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미얀마 사태 개입에 나설까
중국, 미얀마 사태 개입에 나설까
  • 이주현 기자
  • 승인 2021.03.11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동안 국민과 군부 모두 비난했던 중국
태도 바꿔 군부에 대한 비판 이어지고
 
자국민 학살 군부 여론 악화로 돌아서
평화유지군 파병은 현실적으로 어려워

미얀마 쿠데타 사태가 심각한 수준으로 도달한 상태다. 연일 시위가 이어지고 군부는 시위대를 진압하고 그 과정에서 사상자가 속출하고 있다. 국제사회에서는 미얀마 사태에 대해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지만 중국 때문에 방관자 역할을 해왔다. 하지만 중국이 최근 들어 태도를 바꾼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더 이상 미얀마 군부를 두둔할 수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보인다.<편집자주>
 

재한 미얀마인과 시민단체 회원들이 한남동 주한미얀마대사관 인근에서 군부 쿠테타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뉴시스)
재한 미얀마인과 시민단체 회원들이 한남동 주한미얀마대사관 인근에서 군부 쿠테타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지난 2월 1일 미얀마에서 쿠테타가 발생했고, 미얀마 국민은 쿠데타에 맞서 맨몸으로 저항하고 있다. 매일 수백에서 수만의 시위대가 쿠데타에 대해 규탄 시위를 벌였고, 그럴 때마다 미얀마 군부는 강경 진압에 나섰다. 특히 총격전까지 발생하면서 수많은 사상자가 속출했다. 

국제사회가 목소리 내기 시작해

미얀마 사태에 대해 국제사회가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미국은 독자적 제재 대상에 군부 수장 가족까지 추가했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군의 시위대 폭력 진압을 비판하는 성명을 했다.

유엔안보리가 폭력 진압 비판 성명을 냈다는 것은 이례적이다. 왜냐하면 중국은 미얀마 시위에 대해 개입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이었기 때문이다. 중국은 미얀마 사태에 대해 시위대와 군부 모두 자중할 필요가 있다면서 양비론을 이야기했다. 이는 중국으로서는 미얀마 국민은 물론 군부까지 잃고 싶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국은 미얀마와 국경이 맞닿아 있고, 미얀마와 경제적·외교적 교류를 해왔기 때문에 미얀마는 중요한 나라 중 하나다. 이런 이유로 미얀마 사태에 대해 별다른 개입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 주요 방침이었다.

어느 한 편을 들어줄 경우 그에 따른 후폭풍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에 국제사회에서 미얀마 군부에 대한 비판 목소리가 잇따라 나올 때에도 중국은 미얀마 국민과 군부 모두 자중할 필요가 있다는 양비론을 이야기했다.

그런 중국이 갑작스럽게 태도를 바꿔서 유엔안보리 규탄 성명을 낸 것이다. 사실 유엔안보리가 규탄 성명을 채택할 수 있을까에 대해서는 중국이 그동안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왔기 때문에 회의적인 반응이 지배적이었다.

유엔안보리가 규탄 성명을 내야 국제사회에서 움직임이 활발해질 수 있는데 중국의 애매모호한 태도로 인해 규탄 성명 채택이 힘들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미얀마 사태에 대한 중국의 태도에 국제적 관심이 쏠려있다. 사진은 지난 2019년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대한민국과의 정상회담 모습.(사진/뉴시스)
미얀마 사태에 대한 중국의 태도에 국제적 관심이 쏠려있다. 사진은 지난 2019년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대한민국과의 정상회담 모습.(사진/뉴시스)

안보리의 규탄 성명

이번 성명 내용은 “여성, 청년, 아이들을 포함한 평화 시위대에 대한 폭력 사용을 강하게 규탄한다”면서 미얀마 군부를 향해 극도의 자제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감금된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과 윈 민 대통령 등 정부 지도자들의 석방을 촉구했으며, 민주적 제도·절차 유지 등을 요구했다.

다만 성명에는 ‘쿠데타’ 단어를 사용해서 규탄했고, 유엔 제재 가능성을 언급한 초안에 비해 상당히 후퇴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이 미얀마 군부를 향해 규탄을 했다는 것은 중국이 더 이상 미얀마 사태에 소극적인 태도를 취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미얀마 사태가 심각한 수준으로 치닫자 국제사회는 미얀마 군부에 대한 규탄이 이어지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중국만 미얀마 군부를 옹호하는 모양새를 취할 경우 국제사회의 비난을 감수해야 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미얀마 군부가 자국민을 대상으로 총격을 가하는 등 도를 넘는 태도를 보이면서 중국이 등을 돌렸다는 평가다.

유엔 평화유지군 파병 등은

하지만 중국이 규탄 성명에만 동의를 했을 뿐 국제사회의 보다 적극적인 역할에 대해서는 난색을 표하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유엔안보리가 규탄 성명을 채택했다는 것은 나름 진일보했지만 미얀마 사태를 단숨에 해결하기에는 역부족이다.

오늘도 미얀마 국민들은 군부의 총칼에 의해 희생이 되고 있지만 국제사회 특히 유엔의 적극적 개입은 아직도 요원하다.

국제사회에서 일부 인사들은 평화유지군을 파병해서 미얀마 국민들을 지켜줘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에 가깝다는 것이 국제사회의 시선이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