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호남의 벽 넘어 대권 갈까  
윤석열, 호남의 벽 넘어 대권 갈까  
  • 이주현 기자
  • 승인 2021.11.11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묘지 방문한 윤석열, 시위대에 가로막혀
전두환 옹호 발언으로 호남 민심은 싸늘하게
 
보다 진정성 있는 사과가 필요한 상황
망언에 대한 재발방지 약속이 필요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지난 10일 5.18민주묘지에 방문한데 이어 11일 목포를 방문한다. 성난 호남 민심을 달래기 위한 행보다. 하지만 호남 민심이 쉽게 달래지지 않을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온다. 민주묘지를 방문했지만 사과의 진정성을 느끼지 못했다는 것이 호남 민심이다. 정치권에서는 윤 후보가 호남에서 10%의 벽을 넘어야 대선에 접근할 수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보수 대권 주자들이 10%를 넘은 사례가 없다. <편집자주>

 

10일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방문했다. (사진/뉴시스)
10일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방문했다. (사진/뉴시스)

[한국뉴스투데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022년 대선 호남에서 득표율 10%를 넘길지 여부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전두환 옹호 발언과 개 사과 논란으로 촉발된 분노한 호남 민심이 윤 후보를 대선 후보로 과연 인정해줄 것인지 여부도 주목된다. 

진정성 보이지 않은 사과

지난 10일 5.18 민주묘지를 찾아간 윤 후보의 모습을 보면 분노한 호남 민심이 윤 후보를 비토하고 있다는 것이 고스란히 드러났다.  윤 후보는 민주묘지에서 자신의 언행에 대해 사과를 했지만 호남 민심은 사과에 대한 진정성을 느끼지 못했다고 밝혔다.

정치적 수사가 아니라 대선 주자로서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했었어야 했다는 목소리와 함께 단지 전두환 옹호와 개 사과 논란을 피하기 위한 미봉책으로 민주묘지를 방문한 것 아니냐는 질타까지 나왔다.

이런 이유로 이날 방문이 쇼에 불과하다는 비난을 받았다. 물론 윤 후보는 자신은 진정성을 갖고 광주를 방문했다고 밝혔지만 호남 민심은 이를 쉽게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다.

윤 후보가 호남에서 득표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이는 수도권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수도권에서 호남 출신 유권자들이 상당히 많기 때문이다. 호남의 돌풍은 곧 수도권으로 상륙됐던 것이 지금까지의 선거였다. 호남에서 보수 후보들이 냉담한 반응을 보이는 것은 당연하나 윤 후보에 대한 반응은 더욱 싸늘한 것이 현실이다.

윤 후보가 대선 후보로 선출되자마자 호남을 찾은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문제는 한번의 방문으로 분노한 호남 민심이 풀릴리 만무하다는 것이다. 이에 윤 후보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광주를 찾을 것으로 예측된다. 그러나 그것이 호남 민심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아무도 예단할 수 없다.

10일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방문을 반대하는 시민들이 피켓을 들고 진로를 막아섰다. (사진/뉴시스)
10일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방문을 반대하는 시민들이 피켓을 들고 진로를 막아섰다. (사진/뉴시스)

과거 대선 살펴보면
 
윤 후보에게는 쉽지 않은 호남 여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동안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이준석 대표가 쌓아놓은 호남 민심을 한번에 무너뜨린 사람이 바로 윤 후보다. 김 전 위원장이나 이 대표가 호남 구애에 나서면서 마의 10%대의 득표율을 보일 것인지 초미의 관심사가 됐다.

역대 어떤 대선에서도 보수 후보가 호남에서 10%대의 득표율을 넘기지 못했기 때문이다. 정동영 전 의원과 압도적인 표차이를 보였던 이명박 전 대통령도 호남에서 10%대의 득표를 하지 못했다.

그런데 윤 후보는 시작할 때부터 호남 민심 논란에 봉착했다. 이는 윤 후보 스스로 자초한 부분이 있다.

전두환 옹호 발언이 가장 컸으며, 그것은 국민의힘에게는 상당한 위기가 되고 있다. 국민의힘 안팎에서는 벌써부터 호남에서 과연 윤 후보가 득표를 제대로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구심을 품기 시작했다.

핵심은 대책

핵심은 대책이다. 윤 후보가 호남에 대한 구애를 하는 것은 단지 민주묘지를 방문하는 것으로 그쳐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5.18 정신을 대선에 담아내는 것이 필요하다. 그것을 위해서는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담아내는 공약을 만들어내는 것도 필요하다. 윤 후보는 민주묘지를 방문한 직후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담겠다고 밝혔다. 또 다른 대책은 국민의힘 자체적으로 5.18과 관련된 망언이 나오지 않게 하겠다는 약속과 재발방지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는 것이다.

윤 후보의 전두환 옹호 발언으로 호남 민심이 윤 후보 자체에 대해 뿔이 난 것이 아니라 국민의힘의 그동안 행태에 대해 뿔이 난 것이다.

5.18에 대해 왜곡된 망언이 나오면 그때마다 당 지도부가 광주를 찾아 사과하는 방식을 구사해왔다. 그것에 대해 호남 민심이 반발한 것이다. 망언하고 사과하고 또 다시 망언하는 이런 악순환을 끊어내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주현 기자 leejh@koreanewstoday.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