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자민당 총재 선거, 누가 돼도 한일관계 껄끄러워
일본 자민당 총재 선거, 누가 돼도 한일관계 껄끄러워
  • 이주현 기자
  • 승인 2021.09.29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명의 치열한 경쟁, 그 최후 승리자는

스가 일본 총리가 자민당 총재 선거에 나서지 않겠다고 하면서 새로운 자민당 총재를 선출하는 선거가 열린다. ‘포스트 스가’ 시대를 열어갈 새로운 총리를 선출하는 것이다. 4명이 출마를 해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데 그 누가 당선이 돼도 우리나라와의 관계는 껄끄러울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일제 강제징용 배상판결로 빚어진 한일관계를 과거로 되돌리기는 쉬운 일은 아니다. <편집자주>

 

스가 일본 총리가 자민당 총재 선거에 나서지 않겠다고 하면서 29일 새로운 자민당 총재를 선출하는 선거가 열린다.
스가 일본 총리가 자민당 총재 선거에 나서지 않겠다고 하면서 29일 새로운 자민당 총재를 선출하는 선거가 열린다.

[한국뉴스투데이]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자민당 총재 선거 출마를 포기하면서 새로운 자민당 총재가 29일 선출된다. 일본은 내각제 나라이기 때문에 자민당 총재가 총리가 되는 셈이다. 

고노 다로 행정개혁담당상과 기시다 후미오 전 자민당 정조회장, 다카이치 사나에 전 총무상, 노다 세이코 자민당 간사 대행 등 4명이 출마를 해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자민당 새 총재는 다음달 4일 임시국회에서 100대 총리로 선출된다. 

과반 차지하면 총재 선출

자민당 총재 선거는 소속 국회의원 382명이 1인 1표를 행사한다. 당원투표가 382표인 점을 감안하면 764표 중 과반을 차지하게 되는 후보가 총재가 된다.

만약 과반 획득을 하지 못하면 1위와 2위 후보 간의 결선 투표를 하는데 결선투표는 국회의원 382표, 47개 광역자치단체 47표를 합산한 429표로 이뤄진다. 사실상 국회의원의 표심이 결과를 좌우한다.

자민당이 계속해서 다수당을 해왔기 때문에 자민당 내에서 파벌 다툼이 상당하다. 일본은 자민당 내에서 총재로 선출되는 세력은 여권 세력이 되는 것이고, 총재로 선출되지 못한 세력은 사실상 야권 세력이 된다.

현재로서는 고노 담당상이 가장 앞서고 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고노 담당상이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문제는 자민당 내에서 고노 담당상의 영향력이 상당히 약하다는 것이다. 일본 국민은 고노 담당상을 응원하지만 자민당 내에서는 고노 담당상의 영향력이 약하기 때문에 자민당 총재 선거에서 충분히 뒤집힐 수 있다.

특히 아베 신조 전 총리의 영향력이 자민당 내에서 강하기 때문에 아베 세력인 호소다파(96명)을 등에 업느냐는 것이다. 현재로서 호소다파는 다카이치 전 총무상을 지지한다. 반면 아베 전 총리의 정적인 이시바 시게루 전 자민당 간사장은 고노 담당상을 지지하기 때문에 자민당 최대 계파인 호소다파가 고노 담당상을 지지할 가능성은 희박하다.

고노의 반격

물론 고노 담당상의 일본 국민의 지지도는 자민당 내에서 무시 못한다. 그 이유는 중의원 선거가 곧 있기 때문이다. 일본 국민의 지지도를 무시하고 자민당 총재를 선출할 경우 그 후폭풍이 중의원 선거에 미치기 때문에 고노 담당상을 아예 무시하고 자민당 총재 선거를 할 수 없다.

또한 보수 우익이라고 할 수 있는 노다 세이코 자민당 간사 대행 등의 표심도 무시 못한다. 비록 소수이지만 자민당 총재 선거에서 또 다른 변수가 될 가능성은 매우 높다.

이런 이유로 고노 담당상이 차기 총재가 되기 위해서는 많은 산을 넘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노 담당상이 가장 유력한데 역시 일본 국민의 지지도 때문이다.

누가 되든 한일관계는 변화 없어

누가 총리가 된다고 해도 코로나19 재확산 방지, 잃어버린 경제 되살리기, 한국과 중국 등 주변국과의 외교 등을 되돌린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현재 꼬여 있는 한일관계가 갑작스럽게 개선될 가능성은 희박하다.

이미 4명의 후보는 각종 토론회 등에서 우리나라와의 관계 회복에 대해 난색을 표한 바가 있다. 당장 개선을 위해 대화를 시도할 가능성이 없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팽창, 미국의 인도태평양지역의 전략 등으로 인해 한일관계 개선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기 때문에 일본이 마냥 한일관계를 지금과 같은 단계로 놔둘 가능성 역시 희박하다.

더욱이 우리나라 법원이 미쯔비시 한국지사에 대한 재산 강제집행에 대한 판결이 나오면서 한일관계는 더욱 꼬여갈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