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직원 땅 투기 의혹...정치 지형 요동친다
LH 직원 땅 투기 의혹...정치 지형 요동친다
  • 이주현 기자
  • 승인 2021.03.08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 지지율 동반하락
4월 보궐선거 한치 앞 내다보기 힘들어

윤석열, 이례적으로 자신의 목소리 내고
윤석열 대망론에 불을 당기는 모습 보여

LH 직원 땅 투기 의혹이 정치권에서도 화두가 되고 있다. 4월 보궐선거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중대범죄수사청 신설 등 검경수사권 조정에도 영향을 미치는 모습이다. LH 직원 땅 투기 의혹때문에 앞으로 어떤 식으로 민심이 바뀌게 될지 불투명한 상황이 됐다. 이에 여야 모두 예의주시하는 모습이다.<편집자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으로 정치권이 요동치고 있다.(사진/뉴시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으로 정치권이 요동치고 있다.(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은 그야말로 민심을 분노하게 만들었다. 이런 분노는 집권여당으로 쏟아지고 있다.

민주당도 하락

리얼미터는 지난 2~5일 전국 만 18세 이상 2006명에게 설문 조사한 결과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1.7%포인트 내린 40.1%로 조사됐다. 부정 평가는 55.7%로 2.1%포인트 올랐다. ‘모름·무응답’은 4.2%였다. 긍정 평가와 부정 평가 간 차이는 15.6%포인트로 오차범위 밖이다. 정당 지지도 조사 결과 민주당은 1.9%포인트 내린 31.0%를 기록했다. 국민의힘은 1.3%포인트 오른 32%로, 민주당과 오차 범위 내 비슷했다.(이번 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포인트이고,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지지율이 동반하락한 것은 LH 직원 투기 의혹 때문인 것으로 여론조사 전문가들은 공통적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또한 서울시장 보궐선거는 한치 앞을 내다보기 힘들게 됐다. 여론조사업체 입소스(IPSOS)가 중앙일보 의뢰로 지난 5∼6일 서울 거주 만 18세 이상 1천4명을 조사한 결과,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야권 단일후보’로 나서면 47.3%의 지지율로 민주당 박영선 후보(39.8%)에 앞섰다. 두 후보 간 격차는 7.5%로, 오차범위(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밖이었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이 두 가지 여론조사를 살펴보면 LH 직원 땅 투기 의혹이 정치권을 요동치게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LH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이 민심을 분노하게 만들었고, 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에게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다.

더불어민주당과 문 대통령의 입장에서는 LH 직원들 땅 투기 의혹을 어떤 식으로든 결론을 내리지 않는다면 4월 보궐선거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와 더불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정치적 입지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됐다. 윤 전 총장이 퇴임 후 사흘만에 자신의 정치적 목소리를 LH 직원 땅 투기 의혹을 통해 밝혔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국민의힘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지난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과 장충모 LH 부사장의 국토교통위 상임위 출석 요구와 관련해 의사진행 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진선미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여당 의원들은 불참했다.(사진/뉴시스)
국민의힘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지난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과 장충모 LH 부사장의 국토교통위 상임위 출석 요구와 관련해 의사진행 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진선미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여당 의원들은 불참했다.(사진/뉴시스)

윤석열의 발언

윤 전 총장은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LH 직원 땅 투기 의혹에 대해 분노를 표출했으며 검찰이 이를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전 총장이 퇴임 후 암중모색을 할 것이라는 기대와는 달리 자신의 정치적 목소리를 냈다는 점에서 주목을 끌고 있다.

윤 전 총장이 퇴임 후 조용한 행보를 할 것이라는 기대와는 달리 자신의 정치적 목소리를 낸 이유는 검경수사권 조정 특히 중대범죄수사청 설치와도 연결된다.

정부와 여당이 중대범죄수사청 설치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윤 전 총장은 LH 직원 땅 투기 의혹을 검찰이 수사하라고 제안을 함으로써 중대범죄수사청 설치를 저지하려는 의도가 깔려있다.

윤 전 총장은 사퇴할 때부터 수사청 설치에 대해 반대 목소리를 냈다. 그런 의미에서 윤 전 총장의 이번 발언은 검경수사권 조정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냄으로써 검찰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민심도 다독이고

또한 분노한 민심도 다독이는 효과를 노렸다는 평가다. 윤 전 총장이 LH 직원 땅 투기 의혹에 대해 명확하게 이야기를 함으로써 분노한 민심을 달래고 그를 통해 대선 가도를 밟겠다는 의지가 담겨져 있다.

즉, 일석이조의 효과를 노리겠다는 것이다. 윤 전 총장이 명실상부한 대권 주자로 떠오르게 만든 것도 LH 직원 땅 투기 의혹이라고 할 수 있다.

LH 직원 땅 투기 의혹이 앞으로 어떤 식으로 전개될지는 아무도 예측하기 힘들다. 하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여권에게 상당히 불리한 이슈라는 점이다.

그리고 그것은 4월 보궐선거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거승로 예측된다. 더불어민주당과 문 대통령이 전전긍강하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