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입자 관리 어려움" 종교시설 방역패스 제외 논란
"출입자 관리 어려움" 종교시설 방역패스 제외 논란
  • 정한별 기자
  • 승인 2021.12.06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화점, 시장에 방역패스 적용 어려운 것과 마찬가지”
교회 중심 오미크론 확산에 방역패스 제외 논란은 지속

[한국뉴스투데이] 인천 미추홀구의 교회를 중심으로 오미크론이 확산되는 가운데, 정부의 방역패스 정책에 종교시설이 포함되지 않아 논란이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반장은 6일 기자단 설명회에서 종교시설이 방역패스 적용 대상에서 제외된 데에 관해 “종교시설은 시설 특성상 출입을 관리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시설의 출입을 관리하는 것이 가능한지가 방역패스를 적용할 때 현장의 실행력을 따질 때 중요한 관건 중 하나”라며 “종교시설은 개방된 출입구를 통해 다수가 왔다 갔다 해 통제가 다소 약화돼있다”고 제외 사유를 밝혔다. 백화점이나 시장에 방역패스를 적용하기 어려운 것과 같은 이유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앞서 지난 3일 정부는 6일부터 4주간 사적모임 인원을 제한하고 방역패스 적용시설을 확대하는 특별방역지침을 발표한 바 있다.

당초 유흥시설, 실내체육시설 등의 다중이용시설 5종에만 적용되던 방역패스는 식당, 카페, 영화관, 독서실, PC방 등 11종에도 추가 적용됐다. 다만 종교시설을 포함해 결혼식장, 장례식장, 놀이공원, 마트, 백화점 등은 대상에서 제외됐다. 

이에 오미크론이 인천 미추홀구의 교회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지난 대규모 집단감염 역시 종교시설을 중심으로 발생했다는 점을 들어 종교시설이 제외된 데 비난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더불어 소아·청소년의 백신 접종에 대한 불안이 가라앉지 않은 상태에서 학원과 독서실에도 방역패스가 적용되기도 했다. 방역패스 적용으로 인해 사실상 소아·청소년에도 백신이 의무화되면서 방역패스 적용 범위에 대한 반발은 한동안 지속될 전망이다.

한편, 손영래 반장은 “종교시설을 통한 감염 규모가 증가하고 있어 문화체육관광부를 중심으로 종교시설 방역 강화를 논의하는 단계”라고 밝히면서 “종교시설 감염 관리 강화 방안을 조속히 도출하고 종교계와 협의하면서 개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정한별 기자 hanbyeol.oab@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