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10주년 특별기획】 ESG경영 도입하고 수소동맹 맺고
【창간 10주년 특별기획】 ESG경영 도입하고 수소동맹 맺고
  • 조수진 기자
  • 승인 2021.10.30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이후 경제④] 기업들 미래 전략으로 환경 최우선

지난 2019년 12월 코로나바이러스가 발생한 이후 많은 변화가 생겼다. 마스크가 필수인 사회가 됐고 사회적 거리두기로 외부 활동이 줄었다. 여행 산업은 몰락했고 거리의 빈 상점은 늘어났다. 이에 따라 우리 경제도 시시각각으로 변했다.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전자상거래 전환이 대폭 확대됐고 재택 근무가 일상화됐다. 경기 회복을 위한 정부의 개입이 커졌고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유행)으로 인한 위기 의식은 기후 위기로 이어져 친환경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여기에 백신 접종이 70%를 넘어 정부가 위드 코로나를 준비하면서 이같은 변화의 바람은 코로나바이러스 이전과는 다른 경제 양상을 보일 것이란 전망이다. 이에 <한국뉴스투데이>는 창간 10주년을 맞아 4회에 걸쳐 코로나 이후 경제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편집자주>

기업들은 ESG경영을 도입하고 친환경 정책을 위한 투자를 늘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기업들은 ESG경영을 도입하고 친환경 정책을 위한 투자를 늘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각국에서 추진 중인 탄소중립 등 친환경 정책은 기업에도 친환경 바람을 불러왔다. 기업들은 앞다투어 ESG경영을 도입하며 친환경 정책을 위한 투자를 늘리고 있다. 또 미래에너지로 각광받는 수소에 주목했다. 라이벌 관계이던 기업들이 주도권을 따기 위해 열을 올리기보다 협력 방안을 모색하면서 수소동맹이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했다. 

ESG경영 위한 투자 대폭 늘린다

ESG는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머리글자를 딴 단어다. 예전에는 기업들이 재무성 성과를 중요시하고 외부에서도 이를 기업의 판단 기준으로 삼았던 것에 비해 이제는 ESG라는 비재무적 성과를 반영해 기업의 지속 가치를 판단하고 있다.

기업이 친환경 경영과 사회적 책임 경영, 지배구조 개선 등 투명하고 모범적인 경영을 할 경우 투자자들은 장기적 수익을 추구하는 동시에 기업은 사회에 이익을 돌려줄 수 있도록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런 ESG는 기업 개별의 지표를 넘어 국가의 성패까지 좌우하는 키워드로 부상했다. 이에 지난 3월 유럽연합(EU)가 ESG 정보공개를 의무화했고 국내외를 불문하고 ESG 정보공개가 자율공개에서 의무공시로 강화되는 추세다.

추세에 발맞춰 우리 기업들도 ESG경영에 사활을 걸고 있다. 기업들은 ESG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인력을 배치해 ESG 운영체제 구축에 나섰다. 사외이사 등 이사진으로 구성된 ESG위원회을 구성하는 기업도 늘고 있다.

ESG위원회는 지속 가능 경영을 총괄하며 국내 대표 ESG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전략과 방향을 설정하는 역할을 맡는다. 기업들은 ESG경영을 위해 많은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 이같은 기업들의 ESG경영으로 친환경 바람이 불고 높아진 사회 공헙으로 지역사회에도 활기가 도는 순기능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를 ESG경영 확산의 원년으로 보고 ESG경영에 힘을 실었다. 이런 바람을 타고 국내에서도 ESG 정보 공시가 단계적으로 의무화된다. 

지난 1월 금융위원회는 지속가능경영 보고서와 기업지배구조 보고서를 의무적으로 공개하도록 규제를 강화하는 ESG 정보의 자율공시 활성화 및 단계적 의무화 추진 방향을 발표했다.

이에 오는 2025년에는 자산 2조 원 이상의 코스피 상장사 기업은 ESG 정보 공시가 의무화된다. 2030년에는 전 코스피 상장사로 확대된다. 

국내 기업 중 100여 개사가 매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하고 있지만 이 중 거래소에 공시하는 회사는 20개사에 불과하다. 하지만 ESG 정보 공시가 의무화로 기업들의 필수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사진은 지난해 7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충남 서산시 SK이노베이션 서산공장에서 악수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사진은 지난해 7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충남 서산시 SK이노베이션 서산공장에서 악수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수소동맹, 라이벌도 힘 합쳤다

ESG경영 외에도 기업들이 수소 에너지에 열을 올리고 있다. 수소 에너지는 석유‧석탄의 대체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다. 수소 에너지 원료가 되는 물이 풍부하고 수소를 연소시켜도 산소와 결합해 극소량의 질소와 물로 변하므로 공해 물질로 인한 환경오염 염려가 없다는 점이 미래 에너지로 꼽히는 이유다.

수소 형태로 에너지를 저장해 2014년 출시된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의 연료로 가능성을 보인 수소 에너지는 앞으로 수송 수단의 대체 에너지원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수소 에너지를 기반으로 수소 경제라는 말이 등장했다. 수소 경제는 오는 2050년 시장규모 2조5000억달러(2750억원)으로 성장 기대를 모으고 있고 이에 따른 고용창출효과는 3000만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지난해 7월 수소경제를 아우르는 수소경제위원회를 출범했다. 국무총리가 위원장을 맡은 수소경제위원회는 기재부 등 관계부처 장관들과 산업계, 학계, 연구기관 등 전문가들이 모여 수소 경제를 위해 시나리오 모색에 바쁘다.

수소경제위원회를 기반으로 한 기업들의 행보도 눈에 띈다. 지난 3월 현대차그룹과 SK그룹은 수소경제위원회에서 만나 수소 사업 기반 구축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수소 산업을 위해 굴지의 대기업이 손을 잡은 셈이다. SK그룹이 생산한 액화수소로 현대차가 자동차를 만들고 다시 SK그룹에 공급하는 방식의 협업이다. 

그 외에도 포스코, 삼성엔지니어링, 롯데케미칼, 두산퓨어셀, SK에너지 등 기업들이 업무 협약을 맺고 수소 산업 활성화에 나섰다. 

한편, 정부는 지난 2월 세계 최초로 제정된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일명 수소법)을 마련하고 본격 시행에 나섰다. 수소법은 수소 경제 이행 촉진을 위한 기반 조성과 수소산업의 체계적 육성을 도모하고 안전관리에 관한 사항 등을 정해 국민경제와 공공 안전확보에 이바지하는 것이 목적이다. 

수소법에 따라 수소전문기업 육성, 수소연료공급시설 설치, 수소특화단지 지정 등이 마련돼 다가올 수소 경제 이행을 위한 기반 조성에 힘이 실리면서 기업들의 수소 전쟁은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조수진 기자 hbssj@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