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X파일 제작은 누구? 여야 폭탄 돌리기
윤석열 X파일 제작은 누구? 여야 폭탄 돌리기
  • 이주현 기자
  • 승인 2021.06.24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X파일 누가 도대체 무슨 목적으로
야권서는 여권 지목, 여권에서 팔짝 뛰어

홍준표 이어 황교안까지 작성자로 의심
범인 밝히면 그에 따른 후폭풍 만만찮아

윤석열 X파일이 지난 주말부터 연일 강타하고 있다. X파일이 ‘하나’의 버전이 아니라 여러 버전으로 나돌아 다니면서 X파일의 실체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명확하게 알고 있는 사람이 거의 드문 상태다. 여권에서는 야권 인사 중 한 명이 만들었다고 지목했고, 야권은 여권이 아니면 만들 수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 <편집자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9일 서울 남산예장공원에 문을 연 우당 이회영 기념관 개장식에 참석해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9일 서울 남산예장공원에 문을 연 우당 이회영 기념관 개장식에 참석해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윤석열 X파일의 존재가 장성철 공감과 소통 정책센터 소장에 의해 세상에 알려지게 됐다. 그리고 장 소장이 언급하자 정치권에서는 여러 버전의 X파일이 나돌아 다녔다.

그중 목차만 적혀 있는 X파일이 있었는데 이는 친문 유튜버가 자신이 해당 문건을 작성했다고 밝혔다. 해당 문건은 X파일이 아니라 자신의 방송용 대본이고, 누군가 유출했다는 것이다. 따라서 X파일 축에도 끼지도 못하고 있다.

6월과 4월

정치권 안팎에서는 여러 버전의 X파일이 나돌고 있다. 장 소장이 봤던 X파일은 두 가지 버전이다. 하나는 6월에 작성한 X파일로 기존 언론에서 제기된 의혹을 총정리하는 수준의 내용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하나 4월에 작성한 X파일은 금전거래 내역 등이 포함되면서 과연 일반인이 작성할 수 있는 X파일인지에 대한 의문이 붙는다. 다시 말하면 기관이 아니면 만들 수 없는 X파일이라는 것이다. 이에 장 소장은 여권에서 만들었을 것으로 추정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 전 총장의 의혹을 차곡차곡 쌓아두고 있다는 발언을 꺼내서 여권에서 제작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사실 6월에 작성한 X파일은 정치에 조금이라도 관심을 보인 사람들이라면 만들 수 있을 정도의 수준으로 그동안 언론보도를 총정리한 수준에 불과하다. 하지만 4월에 작성된 X파일은 단순히 언론보도의 수준을 넘어선 X파일이기 때문에 누가 작성을 했는지에 대해서 상당히 궁금할 수밖에 없다. 그리고 이런 이유로 여권에서 작성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판단하고 있다.

팔짝 뛰는 여권

그러자 여권은 팔짝 뛰었다. 자신들은 만들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런 식의 X파일을 만들어 유포할 경우 오히려 역공을 받을 수 있는데 굳이 만들어 유포를 하겠냐는 것이다.

정치권 안팎에서도 윤 전 총장을 쳐내고 싶은 여권의 마음은 알겠지만 이렇게 무리수를 둬가면서 만들지는 않았을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런 가운데 송영길 대표는 오히려 홍준표 무소속 의원을 지목했다. 송 대표는 “홍 의원이 가장 잘 알 것이다. 검찰 후배이고, 지난여름에 무엇을 했는지 다 아는 분”이라고 말했다.

그러자 홍 의원은 “윤석열 X파일을 본 일도 없고 알지도 못한다”고 극구 부인했다. 그러면서 “사찰을 늘 지휘했던 분이 불법사찰 운운으로 검증을 피해가려고 하는 것은 올바른 태도가 아니다”면서 윤 전 총장을 비판했다. 이에 송 대표가 ‘적전분열’을 유도한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황교안 지목도

이런 가운데 일각에서는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 대표를 제작 및 유포자로 지목했다. 황 전 대표는 ‘공안통’ 출신이고, 윤 전 총장은 ‘특수통’ 출신이다.

윤 전 총장이 검찰총장이 되자마자 공안통 출신이 대거 숙청되면서 공안통 출신이 윤 전 총장의 X파일을 차곡차곡 쌓아뒀다가 황 전 대표에게 넘겨준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이에 황 전 대표는 공안통과 특수통은 친하게 잘 지내고 있다면서 관련 의혹을 일축했다.

이처럼 정치권에서는 윤석열 X파일을 누가 제작해서 유포했는지에 대해 논란이 불고 있다. 왜냐하면 해당 X파일을 제작·유포한 범인이 색출되고, 그 범인이 여권이나 야권 인사로 밝혀지면 그에 따른 정치적 후폭풍이 상당히 거세질 수밖에 없다.

여권에서 범인이 색출된다면 불법사찰 의혹이 불거질 수밖에 없다. 거꾸로 야권에서 발견될 경우 야권 경쟁 주자를 죽이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았다는 비판에 직면할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