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총파업 강행 재확인...국무총리 공개토론 제안
민주노총 총파업 강행 재확인...국무총리 공개토론 제안
  • 정한별 기자
  • 승인 2021.10.07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평등-양극화 해소 위한 1020 총파업 계획 선포
윤택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직무대행이 민주노총 총파업 선포 기자회견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택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직무대행이 민주노총 총파업 선포 기자회견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하 민주노총)'불평등 OUT! 평등사회로 대전환 민주노총 총파업 선포 기자회견'을 통해 오는 20일로 예정된 총파업 강행을 재확인했다.

7일 민주노총은 민주노총 12층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불평등-양극화 해소를 위한 총파업 계획을 밝혔다.

기자회견에서 민주노총은 “(코로나 팬데믹 상황 속에서) 권력과 자본을 가진 자들의 곳간이 미어터지는 동안 청년노동자는 고층 아파트를 청소하다가, 세탁기를 설치하다가, 배를 만들다가 죽었다며 코로나로 인해 불평등과 양극화가 심화되어 왔음을 강조했다.

이번 총파업은 비정규직 철폐 및 노동법 전면 개정, 정의로운 산업전환과 일자리 국가책임, 주택·교육·의료·돌봄·교통의 공공성 강화라는 3대 쟁취 목표를 중심으로 한다.

여기에는 5인미만 사업장 근로기준법 전면 적용, 중대재해기업처벌법 개정, 재난시기의 해고 금지, 돌봄일자리의 국가책임제 실시, 공공주택 50% 확대 등의 과업이 포함된다.

코로나 감염 위험을 이유로 총파업을 반대하는 시선에 대해서는 정부가 내세우는 방역지침보다 더 강화된 내부지침에 따라 거리로 나갈 것이라고 밝히면서 지금까지 민주노총의 집회를 통해 감염이 확산된 사례는 없었다고 일축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김부겸 국무총리에게 헌법이 부여한 기본권과 방역법의 충돌에 대해, 코로나 팬데믹을 극복하기 위한 현장의 과제와 대안에 대해 토론하자. 총리실의 주도로 매체, 시간, 장소를 정해달라며 공개적인 TV토론을 제안했다.

정한별 기자 hanbyeol.oab@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