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공간 루프, ‘전보경 개인전: 로봇이 아닙니다’ 개최
대안공간 루프, ‘전보경 개인전: 로봇이 아닙니다’ 개최
  • 성지윤 기자
  • 승인 2021.03.31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 시대 노동하는 인간의 신체가 지니는 미감을 탐구
주체적 위치로 나가게 하는 인간의 신체를 작업으로 구현

[한국뉴스투데이] 대안공간 루프가 41일부터 516일까지 전보경 개인전: 로봇이 아닙니다를 개최한다.

기업가들에 따르면 로봇 발달과 산업 자동화는 비숙련 노동자의 감소를 초래할 가능성이 크다. 비숙련 노동자의 업무는 상당 부분 반복 작업이기 때문이다. 이에 비숙련 노동자는 사라지고,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라는 게 이들의 예상이다.

특히 스마트 공장은 제조업에 근무하는 노동자에게 일자리 불안으로 다가올 뿐이다. 전보경은 지금 시대 노동하는 인간의 신체가 지니는 미감을 탐구해 왔다.

이번 전시에 참여하는 4명의 현대 무용가는 자동차 생산 공장에서 로봇 팔의 일률적인 움직임을 제 신체의 움직임에 담는다. 무용가들은 로봇 팔이 6개의 축으로 만들어낸 움직임(회전, 좌우, 상하)을 화살표로 변환시킨 무보에 따라 움직인다.

하지만 이들은 로봇의 규칙을 완전히 모방하지 못한 채 엇박자를 내며 오작동이 발생한다. 이에 대해 전보경은 인간의 비효율적 움직임이 로봇의 그것과는 상반되는 인간만의 특성이라고 말한다.

로봇이 아닙니다는 ‘4차 산업시대를 사는 인간이 기계로부터 해방을 꿈꾼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로봇의 질서가 자본의 질서이며 과잉 생산과 과잉 축적을 위한 것이라면, 이를 넘어서서 주체적 위치로 나가게 하는 인간의 신체를 작업으로 구현하고자 한다.

전시 관람은 예약 없이 진행되며, 코로나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입장료는 없으며 관람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다.


성지윤 기자 claramusic89@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