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나 배터리 전량 교체에 리콜 비용 ‘힘겨루기’
코나 배터리 전량 교체에 리콜 비용 ‘힘겨루기’
  • 조수진 기자
  • 승인 2021.02.25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현대차 코나EV 배터리 전량 교체 결정
국내외 총 8만1701대, 리콜 비용 1조원 달해
현대차 VS LG에너지솔루션 비용 부담 관건

계속적인 차량 화재 사고로 문제가 된 코나 전기차(EV)의 배터리 전량 교체가 결정됐다. 리콜이 결정된 차량은 국내외 총 8만1701대로 리콜 비용만 1조원에 달한 것으로 예상된다. 문제는 리콜 비용이다. 현대차는 일단 리콜을 진행하고 LG에너지솔루션과 비용 분담 협의를 진행하겠다고  밝혔지만 아직 해당 차량의 결함이 밝혀지지 않아 리콜에 대한 책임 소재가 불분명한 점은 추후 문제가 될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다.<편집자주>

지난 24일 현대차가 코나 전기차(EV) 총 8만1701대의 배터리를 전량 교체하는 자발적 리콜을 결정한 가운데 1조원에 달하는 리콜 비용에 대한 관심이 높다.(사진/뉴시스)
지난 24일 현대차가 코나 전기차(EV) 총 8만1701대의 배터리를 전량 교체하는 자발적 리콜을 결정한 가운데 1조원에 달하는 리콜 비용에 대한 관심이 높다.(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지난 24일 현대차가 코나 전기차(EV) 총 8만1701대의 배터리를 전량 교체하는 자발적 리콜을 결정했다.

현대차 코나EV 배터리 전량 교체 결정

현대차의 이같은 파격 리콜의 배경은 해당 차량의 빈번한 화재 사고 때문이다. 코나는 2018년 현대차 울산1공장 생산라인에서 첫 화재 사고를 시작으로 국내외에서 연이어 화재 사고가 발생해 논란이 됐다.

해당 화재는 차량의 배터리가 미충전 상태, 충전 중인 차량, 완충 후 주차장에 세워둔 차량, 주행 중인 차량 등 거의 모든 상황에서 발생하며 차주들을 불안에 떨게 했다.

특히 연이은 화재에도 제조사인 현대차가 해결 방법을 제시하지 않자 국토교통부까지 나섰지만 발화 원인은 물론 발화지점 등 뚜렷한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다.

다만 현대차는 고전압 배터리의 배터리 셀 제조 불량(음극탭 접힘)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는 자체 결론을 내리고 국토부 역시 배터리 셀을 언급하며 이번 리콜이 진행됐다.

리콜 대상 국내외 총 8만1701대

리콜 대상은 지난 2017년 9월부터 2019년 7월까지 LG에너지솔루션(구 LG화학) 중국 장쑤성 난징공장에서 생산된 배터리가 탑재된 코나EV와 아이오닉, 전기버스 일렉시티다.

세부적으로 보면 국내 리콜은 코나EV(OS EV) 2만5083대, 아이오닉EV(AE PE EV) 1314대, 전기버스 일렉시티(LK EV) 302대 등 총 2만6699대다.

해외 리콜은 코나EV 5만597대, 아이오닉 4402대, 일렉시티 3대 등 5만5002대다. 국내외 리콜을 모두 합치면 8만1701대다.

아직 확실한 화재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국토부가 2017년 9월~2019년 7월까지 LG에너지솔루션 난징공장에서 생산된 고전압 배터리의 셀 제조 불량(음극탭 접힘)으로 화재가 발생했을 가능성을 지목하며 이번 리콜 대상이 선정됐다.

코나 차량에 대한 리콜이 결정된 지난 24일 서울 강동구 현대 EV스테이션 강동에서 한 코나 전기차량이 차량 충전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코나 차량에 대한 리콜이 결정된 지난 24일 서울 강동구 현대 EV스테이션 강동에서 한 코나 전기차량이 차량 충전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리콜 비용 1조원 비용 분담은?

문제는 리콜 비용이다. 이번 리콜 비용 규모는 1조원. 화재 원인이 명확히 밝혀지지 않아 리콜 비용을 누가 부담하게 될지 관심이 쏠렸다. 

현대차는 리콜 결정을 내리면서 지난해 4분기 경영실적에 1조원의 리콜비용을 반영할 것을 공시했다. 즉 일단 리콜비용을 회계에 반영하고 추후 LG에너지솔루션과의 협의를 통해 분담률 등을 결정하겠다는 것.

하지만 LG에너지솔루션이 리콜 사유로 언급된 배터리 셀 내부 정렬 불량(음극탭 접힘)을 화재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보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혀 리콜 비용 협의에 난관이 예상된다.

이에 화재 원인의 뚜렷한 결과가 나오지 않는 이상 리콜 비용 문제를 두고 현대차가 LG에너지솔루션에 구상권을 청구하는 상황까지도 갈 수도 있다는 관측이다.

조수진 기자 hbssj@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