셈법 복잡해지는 도쿄올림픽, 일본과 IOC의 복잡한 속내
셈법 복잡해지는 도쿄올림픽, 일본과 IOC의 복잡한 속내
  • 이주현 기자
  • 승인 2021.05.31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일 불공정 계약 체결에 대해 비판하는 日 언론
중계권료 둘러싸고 복잡한 셈법의 IOC vs 日 정부
▲지난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국민주권연대 회원들이 도쿄올림픽 공식 홈페이지에 독도가 일본 땅으로 표시되어 있는 것과 관련해서 일본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지난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국민주권연대 회원들이 도쿄올림픽 공식 홈페이지에 독도가 일본 땅으로 표시되어 있는 것과 관련해서 일본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도쿄올림픽이 50여일 남았지만 일본 국민의 시선은 차갑다. 코로나19 사태가 여전히 지속되면서 하루 7천명대의 신규 확진자가 나오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도쿄올림픽을 치른다는 것은 무리수다. 이에 일본 여론은 취소를 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일본 정부는 확고하다. 사실 울며 겨자 먹는 셈이다. 국제올림픽위원회와 일본 정부의 밀고 당기기는 시작됐다. 그리고 그 끝은 어디로 향할지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다.

도쿄올림픽을 예정대로 치를 것이냐 아니면 포기할 것이냐는 기로에 놓여있다. 당장 일본 국민들은 취소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국제올림픽위원회는 이 남는 장사(?)를 포기할 생각이 없다. 중계권료만 해도 3조원 넘기 때문에 IOC로서는 포기할 수 없다.

설사 포기를 한다고 해도 IOC는 각국 IOC에게 돈을 분배해야 하고, 각국 IOC는 이 분배된 돈으로 마이너리그 선수들의 육성을 해야 한다. , IOC가 포기하기에도 이미 돈으로 여러 가지 얽혀 있기 때문에 포기를 할 수 없다.

예정대로 치를 수밖에 없어

IOC 입장에서도 비인기 종목 선수들을 육성하기 위해서라도 올림픽을 포기할 수 없다. 따라서 예정대로 치러야 한다. 이런 이유로 무관중 올림픽을 일단 치르기로 한 것이다. 티켓 판매의 수익금은 개최지가 가져가는 것이기 때문에 IOC와는 별다른 상관이 없는 금액이다.

, 무관중으로 치르게 된다면 그 손실은 고스란히 일본 정부가 떠안게 된다. 반면 IOC는 중계권료로 인해 막대한 부를 얻게 된다. IOC 입장에서는 굳이 올림픽을 취소할 이유가 없다.

하지만 일본 정부로서는 올림픽을 취소하는 것이 더 이익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할 수도 있다. 다만 올림픽을 일본 정부가 먼저 취소한다고 했을 경우 그에 따른 손해배상이 IOC로부터 제기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중계권료를 IOC가 포기를 하게 되면 그 막대한 손해를 일본 정부가 떠안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일본 정부로서는 울며 겨자 먹기로 도쿄올림픽을 강행해야 한다. 이런 이유로 일본 언론은 연일 IOC와의 계약은 불공정 계약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여론의 환기를 시키고 있다.

IOC와의 계약이 불공정 계약이라는 것은 비단 일본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개최하는 나라마다 해당했다. 새삼스런 일이 아니라는 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 언론은 계속해서 이번 계약 체결은 불공정 계약이라는 점을 강조함으로써 IOC에 대한 비난 여론을 형성하고 있다.

그것은 결국 무관중 지침을 해제시켜달라는 것이다.

정권재창출?

일각에서는 일본 정부가 올림픽을 강행하려는 이유가 정권재창출을 위한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이번 올림픽이 대지진을 이겨낸 부흥 올림픽이나 코로나19 극복 증거의 상징성을 부여했다.

하지만 올림픽이 취소되면 내년 2월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코로나19 시대 처음 열리는 인류 스포츠 제전이 된다. 일본 정부로서는 자존심이 있기 때문에 강행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다만 이미 부정적 평가가 높은 상황에서 올림픽을 취소하나 취소하지 않으나 부정평가를 되돌리기 힘들어졌다.

중의원을 해산하고 총선을 시행한다고 해도 과연 스가 정부가 재집권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는 평가다.

이에 경제적인 손실을 최소화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 무관중으로 치르게 된다면 일본 정부는 막대한 손실을 떠안아야 한다.

무관중 해제가 주요 목표

올림픽을 취소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일본 정부로서는 올림픽을 치르더라도 국가적 손실을 최소화해야 한다.

그러자면 티켓 판매를 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무관중 지침을 해제해야 한다. 무관중 지침을 해제하기 위해서는 IOC의 결단이 필요하다.

이에 일본 언론은 연일 IOC가 갑질을 하고 있다고 공격을 함으로써 무관중 지침을 해제하는 것을 끌어 내기 위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하지만 일본 내 코로나19 확산은 가히 엄청난 수준이다. 주요 선진국 중에 가장 많은 신규 확진자를 나타내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백신 접종 속도도 상당히 느린 편이다. 일본 정부가 무관중 지침을 해제해달라고 요구하더라도 IOC가 받아들일 수 없는 부분 중 하나다.

무관중 지침을 해제했다가 전세계적으로 변이 바이러스가 전파된다면 그 책임은 고스란히 IOC가 져야 하기 때문이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