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경영 정상화 위한 구조조정 검토...노사 입장 차이
쌍용차, 경영 정상화 위한 구조조정 검토...노사 입장 차이
  • 조수진 기자
  • 승인 2021.04.26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쌍용차 경영 정상화 위한 회생계획안
조직 통폐합 및 임원 30% 감원 검토
노조 “일방적 구조조정은 안돼” 반박

쌍용자동차가 12년 만에 법정관리를 받게 된 가운데 회생 여부가 관심을 받고 있다. 기업 회생과정에서 구조조정은 불가피한 수순으로 꼽힌다. 이에 쌍용차는 회생계획안에서 일부 조직을 통폐합하고 임원 수를 감원하는 구조조정안 검토에 들어갔다. 하지만 노조가 일방적인 구조조정을 반대하고 나서 추후 갈등이 예상된다.<편집자주>

지난 15일 쌍용자동차에 대한 법원의 회생절차(법정관리) 개시 결정이 내려졌다.(사진/뉴시스)
지난 15일 쌍용자동차에 대한 법원의 회생절차(법정관리) 개시 결정이 내려졌다.(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지난해 13분기 연속 실적 부진에 시달리던 쌍용차에 대한 대주주의 투자가 무산되면서 쌍용차가 결국 법정관리 수순에 들어갔다.

쌍용차 회생 위한 민‧관‧정 협력 회의 열려

법정관리가 본격화되면서 지난 21일 쌍용차 평택공장에서는 ‘쌍용자동차 기업회생 절차에 따른 조기 정상화 민‧관‧정 협력 회의’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정용원 쌍용차 법정관리인과 정장선 평택시장, 정일권 쌍용차 노조위원장, 정도영 경기도 경제기획관, 유의동 국민의힘 의원, 홍기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이 참석했다. 

정 법정관리인은 “쌍용차 노사는 회생절차 상황 이전에도 경영상황이 어려울 것을 예상해 임금을 낮추고 복리후생을 중단하는 등 유례 없는 조치를 취했다”며 “난국을 헤쳐가는 데 노사가 긴밀하게 협력하고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정 노조위원장이 “회생절차가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할 방침”이라며 “부품사 20만 노동자들의 일자리 보전을 위해서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답해 원활한 노사 관계가 유지될 것을 기대했다. 

이날 민·관·정 협의체는 쌍용차 경영 정상화를 위한 서명운동과 함께 건의문 제출, SNS 릴레이 캠페인, 쌍용차 팔아주기 운동, 협력업체 자금 지원 등 다양한 지원 활동을 이어갈 것을 논의했다. 

지난 21일 오전 경기도 평택시 쌍용자동차 본관 대회의실에서 쌍용자동차 기업회생절차 개시에 따른 조기정상화 민·관·정 협력회의가 진행됐다.(사진/뉴시스)
지난 21일 오전 경기도 평택시 쌍용자동차 본관 대회의실에서 쌍용자동차 기업회생절차 개시에 따른 조기정상화 민·관·정 협력회의가 진행됐다.(사진/뉴시스)

쌍용차, “임원 30% 감원”으로 회생 시동 걸어

하지만 쌍용차가 임원 30% 감원 카드를 꺼내들면서 결국 인력 구조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기업의 회생 여부는 결국 계속기업 가치에 달렸다. 이에 회생을 위해 기업은 자산 재평가와 임금 삭감 등으로 지출을 줄이는 수순에 들어간다. 또 회생계획 인가 전 인수합병(M&A)을 위한 새로운 인수자를 찾아 나선다. 이 과정에서 구조조정은 불가피하다.

이는 쌍용차에도 적용된다. 쌍용차는 회생계획안의 일환으로 일부 조직을 통폐합하고 임원 수를 30% 감원하는 구조조정을 검토 중이다.

이미 지난 7일 예병태 쌍용차 사장이 다시 회사가 법정관리에 들어간 책임을 안고 사퇴한 바 있다. 이어 이번 회생계획안에 따라 현재 33명의 임원 중 약 10명의 임원이 구조조정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쌍용차는 고정비용 절감을 위한 인건비 삭감 등도 검토 중에 있다. 이미 유동성 위기에 놓인 쌍용차는 올해 들어 이달까지 직원 임금을 50%만 지급해 왔다. 나머지 50% 지급은 유예한 상황이다. 

쌍용차 노조, “일방적 구조조정은 안돼”

이에 노조는 “회생을 위한 고통 분담을 할 각오가 돼있다”면서도 “일방적 구조조정은 안된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쌍용차 노조는 26일 국회의사당과 산업은행, 서울회생법원 등에서 쌍용차 살리기 1인 시위에 들어갔다. 정일권 쌍용차 노조위원장은 26일 국회의사당 앞에서 “쌍용차 위기에 직면한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귀 기울여 달라는 차원에서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면서 “정부가 나서 노동자들의 답답한 마음을 들어줬으면 하는 바람에 이 자리에 섰다”고 말했다.

정 노조위원장은 “2009년 2646명의 노동자가 길거리로 내몰렸고 30명의 노동자가 죽음을 선택했다”면서 “11년 연속 무쟁의로 열심히 일만 했는데 또 법정관리에 들어갔다”고 말했다.

이어 정 노조위원장은 “2009년 쌍용차 사태 때 해고됐던 복직자 약 119명이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또 구조조정이 필요하다는 말을 듣는 게 공정한 사회냐”면서 “(회사 정상화를 위한)고통 분담 각오는 되어 있지만, 일방적 구조조정은 안된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줄도산 위기에 놓인 협력업체들의 정상적 대금 지급을 위해서라고 산업은행의 대출지원이 필요하다”면서 “지원이 담보된다면 노조는 회사 측의 자구안도 감내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벼랑 끝에 선 쌍용차의 회생계획안을 두고 노사가 처음부터 갈등을 예고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조수진 기자 hbssj@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