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국민통합정부 구성...내전 가능성
미얀마, 국민통합정부 구성...내전 가능성
  • 이주현 기자
  • 승인 2021.04.01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진영, 소수민족 무장단체와 손잡아
새로운 국민통합정부 수립으로 이어져
 
소수민족 무장단체 vs 군부의 총격전
내전으로 비화되면서 유엔의 개입은

미얀마 군사쿠데타 이후 쿠데타 저항 시위가 격화되면서 수많은 미얀마 주민들이 학살되자 민주진영의 임시정부 역할을 하는 ‘연방정부 대표위원회’가 군사정권에 맞서 국민통합정부를 구성했다. 국민통합정부가 구성된다는 것은 미얀마 군부의 반군들과 함께 군부에 저항한다는 것으로 내전 상황으로 치닫게 된다. 단순히 시민들의 시위를 넘어 이제 본격적으로 군인과 군인의 충돌 가능성이 높아졌다.<편집자주>

아웅산 수치 국가 고문의 민주주의민족동맹(NLD) 당기를 든 한 미얀마인이 지난 21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 일주문 앞에서 열린 미얀마 민주주의 회복을 위한 기자회견에 참석해 세손가락 경례를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아웅산 수치 국가 고문의 민주주의민족동맹(NLD) 당기를 든 한 미얀마인이 지난 21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 일주문 앞에서 열린 미얀마 민주주의 회복을 위한 기자회견에 참석해 세손가락 경례를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미얀마 민주화운동이 새로운 양상으로 전환되고 있다. 군부가 시위대를 향해 무차별 총격을 가하면서 미얀마 국민 수백여명이 사망을 하고 부상자 등이 속출하자 상황 전환이 필요하다는 움직임이 포착됐다. 

미얀마 민주진영의 임시정부 역할을 하는 ‘연방정부 대표위원회’(CRPH)가 1일 군사정권에 맞서 국민통합정부를 구성한다. CRPH는 지난해 총선에서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이 이끄는 민주주의 민족동맹 소속으로 출마해 당선한 이들로 구성된 군사정권에 대항하는 단체이다.

군부에 저항

국민통합정부를 구성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소수민족 무장조직이 참여했는지 참여했다면 어떤 조직이 참여했는지에 대해서는 발표하지 않았다. 그러나 민주화 시위가 군부의 총칼에 의해 계속해서 시민이 다치거나 사망하면서 민주진영으로서는 소수민족의 무장단체들과 손을 잡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실제로 민주진영은 소수민족 무장단체들을 상대로 ‘연방연합’을 고리로 연대하자고 제안을 해왔기 때문에 국민통합정부에 소수민족 무장단체들이 포함됐을 가능성이 높다.

민주진영으로서는 군부에 의해 시민들이 사망하는 사례를 막기 위해서는 무장 투쟁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따라서 소수민족 무장단체와 손을 잡고 무장 투쟁을 벌일 가능성이 매우 높고, 이렇게 되면 내전으로 비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들은 2008년 군부가 제정한 헌법을 대체할 새로운 헌법을 작성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이는 소수민족이 자체적으로 군을 보유하도록 허용하는 연방군 창설까지 포함돼 있다.

소수민족 무장단체들 역시 미얀마 시민을 지켜야 한다는 당위성을 내놓고 있다. 미얀마민족민주주의동맹군(MNDAA), 아라칸군(AA) 타앙민족해방군(TNLA)은 전날 공동 성명을 내고 군부가 시위대 학살을 중단하지 않으면 쿠데타 저항운동인 ‘봄의 혁명’에 참여 중인 모든 소수민족 무장조직 및 친 민주진영 지지자들과 협력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따라서 소수민족 문장단체가 민주화 시위에 동참해서 민주화 시위대를 지키는 역할을 할 것으로 예측된다.

내전으로 비화

만약 소수민족 무장단체가 민주화 시위대를 지키는 군대의 역할을 한다면 결국 내전으로 비화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내전으로 비화되는 징조가 곳곳에서 보였다. 카렌민족연합(KNU) 소속 5여단은 태국 국경지역에 위치한 군기지를 공격해 무기를 확보했고, 카친독립군(KIA)도 교전 끝에 미얀마 카친주(州) 남부 지역의 군기지를 점령했다.

이처럼 미얀마 소수민족 무장단체와 미얀마 군부의 교전이 일주일 사이에 10여차례 발생했고, 교전 지역도 북부 샨주에서 중국과 태국 접경지역으로 확산 중이다. 그러자 미얀마 군부는 전투기를 동원, KNU 5여단이 머물고 있는 카렌족 마을을 공습했다.

내전으로 비화될 것으로 예측되면서 미얀마 주재공관들은 철수 명령이 떨어졌다. 미국 국무부는 미얀마에 주재하는 비필수 업무 공무원과 가족의 철수를 명령했다. 소개령은 이주명령을 뜻하는데 소개령이 내려진 만큼 미얀마에 있는 비필수 업무 공무원과 그 가족은 미얀마에서 출국, 철수해야 한다.

유엔 개입 가능성은

그러자 유엔 미얀마 특별대사가 내전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유엔의 개입이 필요하다고 호소하고 있다.

크리스티네 슈라너 부르게너 유엔 미얀마 특사는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안전보장이사회 비공개 화상회의에서 “군부의 잔혹 행위가 심각하고 소수민족 무장단체 다수가 군부에 반대한다는 뜻을 명확히 밝히면서 전례 없는 규모로 내전이 벌어질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안보리가 다층적 재앙을 막는 올바른 집합적 행동을 위한 모든 수단을 검토해주길 요청한다”고 호소했다.

하지만 중국이 여전히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유엔의 개입은 현실적으로 어려워 보인다. 다만 인접국이 군대를 파병할 가능성은 매우 높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