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청문회 된 국감, 앞으로 남은 숙제는
이재명 청문회 된 국감, 앞으로 남은 숙제는
  • 이주현 기자
  • 승인 2021.10.21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지사 직책 당분간 유지한다
국민의힘 경선 보고 판단할 수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8일과 20일 이틀 동안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와 국토교통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에 출석했다. 일각에서는 이로써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이슈를 한층 벗어낼 수 있다는 평가다. 국민의힘으로서는 치르지 않았는 것이 좋을 뻔한 국감이라는 평가도 있다. 이제 이 후보가 해야 할 일은 원팀이다. 원팀을 꾸려야 하지만 그것이 현실적으로 쉬운 일이 아니다. 당내에서 아직도 이 후보를 후보로 인정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다. <편집자주>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했다.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했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이번 경기도 국정감사는 사실상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인사청문회였다는 평가다. 특히 이번 국감으로 이 후보는 날개를 달았다. 칼날인 국민의힘은 무뎠지만 방패인 이 후보와 더불어민주당은 튼튼했다. 정치 평론가들은 국민의힘 입장에서는 차라리 하지 않았던 것이 좋을 뻔한 국감이었다는 평가를 내렸다.

대장동 의혹 씻어내고

이 후보로써는 이번 국감으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씻어냈다. 국감을 시청한 유권자들 상당수는 이 후보가 대장동 의혹과 관련이 없을 수도 있다는 인식을 하게 됐다. 이 후보로서는 대장동 프레임에서 벗어나는 계기가 된 것이다.

이 후보는 대장동 프레임에서 벗어나 대권 가도를 달려야 하는 상황이 됐다. 이에 경기도지사 직책을 언제 벗어던지냐가 중요한 문제가 됐다. 왜냐하면 경기도지사 직책을 벗어 던져야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본부를 꾸릴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후보는 경기도지사 직책을 벗어던지는 것에 대해 신중한 입장이다. 경기도민에게 자신이 대선 후보로 나가는 것에 대해 충분히 설명해야 한다는 것이 그 이유다. 일각에서는 또 다른 이유 때문이 아니냐는 이야기도 있다.

선대본을 꾸리는 것은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누가 되느냐를 보고 판단해도 늦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어떤 후보가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되느냐에 따라 선대본의 성격을 달리하고 인재 배치도 달리해야 하기 때문에 굳이 경기도지사를 빨리 그만 둘 필요는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당분간 경기도지사 직책과 더불어 대선 후보 직책도 함께 병행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원팀을 위한 가속도는 붙을 것으로 예측된다.

핵심은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언제 만나느냐는 것이다. 원팀을 만들기 위해서는 이 전 대표와의 만남을 가져야 하는데 상당히 쉽지 않을 것으로 예측된다. 이 전 대표 지지층은 여전히 이재명 후보를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인정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국정감사에서 대장동 의혹과 관련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국정감사에서 대장동 의혹과 관련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낙연 지지층 달래기 나서야

결국 이 후보는 이낙연 지지층 달래기를 나설 전망이다. 물론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의 부분도 있지만 이낙연 지지층 달래기와 이 전 대표의 만남을 함께 가져가야 한다는 이야기도 있다. 이낙연 지지층 달래기의 방법은 결국 이재명 후보가 정권 재창출을 할 수 있는 확신을 심어주는 것은 물론 대세론을 형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국민의힘과 대척점을 더욱 강하게 가져갈 가능성이 매우 높다. 국민의힘 대선 경선이 11월 5일 끝나기 때문에 이재명 후보와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계속해서 국민의힘 때리기에 나설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고발사주 의혹 등을 두고 국민의힘과 윤석열 대선 경선 후보를 압박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존재감을 확실하게 각인시킬 계획이다. 무엇보다 180석이라는 거대 여당의 위력을 보여줘야 한다는 이야기도 있다. 그것은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의 몫이다.

부동산 개혁법안 추진

일각에서는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이 불거진 만큼 더불어민주당이 부동산 개혁 법안을 빠르고 강하게 추진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대장동 이슈로 인해 민간개발업자가 천문학적인 이익을 가져가는 구조에 대한 개혁 목소리가 높아진 만큼 부동산 개혁 아젠다를 민주당이 가져가기 위해서는 부동산 개혁 법안 발의를 하고 이를 이슈화해야 한다는 것.

그래야만 대장동 이슈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유권자들이 더불어민주당과 이재명 후보에게 투표를 하는 계기를 만들 수 있다. 부동산 아젠다를 만드는 과정에서 원팀으로 만들 수도 있기 때문에 대장동 이슈를 국면 전환의 기회와 원팀으로 만드는 기회를 삼아야 한다는 의견이 거세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