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뉴스투데이] 정부는 2025년까지 친환경차 283만대, 2030년까지 785만대를 보급하고 자동차 온실가스를 2030년까지 24% 감축하겠다고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 국무회의를 통해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2021~2025)’을 확정했다고 23일 밝혔다.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은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에 의거, 친환경차의 확산과 자동차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산업부가 5년 단위로 수립ㆍ시행하는 기본계획이다.
지난해부터 산학연 전문가 포럼(70여 명)의 논의와 관계부처 협의를 거쳤으며, 지난 18일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논의한 바 있다.
이번 기본계획은 2025년까지의 친환경차 개발 및 보급 전략을 법정계획으로 확정함으로써 범정부적인 이행력을 확보하는 한편, 탄소중립을 위한 기술혁신 전략, 차량 전주기 친환경성 평가 등 실질적인 탄소중립 기반을 선제적으로 마련하는 데에 의의가 있다.
정부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24% 감축을 목표로 2025년 283만대, 2030년 785만대의 친환경차를 누적 보급한다.
이를 위해 국가·지자체·공공기관 등 공공부문 전기 수소차 의무구매비율을 올해 80%에서 2023년 100%로 상향한다.
렌터카·대기업 등 민간수요자를 대상으로 친환경차 구매목표제를 도입, 구매비율을 올해 10%, 2022년 12%로 단계적으로 올릴 방침이다. 택시·버스·트럭 등 영업용 차량 보조금과 인센티브도 확대한다.
전기·수소차 충전 인프라도 확충한다. 전기차 충전기를 2025년까지 보급대수의 50% 이상인 50만기로 늘리고, 20분 충전으로 300㎞ 주행이 가능한 초급속 충전기도 올해 123기로 확대한다. 수소차 충전기도 2025년까지 450기로 늘릴 방침이다.
아울러 전용 플랫폼, 부품 소재 국산화를 지원해 친환경차 가격을 2025년까지 1,000만 원 이상 내린다. 배터리 리스 사업을 통해 초기구매비용을 절반가량 낮춘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이를 통해 친환경차 수출을 2020년 연간 28만대에서 2025년 83만대로 확대, 전체 수출 중 차지하는 비중을 현재 14.6%에서 34.6%까지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이 밖에도 2025년까지 500개, 2030년까지 1,000개의 부품기업을 미래차 분야로 전환한다.
산업부는 “친환경차는 수송 분야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를 줄이는 효과적인 수단이자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성장동력이다”며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을 범부처와 협력해 차질없이 이행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