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우 포스코 회장 연임 유력...책임은 누가?
최정우 포스코 회장 연임 유력...책임은 누가?
  • 조수진 기자
  • 승인 2021.03.09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2일 포스코 추총에서 최 회장 연임 결정
본인 의사 뚜렷, 다른 경쟁자도 없어 연임 유력
노조 최 회장 산재 책임론 지고 연임 강력 저지
정치권도 최 회장 연임 반대, 자진사퇴 압박도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자신의 연임 안건이 상정되는 포스코 주주총회를 앞두고 올해 사업 계획과 신사업 추진 방향 등을 밝힌 주주서한을 발송했다. 최 회장 본인이 연임에 대해 의지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역대 포스코 CEO 중에 연임에 실패한 사례가 없고 다른 경쟁 상대도 없어 사실상 연임이 유력하다. 하지만 최 회장의 연임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연일 커지고 있다. 노조는 역대 최악의 산재 발생 기업이라는 오명을 씌운 최 회장의 책임론을 내세워 연임을 저지하고 나섰고 정치권에서도 연일 자진사퇴 압박을 가하는 등 제동을 걸고 있다.<편집자주>

최정우 포스코 대표이사가 지난 2월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환경노동위원회 산업재해 관련 청문회에 출석했다.(사진/뉴시스)
최정우 포스코 대표이사가 지난 2월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환경노동위원회 산업재해 관련 청문회에 출석했다.(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포스코 회장 임기는 3년으로 최 회장은 이달 말 임기가 종료된다. 앞서 지난해 11월 열린 포스코 이사회에서 최 회장은 연임 의사를 밝히고 1달 간의 자격 심사를 받는 등 연임 절차를 밟아왔다.

최 회장 주총 앞두고 주주서한 보내

오는 12일 열리는 포스코 주주총회에서는 최정우 회장의 연임 안건이 상정된다. 이에 최 회장은 지난 8일 주주서한을 통해 올해 사업 계획과 신사업 추진 방향 등을 밝혔다.

최 회장은 "올해 세계 경제는 각국 정부의 재정지출 확대와 백신 보급으로 완만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코로나19 재확산 우려 등 불확실성 상존과 저성장 기조 지속으로 팬데믹 이전 수준에는 미치지 못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면서 "도전적인 경영환경에 대응해 기가급 고강도 자동차용 강판 등 고수익 제품 중심으로 판매를 확대하고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저원가, 고효율 체제를 더욱 강화해 수익성 회복에 집중할 방침"이라며 올해 사업 방향을 밝혔다.

또한 신사업과 관련해 “그룹 사업은 LNG, 식량 등 핵심 성장사업 중심으로 밸류 체인 확대를 위한 투자를 강화하고 성과 창출을 가속화하고 이차전지 소재 사업도 생산 능력 확대와 동시에 리튬·니켈 등 원료 내재화 및 기술경쟁력 강화를 추진해 글로벌 톱 티어로 도약하겠다"면서 "차세대 신성장 사업인 수소 사업은 내부 생산능력을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국내외 기업과 협력을 통해 사업 기회를 발굴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 회장은 "지난해 포스코 2050 탄소중립 선언에서 발표한 바와 같이 장기적으로는 소환원제철 실현을 통해 탄소중립을 달성하고 단기적으로는 CO2 발생 저감기술 개발과 저탄소 제품 개발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며 "기업시민의 경영이념을 실천하고 ESG 관점의 경영활동도 강화해 100년 기업 포스코로 나아가는 기반을 튼튼히 하겠다"고 밝혔다.

역대 최악은 산재 책임은 누가?

사실상 최 회장의 연임이 유력한 가운데 노조는 포스코 역사상 최악의 산재를 기록한 최 회장의 책임론을 강조하며 연임 저지에 나섰다.

노조가 최 회장의 연임을 막아선데는 최 회장 재임 후 산업재해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이 이유로 꼽힌다. 지난 5일 금속노조에 따르면 2018년 이후 포스코에서 발생한 안전사고는 모두 155건으로 이 중 사망사고는 16건에서 총 21명의 근로자가 사망했다. 부상을 입은 재해사고는 114건, 인명피해가 없는 설비사고는 26건이다. 

문제는 이 중 6건을 제외한 모든 사고가 최 회장 재임 후 발생했다는 점이다. 2018년 6월 포스코 이사회가 최 회장을 차기 회장으로 선임한 후 모두 17명이 산재로 사망했다. 사망사고 뿐만 아니라 부상에 그치는 산재사고도 심각한 수준이다. 특히 2019년 한해에만 부상사고가 58건으로 전년(21건)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이는 일주일에 한 번꼴로 사고가 난 셈이다.

더욱 큰 문제는 안전에 대한 최 회장과 포스코의 인식이다. 포스코는 2018년 안전 분야에 1조1000원을 투자한다고 밝혔지만 지난 달 산재 청문회에 출석한 최 회장은 안전에 투자된 돈의 정확한 사용처를 묻는 의원들의 질의에 끝내 대답하지 못했다. 

포스코 역시 안전 문제를 덮기에만 급급한 모양새다. 노조는 포스코가 회사의 산재 집계보다 높게 집계됐다는 이유로 금속노조 자료를 인용 보도한 기사에 이의를 제기하는 등 현장에서 안전 확보에 써야 할 노력과 시간을 대언론 이미지 관리에 쏟아붓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를 두고 노조는 사고가 나도 여론만 피하면 된다는 발상이 뿌리 깊게 박혀있다는 반증으로 볼 수 있다고 비난했다.

지난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정우 회장 3년, 포스코가 위험하다' 토론회에 강은미 의원과 노웅래 의원, 윤미향 의원 등이 참석해 포스코의 안전문제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사진/뉴시스)
지난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정우 회장 3년, 포스코가 위험하다' 토론회에 강은미 의원과 노웅래 의원, 윤미향 의원 등이 참석해 포스코의 안전문제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사진/뉴시스)

정치권에서도 자진사퇴 압박

포스코의 안전 문제는 정치권에서도 예의주시하고 있다. 일부 의원들은 최 회장의 자진사퇴 카드를 꺼내들었다. 

지난 달 22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헌정 사상 처음으로 산업재해 청문회를 열었다. 이날 출석한 최 회장은 산재 청문회의 주인공 격이었다. 최 회장 취임 이후 산재 사망이 급증하면서 포스코의 안전불감증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졌고 이는 곧 최 회장의 책임론으로 이어졌다. 

환노위 야당 간사로 청문회 개최를 주도한 임의자 국민의힘 의원은 “무한한 책임을 갖고 국민의 땀과 눈물과 피로 만들어진 포스코 회장으로서 유가족과 산재로 사망한 억울한 노동자들에게 정중히 사과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이어 임종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포스코는 근로자 사망사고가 반복 발생하면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평가가 한 단계 하락했다”면서 자진사퇴를 하라고 압박했다. 올해 1분기 기준 포스코는 환경(E)과 지배구조(G)부문에서 각각 A와 A+등급을 받았지만 사회책임(S)부문은 지난해 B+등급에서 한 단계 더 떨어진 B등급을 받았다.

지난 3일 열린 “최정우 회장 3년, 포스코가 위험하다”라는 주제로 열린 국회 토론회에서도 포스코에 대한 성토는 이어졌다. 이날 강은미 정의당 의원은 “최정우 회장 연임이 예측되고 있는데 더 이상 국민의 목숨을 담보로 기업을 배불리는 상황을 멈춰야 한다”며 강하게 연임 반대 의견을 냈다.

지난 달에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포스코의 최대 주주인 국민연금에 대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국민의 기업이 되도록 스튜어트십코드를 제대로 실행해 줄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처럼 정치권에서도 최 회장의 연임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가운데 곧 열리는 주총에서 최 회장의 연임 안건이 통과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만일 이날 연임 안건이 통과된다 해도 산재사고를 둘러싼 책임론은 앞으로 3년의 임기동안 최 회장을 계속해서 따라다닐 것으로 예상된다. 

조수진 기자 hbssj@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