금융투자가 라임 판매 과정에서 자본시장법을 어기는 등 불법 행위에 연루되면서 신한금융지주까지 제재가 확대될 조짐도 보이고 있다.

라임펀드 제재 이미 증권사 휩쓸어

은행권을 바짝 긴장시키고 있는 라임 펀드 관련 제재는 이미 지난해 증권가를 한바탕 휩쓸고 지나갔다.

지난해 11월 금감원은 라임펀드를 판매한 증권사 제재심에서 김형진 전 신한금융투자 대표와 나재철 전 대신증권 대표(현 금융투자협회장), 윤경은 전 KB증권 대표에게 직무정지를 결정했다. 박정림 KB증권 대표이사에게는 문책경고가 내려졌고 김병철 전 신한금융투자 대표에게는 주의적 경고가 내려졌다.

기관 제재도 이어졌다. 신한금융투자와 KB증권은 6개월 업무 일부 정지 및 과태료가 부과됐고  대신증권은 반포WM센터 폐쇄와 과태료가 부과됐다.

금감원 제재심이 결정한 중징계안은 증권선물위원회와 금융위원회 정례 회의 등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하지만 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증선위 심의가 계속 연기되면서 현재까지 제재를 확정하지는 못한 상태다.

조수진 기자 hbssj@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