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지역정가, 벌써부터 지방선거로 ‘뒤숭숭’
국민의힘 지역정가, 벌써부터 지방선거로 ‘뒤숭숭’
  • 이주현 기자
  • 승인 2021.07.23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당자 일괄복당 지시했지만 지역 정가는 거부
탈당자 복당으로 기존 조직력 무너질 수도 있어
 
국민의당과의 복당, 당대당 통합 지역 정가 사라져
내년 대선만큼 지방선거도 중요하기에 고민 깊어

국민의힘 지역정가들이 뒤숭숭하다. 당 지도부는 내년 대선을 앞두고 이른바 범야권 대통합에 나서고 있다. 지역 정가는 내년 대선도 중요하지만 내년 지방선거도 중요하기 때문에 지방선거에 대한 걱정이 앞서고 있다. 범야권 대통합이라는 이름으로 새로운 인물들이 대거 유입되면 그에 따른 지역 정가는 더욱 시끄러워질 수밖에 없다. 그로 인한 잡음은 대선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편집자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공직후보자 역량강화 TF 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공직후보자 역량강화 TF 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지역 정가에서는 내년 지방선거도 중요한 이벤트다. 물론 대선에서 야당이 승리를 해야 지방선거에서도 압승을 하게 된다. 내년 지방선거는 사실상 새로운 정부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차원에서 대선에서 승리한 정당이 지방선거를 싹쓸이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런 이유로 지역 정가는 대선과 지방선거를 동시에 준비해야 한다. 그런데 국민의힘은 더욱 복잡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범야권 대통합 고민하는 지도부

국민의힘 지도부는 ‘범야권 대통합’을 고민하고 있다. 이른바 국민의힘 깃발 아래 모든 세력이 모여 정권교체를 이뤄내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다보니 지역 정가의 문제에 대해 크게 고려를 하지 않고 일단 대선부터 고민하는 모습이다.

이에 지역 정가의 사정은 고려하지 않고 탈당자들의 일괄복당 방침을 밝혔다. 당 지도부로서는 외연을 넓히자는 차원에서 탈당자들을 일괄복당하기로 한 것이다. 하지만 지역정가는 고민에 빠질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그동안 자신의 조직을 쌓아왔는데 그것이 한꺼번에 무너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내년 지방선거를 준비하면서 자신의 조직을 차근차근 쌓아왔던 지역 정가로서는 청천벽력 같은 소리다.

이런 이유로 일부 지역에서는 복당 신청자를 아예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상습 탈당자들을 이번에 또 복당 시켜줄 경우 내년 지방선거 공천 과정에서 마음에 들지 않으면 또 탈당을 할 수도 있다는 이유 때문이다.

명분은 그러하지만 탈당자들을 복당시켜줄 경우 자신의 조직을 공유해야 하는 상황이 놓이게 되면서 내년 지방선거 공천에도 영향을 미칠 우려 때문으로 해석된다.

탈당자가 복당을 할 경우 내년 지방선거 때 공천을 받기 위해 기존 조직을 흔들고 새로운 조직을 만들어낼 것은 분명하다. 그렇게 되면 지역 정가는 무너지게 될 수 있기 때문에 탈당자를 복당시키는 것에 대해 신중을 기할 수밖에 없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공직후보자 역량강화 TF 1차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이동 중이다. (사진/뉴시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공직후보자 역량강화 TF 1차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이동 중이다. (사진/뉴시스)

국민의당과의 합당 문제도

이는 국민의당 합당 문제와도 일맥상통하다. 현재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이 합당 문제를 놓고 실무 협상을 벌이고 있다.

국민의당은 당명을 개정하고, 창당을 통해 합당을 하는 것은 물론 1:1 합당을 원한다. 이는 기존 조직 체제를 완전히 헐어버리고 새로운 조직 체제로의 합당을 의미한다.

하지만 국민의힘 입장에서는 국민의당에게 내년 대선 과정에서 발생되는 새로운 조직에 국민의당 인사들을 대거 배치하는 수준의 ‘흡수합당’을 하자는 입장이다. 만약 1:1 합당을 하게 된다면 지역 정가를 무너뜨리고 새로운 지역 정가 조직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내년 지방선거를 준비한 기존 조직에게는 청천벽력 같은 소리다. 이는 사실상 국민의당 지역 조직에게 유리한 조건이다. 이런 이유 때문에 국민의힘에서는 난색을 표하고 있다.

지역 정가는 대선보다 지방선거

이처럼 지역 정가는 대선보다 지방선거에 상당히 신경을 쓸 수밖에 없다. 특히 범야권 대통합이라는 깃발을 세우면서 지역 정가는 더욱 불안한 상황이다. 대선만 생각하면 대승적인 차원에서 범야권 대통합을 이뤄낼 수 있지만 정권교체한다고 해서 자신에게 떨어지는 정치적 이익이 사실상 없다.

결국 지역 정가가 자신의 정치적 이익을 챙기기 위해서는 내년 지방선거에서 자신의 세력이 얼마나 확장될 수 있느냐 여부다.

이는 결국 내년 지방선거 공천 과정이 순탄치 않을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지도부는 대선을 염두에 두고 움직이고 있지만 지역 정가는 대선과 지방선거를 모두 염두에 둬야 하기 때문에 지도부와 지역 정가의 갈등은 증폭될 가능성은 매우 높다. 무엇보다 범야권 대통합에 대한 명확한 기준과 비전 등을 지도부가 제시하지 못하면 지역 정가는 상당한 혼란에 빠질 수밖에 없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