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부 고발 의혹 휩싸인 윤석열, 꼬여가는 국민의힘 대선 경선
청부 고발 의혹 휩싸인 윤석열, 꼬여가는 국민의힘 대선 경선
  • 이주현 기자
  • 승인 2021.09.03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당 정치인 통해 여권 정치인 고발 사주
대검 감찰부 감찰 착수, 진상규명은 어떻게
 
대선 경선 주자 “윤석열 해명하라” 빗발
국민의힘 내부서는 노심초사·난감한 상황

처가 리스크도 버텨냈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이번에는 총장 재직 시절 미래통합당에 범여권 인사들에 대한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위기에 봉착했다. 해당 의혹에 대해 대검 감찰부가 진상규명에 나서면서 파장은 걷잡을 수 없는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만약 윤 전 총장이 개입한 흔적이라도 발견된다면 정치적 파장은 크다. 이번 위기는 윤 전 총장만의 위기가 아니라 국민의힘 대선 경선 판도를 더욱 꼬이게 만들고 있다. 국민의힘은 정치적 파장을 예의주시하고 있지만 대선 경선 주자들로서는 고민에 빠질 수밖에 없다. 이것이 자신들에게 호재이면서 악재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편집자주>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1일 서울 인사동 복합문화공간 KOTE에서 열린 공정개혁포럼 창립기념식에서 축사를 했다. (사진/뉴시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1일 서울 인사동 복합문화공간 KOTE에서 열린 공정개혁포럼 창립기념식에서 축사를 했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처가 리스크도 버텨낸 사람인데 이번(청부 고발) 사건으로 인해 무너지는 것 아닌지 모르겠다” 국민의힘 내부에서 나온 이야기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총장 재직 시절 미래통합당에 범여권 인사들에 대해 고발을 하라고 사주를 한 의혹이 불거졌다. 이른바 청부 고발 의혹이다.

국민의힘 불똥 튈라

국민의힘 안팎에서는 노심초사하는 분위기다. 일단 미래통합당 시절 내용이라는 점 때문이기도 하지만 김웅 국민의힘 의원과 연결되기 때문이다. 자칫하면 ‘검찰’-‘국민의힘’-‘검찰’로 이어지는 검은 커넥션이 된다.

즉, 검찰이 자신이 직접 고발을 하지 못하니 야당 정치인을 시켜서 고발을 하게 하고, 그 고발을 바탕으로 강제수사에 나서는 모양새가 됐기 때문에 그에 따른 정치적 파문은 걷잡을 수 없는 상황이다. 이런 점 때문에 국민의힘으로서는 어디까지 꼬리자르기를 해야 할 것인지 고민에 빠질 수밖에 없다.

윤 전 총장까지 꼬리를 자르게 된다면 국민의힘으로서는 해당 의혹에 대한 파장에서 벗어날 수는 있다. 하지만 윤 전 총장이 국민의힘 대선 경선 주자라는 점을 감안하면 과연 윤 전 총장을 꼬리 자르기 할 수 있겠냐는 것이다. 그렇다고 윤 전 총장을 안고 가자니 머리는 더욱 복잡해질 수밖에 없다.

이와 더불어 이번 사건에만 국한된 문제냐는 이야기도 나온다. 이번 사건 말고도 여권 정치인 죽이기 시도를 한 것이 더 나올 수도 있다는 이야기도 있다.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일단 해당 의혹이 어디로 번질 것인지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그러나 과연 윤 전 총장을 버릴 것인지 여부에 대해서는 깊은 고민을 할 수밖에 없다.

대선 경선 주자들은 포문 열고

국민의힘의 고민과는 달리 대선 경선 주자들은 윤 전 총장에게 포문을 열었다. 당장 홍준표 의원은 윤 전 총장이 직접 해명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선 출마를 선언한 장성민 전 의원 역시 윤 전 총장이 직접 해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대선 경선 주자들로서는 윤 전 총장을 공격할 수 있는 호재가 된 셈이다.

특히 홍준표 의원이 최근 들어 지지율이 무섭게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윤 전 총장을 무너뜨리고 자신이 지지율 1위로 등극해야 한다고 판단했기에 매섭게 몰아붙일 것으로 예상된다. 아직까지 대선 경선이 본격화되지 않은 분위기에서 청부 고발 의혹까지 불거지면서 대선 경선은 더욱 과열되는 분위기다.

아마도 대선 경선 과정에서 가장 큰 이슈가 청부 고발 의혹이 될 것으로 보이며, 대선 경선 주자들은 윤 전 총장에게 관련 의혹에 대해 해명할 것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핵심은 지지율 

당 안팎에서는 “그래도 우리 당 후보인데”라면서 쉬쉬하는 분위기다. 대선 경선 주자들이야 대선 경선 경쟁을 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해명하라”고 요구하지만 당의 입장에서는 난감하다.

윤 전 총장을 보호하자니 자칫하면 국민의힘 전체로 번질 가능성이 매우 높고, 그렇다고 윤 전 총장을 버리자니 정권교체가 걸림돌이 되고 있다.

결국 핵심은 윤 전 총장의 지지율이다. 윤 전 총장의 지지율이 현재와 같이 계속 유지가 된다면 국민의힘 입장에서는 윤 전 총장을 계속해서 보호하려고 하겠지만 윤 전 총장의 지지율이 하락한다면 그에 따른 국민의힘 내부의 태도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여기에 대검 감찰부의 감찰 결과가 어떤 식으로 나오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이 머리가 아파지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